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데이터 아카이빙 연구

KOSSDA는 다양한 형식과 출처의 데이터를 장기 보존하고 FAIR(findable, accessible, interoperable, and reusable)하게 활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KOSSDA DB 시스템 개선 연구

KOSSDA는 자료수집과 축적을 중심으로 하던 기존 DB 시스템을 데이터 이용 활성화와 새로운 데이터 가치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이용자 중심의 DB 시스템으로 개선하기 위해 자료인용서식 개발 연구, 메타데이터 개선 연구, 사회지표 DB 구축방안 연구, 사회과학 경험연구 실태조사 등 다양한 아카이빙 기반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결과는 KOSSDA DB 시스템을 개선하는데 반영되어 이용자들이 보다 쉽게, 그리고 유용하게 KOSSDA DB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 자료인용서식 개발 연구
  • 사회과학 자료의 메타데이터 개선 연구
  • 사회지표 DB 구축방안 연구
  • 사회과학 경험연구 실태 조사
KOSSDA DB 시스템 개선 연구

아시아 사회적 웰빙 비교 데이터 통합 연구, 2017-2019

KOSSDA는 일본 센슈대학 사회적 웰빙 연구소(Center for Social Well-being Studies) 및 정보·시스템연구기구 데이터과학 연구지원센터(Research Organization of Information and systems-Joint Support-Center for Data Science Research, ROIS-DS)와 함께 일본 센슈대학 사회적 웰빙 연구소가 한국, 대만,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의 연구자들과 협력하여 주도적으로 수집한 아시아 7개 지역의 ⌜아시아의 사회적 웰빙⌟ 데이터를 통합하여 제공하는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연구를 진행하면서 아시아 지역 비교연구 데이터 산출과 통합과정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국제비교데이터 수집 및 통합, 그리고 공유에 필요한 지침을 마련하게 될 것입니다.

아시아 사회적 웰빙 비교 데이터 통합 연구, 2017-2019

아시아연구소 연구성과 축적 및 확산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 연구, 2018

이 연구는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의 지원을 받아 동 연구소의 각 센터와 연구팀에서 산출되는 다양한 형태의 연구 자료와 성과들을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분류, 정리 하여 사회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수행되고 있습니다. 연구를 통해 가시화될 아시아지역정보센터는 동 연구소가 아시아지역 연구의 허브로 발전하기 위한 기반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