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직업체험 및 아르바이트 경험의 양적, 질적 실태를 파악하고, 직업체험 및 아르바이트 경험이 청소년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마련하기 위한 정책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전국의 중·고등학교 학생 10,119명을 대상으로 수집된 것으로, 영역은 진로체험 경험내용,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체계적 운영, 프로그램 참여자의 태도, 진로체험 경험, 관심 있는 진로와의 관련성, 진로체험의 도움 정도, 향후 진로체험 참여의사, 진로체험프로그램 개선사항 등으로 구성되며, 영역은 연소자 노동관계 법령 인지, 제도 인지, 연소자 노동관계 법령 인지 경로, 제도 인지 경로, 청소년의 아르바이트 경험, 청소년 근로보호 실태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