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관리자패널조사, 2007-2018 [1-7차]

Abstract

여성관리자패널조사(Korean Women Manager Panel; KWMP)'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여성의 일·생활균형을 통해 경력단절없이 경력을 유지하며 기업의 핵심인력으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여성근로자의 근로실태와 경력개발, 근로여건 및 관리직 진출에 있어서의 관행이나 장애요인 등의 정보를 조사하고 여성의 관리직 진출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을 발굴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시계열로 구축하기 위해 2007년 1차, 2008년 2차를 시작으로 2010년 3차부터는 격년으로 시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전국단위의 종단조사이다. 이 자료는 인사담당자, 여성관리자, 남성관리자 조사로 설계되어있으며, 2007년 1차부터 2018년 7차까지의 데이터를 대상별로 포함하고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인사담당자: 전방적인 인사관리방식, 인력 채용 시 여성 우대 관리제도, 채용면접관 중 여성 유무 및 비율, 특정 직군의 인력운용을 위한 채용/승진/배치제도, 특정 직군의 외주화 경험 여부, 교육훈련, 승진에서 남녀차이의 이유, 남성 및 여성관리자 평가, 전반적인 평가제도/보상제도

2. 여성관리자(근속자, 신규자, 전직자, 비취업자, 창업자, 기타근로자): 인사관리방식,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 적극적 고용개선조치에 대한 인식, 업무수행의 중요도, 자기평가, 조직문화나 분위기, 경력만족도, 업무성과에 대한 보상 선호방식, 직장 내 스트레스 정도, 임신경험, 산전후휴가 신청 경험, 육아휴직 경험, 노동조합 가입 여부, 교육훈련, 직장만족도, 퇴직사유, 교육훈련

3. 남성관리자: 전반적인 인사관리방식, 적극적 고용개선조치 인지여부, 팀장과 팀원과의 관계, 업무수행 중요도에 대한 견해, 자기평가, 업무상 도움 받는 사외 네트워크, 조직문화나 분위기, 현 직장 경력만족도, 최종 경력목표, 직장내 스트레스 정도, 이직계획, 직장에서 차별경험, 성희롱 경험 여부, 직장 내 근로자 지원제도, 배우자 출산유무, 교육훈련, 자녀양육 관여 정도, 자녀양육에 대한 만족도, 직장 일의 가정생활, 직장 일의 개인생활 영향 정도, 삶에 대한 만족도

Keywords panel surveymarriagefamilybirth (pregnancy)economic activitystartupbusiness start uppersonnel managementjob satisfactionstress (psychological)promotion (job)childrearinglabor unionswork and life balancework-life balanceemploymentunemploymenteducational trainingtrainingsex discriminationgender discriminationassessment systemjob performanceself-evaluationorganizational culture

2단계: 추출된 기업으로부터 대리 1년차 이상 여성관리자 수를 조사하여 인상담당자에게 정책인 원칙에 의해 여성관리자 표본 추출을 일임. 이때 여성관리자를 이름 순서 또는 생년월일 순서로 나열한 후 계통추출

권지혜; 임다정; 최민; 김민영. 2019. 여성관리자의 셀프리더십에 조직 내 문화와 상사지원이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 KSSL Google

김동희; 정선아. 2019. 영유아와 초등학생 자녀를 둔 여성 근로자의 직장-가정 갈등이 가정 및 직장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 가족친화제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KSSL Google

이경곤. 2018. 여성 친화적 기업환경이 여성관리자의 임금분포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정책연구원(구 한국여성개발원) KSSL Google

김현동. 2018. 관리자의 성별과 임금수준 그리고 의사소통애로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정책연구원(구 한국여성개발원) KSSL Google

임한려. 2018. 여성관리자의 일-가정 전이 유형 및 영향요인. 한국여성정책연구원(구 한국여성개발원) KSSL Google

최부경; 안지영. 2018. 기업의 여성 임원 비율과 여성 중간관리자의 승진과 임금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구 한국여성개발원) KSSL Google

김진하; 문상균. 2018. 여성관리자의 출산휴가 및 육아휴직 사용이 차별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정책연구원(구 한국여성개발원) KSSL Google

정희수. 2018. 조직문화와 리더십 역량, 영향력 수단이 여성 관리자의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정책연구원(구 한국여성개발원) KSSL Google

엄혜경; 성상현. 2018. 가족지원에 대한 상사 및 조직의 인식과 가족친화제도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KSSL Google

