KOSSDA Loading

KOSSDA 뉴스레터 45호

본문

KOSSDA 뉴스레터 45호

KOSSDA story: 코로나19로 가속화된 온라인 교육과 KOSSDA 방법론 교육의 탐색  
  코로나19로 촉발된 사회적 거리두기 그리고 생활 속 거리두기는 우리의 생활과 일의 방식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KOSSDA 춘계 방법론 단기강좌는 코로나19가 진정 국면에 접어든 것으로 판단되었던 지난 5월에 현장 강의로 준비되었지만, 개강 직후 확진자가 급격하게 재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강의를 병행하여 진행하게 되었다. 코로나19로 앞당겨진 온라인 교육에 대해 다양한 탐색과 고민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KOSSDA의 경험은 어떠했는지 나누고자 한다. 
KOSSDA 방법론 교육의 특징과 수업설계 : KOSSDA의 방법론 교육은 연구방법론의 맥락에서 특히 연구의 자료 분석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강의와 실습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Workshop 방식을 지향한다. 이 때문에 KOSSDA 교육 프로그램은 풍부한 ‘콘텐츠’와 ‘맞춤식’ 설계로 다양한 연구자들의 수요를 실질적으로 충족시킨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러한 KOSSDA 교육은 온라인 교육 환경에서 실제 어떻게 구현되었으며 어떤 평가를 받았을까?
KOSSDA의 온라인 적응 : 콘텐츠 경쟁력을 바탕으로 춘계 단기강좌의 온라인 탐색은 크게 세 가지로 이루어졌다: 1) 실시간 온라인 강의로만 구성 2) 현장 강의를 전제로 하되 이를 실시간 중계하는 방식으로 온라인 강의를 병행 3) 소규모 현장 강의를 유지 
  이러한 탐색은 코로나19로 인해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온라인 강의 트렌드를 직접적으로 그리고 즉각적으로 적용하기보다는 KOSSDA 방법론 교육의 특성과 온라인 강의 방식의 장단점을 함께 고려하여 구성되었다. 예를 들어 춘계 교육에서 유일한 현장 강의인 <포커스그룹인터뷰 연구방법>은 온라인을 통한 질적 연구 방법론의 모색과 오프라인에서의 상호작용의 중요성 사이에서 논의를 진행한 결과 소규모 현장 강의를 유지하게 되었다. 
<포커스그룹인터뷰 연구방법> 소규모 현장 강의
<패널데이터 분석> 실시간 온라인 강의