김지영; 구유정. 2018. 유자녀 기혼여성에 대한 사회적 지원체제가 일-가정간의 상호전이를 매개로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력개발학회 KSSL Google

오민지; 김태희. 2018. 조직 내 일-가정 양립 지원이 구성원들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행정학회 KSSL Google

장용선. 2018. 공정성 중시 인적자원관리가 성 평등 조직문화에미치는 영향. 한국전문경영인학회 KSSL Google

구유정; 김지영; 김이주. 2018. 유자녀 여성관리자의 경력개발활동에 영향을 미치는요인에 대한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직업교육학회 KSSL Google

김수한; 안리라. 2018. 여성관리자의 시간제약과 직장 내 사회자본. 한국사회학회 KSSL Google

박기태; 노원정. 2018. 여성관리자의 직무스트레스와 관리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대한스트레스학회 KSSL Google

서미숙; 성효용. 2018. 성별구성이 여성관리자의 직장 만족도에미치는 영향. 한국여성정책연구원 KSSL Google

우성미; 최명빈. 2018. 여성관리자의 경력성공에 관한 종단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KSSL Google

정도범; 김병일. 2018. 여성 직장인의 개인생활 및 직장생활 만족도에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KSSL Google

정지애. 2018. 근속 여성관리자의 10년간 변화에 대한탐색적 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KSSL Google

한수진; 강소라. 2018. 여성 관리자의 경력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경력열망 그리고 멘토링/교육훈련의 효과. 대한경영학회 KSSL Google

김난주; 김태홍; 이승현; 이서현; 전병유; 박미연. 2017. 2017년 여성관리자패널조사 . 한국여성정책연구원 KSSL Google

김선경. 2017. 일­가정양립제도 활용이 조직내 여성관리자 진출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김재원. 2017. 조직 특성이 여성관리직의 육아휴직 활용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강성호; 조영은. 2017. 여성관리자의 배우자 퇴직 및 소득 의존성 분석. 한국여성정책연구원(구 한국여성개발원) KSSL Google

최하영; 이소민; 이호택. 2017. 미취학 자녀를 둔 여성관리자의 직장-가정 간 전이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정책연구원(구 한국여성개발원) KSSL Google

두민영; 김정원. 2017. 조직몰입 수준에 따른 여성관리자의 유형 분류 및 특성 연구. 한국기업교육학회 KSSL Google

엄혜경; 성상현. 2017. 일-가정 갈등 그리고 가정-일 갈등이 기혼여성관리자의 주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정책연구원(구 한국여성개발원) KSSL Google

정지운. 2017. 젠더 정체성과 여성의 노동시장 의사결정과 성과에 대한 고찰. 한국여성정책연구원(구 한국여성개발원) KSSL Google

마민지. 2015. 기혼 여성 관리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요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김현동. 2015. 멘토링 기능이 여성관리자의 직장-가정생활 부정적 상호전이과정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정책연구원(구 한국여성개발원) KSSL Google

김필숙; 이윤석. 2015. 맞벌이 기혼 남녀 관리자들의 일-가족 갈등. 한국인구학회 KSSL Google

김강호. 2015. 여성관리자의 경력목표 변화 유형과 관련변인. 한국진로교육학회 KSSL Google

김은주; 한인수. 2015. 여성관리자의 일-가정 상호관계와 조직성과. 한국콘텐츠학회 KSSL Google

노경란; 허선주. 2015. 여성관리자의 개인 부담 교육훈련투자비 결정에 미치는 영향 요인 분석. 한국직업교육학회 KSSL Google

신동은. 2015. 기업조직의 특성이 여성관리자의 일-삶(work-life) 균형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학회 KSSL Google

김난주; 강민정; 박건표; 정병유. 2014. 2014년 여성관리자패널조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KSSL Google

최형월. 2014. (The) impact of organization's motivation to implement affirmative action policy on the proportion of female managerial staff and their organizational commitment.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Y. Hsu Mon. 2014. 가족친화적 제도가 여성관리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김난주. 2014. 고용률 70% 달성을 위한 여성인재 활용 : 유리천장을 넘어 기업의 핵심인력으로. 한국여성정책연구원(구 한국여성개발원) KSSL Google

김현동. 2014. 관리자의 경력목표가 직장-가정생활 부정적 상호전이과정과 유연근무제도 수요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정책연구원(구 한국여성개발원) KSSL Google

박성정; 오은진; 최인희; 최윤정; 장희영; 박영란. 2014. 100세 시대 노년기 여성의 생산적 삶을 위한 정책과제(Ⅱ). 한국여성정책연구원(구 한국여성개발원) KSSL Google