<회귀분석 심화 / 논문작성법 / 네트워크분석 응용> 현장 강의와 실시간 온라인 중계를 병행 
KOSSDA 방법론 교육의 온라인 구현과 평가 이번 춘계 방법론 단기강좌에는 5개의 과목에 190여 명이 수강하였으며 이중 120여 명이 강의평가에 참여해주었다. 수강생들은 이번 방법론 교육이 코로나19 상황에서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된 것에 대해 안도감과 만족감을 동시에 언급하였다. 온라인 방식을 수용한 이번 교육은 (코로나19로 인해 강의가 없거나 현장 수강이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온라인 수업이 열려서 정말 좋았다”라는 반응과 함께 “자신이 편한 장소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고, “이동 시간을 줄일 수 있어서 편리하였다”는 반응이 지배적이었다. 특히 “지방에 사는 수강생들은 (수강 기회와 함께) 강의실까지 왕복하지 않아도 되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다는 평가를 해 주었다. 
  한편 온라인 강의가 기대고 있는 기술적 환경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기술 환경의 기본이 되는 실시간 온라인 강의 툴인 Zoom의 효과적인 활용에서부터 오디오와 비디오의 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술적 평가가 이루어졌으며, 특히 온라인 강의의 새로운 기술적 환경은 교육에서의 의사소통 문제를 새롭게 부각시켰다. 실제 강의 평가를 보면 “강사님과 조교님께 채팅으로 편하게 질문할 수 있었다.”며 긍정적인 반응이 보이는가하면 다른 한편으로는 “막히는 부분에 대해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받기 어려웠다.” 혹은 “학생들의 반응을 고려하면서 수업이 진행되지 않았던 부분이 있었다.”와 같은 부정적인 반응도 빈번하게 언급되었다. 
  이번 춘계 교육에서의 경험은 온전히 온라인으로만 강의가 진행되더라도 풍부한 실습 콘텐츠가 제공되고, 강사진과 수강생 간에 빠르고 정확한 피드백이 이루어진다면 수강생들의 참여와 교육 몰입을 가져올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수요 맞춤형 강의인 <논문작성법: 데이터에서 논문으로> 과목의 발굴은 온라인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으며, <포커스그룹인터뷰 연구방법> 강의에서 FGI 실습을 포함하는 수업 설계는 온라인 흐름 속에서도 여전히 소규모의 현장 강의가 차별적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온라인 시대, KOSSDA 방법론 교육의 방향 : KOSSDA는 이번 춘계 방법론 교육의 온라인 탐색과 적응과정에서 기존의 콘텐츠 경쟁력과 강사진의 노력이 온라인에서도 성공적으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기술적 투자와 관심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기술적 투자와는 별개로 온라인 교육 환경에서 다양한 방법론에 대한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새로운 교수법과 수업설계 역량이 중요하며, 특히 맞춤식 방법론 교육 프로그램의 발굴이 주요 이슈임을 보여주었다. 온라인 교육 환경은 MOOC와 같이 일반 청중을 대상으로 한 표준화된 콘텐츠 전달에 초점을 맞추어 발전해왔다. KOSSDA 방법론 교육의 탐색과 실험은 학습자의 학습 능력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는 Workshop 방식을 온라인에서 기술적으로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 하는 문제와 이와 동시에 맞춤식 수업설계를 통해 수강생의 자발적 참여와 집중을 이끌어 내는 것이 주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KOSSDA는 춘계 단기강좌에서 파악한 온라인 교육의 특징과 KOSSDA 교육과의 적합성 탐색을 바탕으로 오는 7월부터 하계 Workshop을 진행할 예정이다. 강좌별 특성에 맞추어 온라인 혹은 현장 강의 방식으로 구성된 하계 방법론 교육에서도 KOSSDA의 온라인 적응은 계속 이어질 것이다. 

KOSSDA 업로드 자료
여성관리자패널조사, 2007-2018 [1-7]
  이 조사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여성근로자의 근로실태와 경력개발, 근로여건 및 관리직 진출에 있어서의 관행이나 장애요인을 파악하여 여성의 관리직 진출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을 발굴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시계열로 구축하기 위해 2007 1, 2008 2차를 시작으로 2010 3차부터는 격년으로 시행하고 있는 전국단위의 종단조사이다. 이 자료는 인사담당자, 여성관리자, 남성관리자 조사로 설계되어있으며, 2007 1차부터 2018 7차까지의 데이터를 대상별로 포함하고 있다
부산지역 자녀돌봄서비스 이용실태조사, 2019 : 영유아 부모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부산지역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보육·돌봄 서비스에 대한 이용현황을 파악하고 서비스 수요와 개선 방안을 파악하고자 수집된 자료이다. 조사내용은 자녀 보육·돌봄 서비스 이용 현황 및 만족도, 자녀 보육·돌봄 서비스 이용에 대한 어려움과 요구, 자녀 보육·돌봄 서비스 개선사항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규 업로드 리스트 [조사자료 총 17건]
 ☞ 관심있는 자료명을 클릭해보세요. 

KOSSDA Current
KOSSDA 제공 패널자료
 ☞ 관심있는 패널조사 또는 이용문헌을 클릭해보세요.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1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101) 250
TEL 02-880-2111~2 │ FAX 02-883-2694 │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

작성일

2020-06-17

Go to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