곽현주; 최은영. 2014. 일-가정 전이, 직장 내 공정성 및 시간당 임금이 여성관리자의 경력전망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정책연구원(구 한국여성개발원) KSSL Google

수몬이; 노현탁. 2014. 가족친화제도 활용과 여성관리자의 조직몰입. 한국인사관리학회 KSSL Google

이상준; 변숙영. 2014. 정규직 여성 관리자 인적자원개발 효과 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구 한국여성개발원) KSSL Google

김수한; 신동은. 2014. 기업 내 여성관리자의 성차별 경험. 한국사회학회 KSSL Google

김수한; 이재경; 윤은성. 2014. 여성관리자의 네트워크에 관한 종단적 연구. 한국사회학회 KSSL Google

김난주; 김종숙; 이택면; 강민정. 2013. 2013년 여성관리자패널조사 . 한국여성정책연구원 KSSL Google

강민정. 2013. 여성관리자의 승진과 퇴직.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 KSSL Google

김난주. 2013. 여성관리자의 경력개발. 한국여성정책연구원(구 한국여성개발원) KSSL Google

김현동. 2013. 직장엄마의 직장-가정생활 부정적 전이과정, 경력목표 그리고 유연근무제도 수요. 한국인사조직학회 KSSL Google

리옥. 2012. 국내 기업 관리자들의 개인성과 결정요인분석.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강혜선. 2012. 조직 및 개인관련 요인이 기혼여성 관리자의 조직몰입, 계속근무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이지언. 2012. 가족친화제도, 조직문화, 일-가정 양립갈등의 관계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KSSL Google

김현동. 2012. 직장-가정의 긍정적 상호전이과정에서 멘토링의 역할. 한국인사관리학회 KSSL Google

김효선. 2012. 남녀 근로자의 가족친화문화인식과 남녀평등문화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효과. 한국여성정책연구원(구 한국여성개발원) KSSL Google

강혜선; 구자숙. 2012. 조직 및 개인 관련 요인이 기혼여성 관리자의 정서적 조직몰입, 계속근무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경력전망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KSSL Google

김필숙. 2012. 가족친화적 기업환경이 여성관리자의 자아효능감과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 KSSL Google

박경환. 2012. 기혼 여성관리자의 일·가정 관계가 관리능력, 직무만족, 조직몰입, 그리고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 KSSL Google

손주영. 2012. 직무스트레스가 여성 관리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 KSSL Google

이혜정; 유규창. 2011. 일가정 양립제도와 여성근로자의 지각이 출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구 한국여성개발원) KSSL Google

김미란. 2011. 인적자원개발과 인사관행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이종건; 김미란. 2011. 여성관리자들의 직무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여성친화적 인적자원관리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경영학회 KSSL Google

이택면; 양인숙; 김난주; 강석훈; 민현주. 2010. 2010 여성인력패널조사 : 여성관리자패널조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KSSL Google

박여울. 2010. 기혼 남녀근로자의 경력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김효선; 차운아. 2010. 여성 근로자의 개인 및 직장 상황이 일-가족 전이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사관리학회 KSSL Google

권태희. 2010. 유연근로가 여성 관리자의 직장-가정양립에 미치는 효과. 한국여성정책연구원(구 한국여성개발원) KSSL Google

김영옥. 2010. 남녀관리자의 임금 격차 분석. 한국여성경제학회 KSSL Google

민현주. 2010. 기업특성과 가족친화제도 활용 용이성. 한국노동연구원 KSSL Google

안세연; 김효선. 2009. 기혼 여성 관리자의 이직의도에 관한 통합적 고찰. 한국여성정책연구원(구 한국여성개발원) KSSL Google

안세연. 2009. 여성 관리자의 가족 상황과 직무 상황, 조직 상황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안은정. 2009. 일-가정 양립(Work-Family Balance)제도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경험적 연구. 단국대학교 박사 KSSL Google

성상현; 이종건. 2009. 한국 기업의 성 다양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과 그 결과에 대한 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구 한국여성개발원) KSSL Google

민현주; 김종숙; 임희정; 이택면; 김난주; 강석훈. 2008. 2008 여성인력패널조사 : 여성관리자패널조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KSSL Google

김종숙; 김남희; 이미정; 김난주; 강석훈. 2007. 2007 여성인력패널조사 : 여성관리자 패널조사 . 한국여성정책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