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KOSSDA 뉴스레터 48호

본문

KOSSDA 뉴스레터 48호 news attached image

KOSSDA Story : 데이터 언박싱* <온라인 성희롱, 성폭행 및 여성혐오 실태조사>
*데이터 언박싱(data unboxing)은 KOSSDA의 연구데이터 서비스중 연구 자료로 이용/활용 가치가 높다고 생각되는 자료를 선별하여 이용자에게 소개하는 것을 말한다. 데이터 언박싱은 다양한 방식이 가능하며 여기에서 소개하는 것은 “데이터”를 중심에 두고 있다는 것이다. 앞으로 다양한 데이터 언박싱을 보여줄 예정이다.      
  현재 한국사회에서 젠더 문제만큼 관심을 끄는 연구주제도 흔치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 주제는 현상과 분석 그리고 가치판단이 복잡하게 뒤엉켜있어 문제의식만큼 연구가 수월하지는 않다. 특히 성폭력 문제는 개별 사건의 맥락이나 피해자-가해자간의 법적 공방에 집중되어 있어 이를 사회적 차원에서의 성평등 문제로 접근하는 것이 어렵다. 이런 맥락에서 젠더 연구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연구데이터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 데이터는 <온라인 성희롱, 성폭행 및 여성혐오 실태조사, 2018>라는 조사자료로 국가인권위원회가 기탁하고 KOSSDA가 연구데이터로 이용될 수 있도록 처리하여 데이터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데이터 생산자: 국가인권위원회의 자료기탁  
  국가인권위원회는 우리 사회의 성폭력 문제가 야기하는 성차별의 심각성과 오프라인을 넘어서는 온라인 성폭력 문제를 다루기 위해 온라인 성희롱과 성폭력, 여성혐오표현에 대한 연구를 한국방송학회에 맡겨 수행하게 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국내외 관련 법제도 연구, 온라인 사이트 실태조사, 전문가 심층인터뷰, 판례분석 및 통신심의사례분석, ‘여성인식 설문조사의 다양한 연구방법을 활용했으며 KOSSDA에 기탁된 이 <온라인 실태조사>는 전체 연구의 한 부분인 여성인식 설문조사에서 산출된 연구데이터이다
✎ KOSSDA가 만든 <온라인 성희롱, 성폭행 및 여성혐오 실태사> 메타데이터
  KOSSDA에서 이용할 수 있는-검색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는- 이 데이터의 구체적인 내용을 가장 쉽고 효과적으로 들여다볼 수 있는 방법은 이것의 메타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이다. KOSSDA의 자료처리 노력으로 만들어진 메타데이터를 보면 이 자료는 여성 600명을 연령별로(20/30/40) 할당표집하여 온라인 조사방법으로 수집된 것이다. 또한 연구 수행자와 조사 시기, 그리고 메타-초록에서는 주요 조사내용을 미리 확인할 수도 있다: 온라인에서의 성평등 인식, 온라인 성희롱, 성폭력 및 여성혐오표현에 대한 노출 경험 여부와 빈도, 피해경험 및 목격 시 대응, 신고시 가해자 처벌 여부, 온라인 성폭력 유형에 대한 인식, 온라인 성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에 대한 인식, 온라인에서의 피해경험이 미친 영향, 예방 빛 해결방안
<온라인 성희롱, 성폭행 및 여성혐오 실태조사> 설문지
  일반적으로 성희롱, 성추행, 여성혐오 등을 포함하는 성폭력이 성차별적인 이유는 이것이 피해자의 인권/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훼손하고 특히 일, 고용, 일상생활 등의 관계에서 불이익과 피해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폭력 문제가 어떤 결과로 가시화되고 드러나는 가를 측정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다. <온라인 실태조사>에서는 온라인 피해 경험이 미친 영향을 질문함으로써 성희롱 등으로부터 성적 굴욕감이나 성적 불쾌감, 행동(특히 온라인 상에서)의 위축을 느꼈는 지 조사하고 있다. 이러한 초점은 최근 성폭력 처벌법 개정 논의에서 피해자의 경험을 성적 수치심이 아닌 성적불쾌감으로 이해하는 방향과 맞닿아 있다고 할 수 있다
 ☞ <온라인 성희롱, 성폭행 및 여성혐오 실태조사> 설문문항 
<온라인 성희롱, 성폭행 및 여성혐오 실태조사>가 포함된 연구보고서
  이 데이터에 기반한 연구보고서에는 의미 있는 결과와 시사점이 제시되어 있다. 우선 조사 참여자들은 온라인에서의 성평등 의식은 오프라인과 비교하여 잘 정착되어 있지 않으며 특히 온라인상의 남녀간 의사소통은 심각하게 제한적이라고 보았다. 또한 온라인에서의 성폭력 피해경험은 불안과 분노 등의 부정적 정서반응을 유발하지만 성폭력 문제를 여성의 잘못’, ‘여성의 그럴만한 행동’, ‘과민 반응하는 여성이 문제등과 같이 여성 피해자를 비난하는 것으로 보는 것과는 거리를 두었다. 온라인 성폭력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법은 효과적인 규제로 집중되었으며 다음으로 성평등 교육이 지적되었다. 결과적으로 온라인에서의 성폭력 현상은 가시적이며 심각한 수준이지만 이를 어느 수준에서 어느 정도로 규제할 지를 두고는 사회적 논의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지금까지 KOSSDA가 제공하는 <온라인 성희롱, 성폭행 및 여성혐오 실태조사>라는 조사자료를 이와 함께 제공되는 메타데이터, 설문지, 자료이용문헌을 통해 살펴보았다. 이에 더하여 데이터 언박싱을 할 때 메타데이터의 여러 키워드를 클릭하면 유사한 연구데이터를 만날 수 있다예를 들어 <온라인 성희롱, 성폭행 및 여성혐오 실태조사>의 “성희롱” 키워드를 클릭하면 <한국인의 성문화 및 성범죄에 대한 조사, 1997, 남성; 여성> <보건의료인력분야 여성종사자 모성권 및 성희롱 실태조사, 2015, 간호사 및 간호조무사; 의사> 등을 볼 수 있다.
KOSSDA 기탁소식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원장 이정주)은 <장애인고용패널조사> 1차 웨이브 2014~2015 자료와 2차 웨이브 2016~2019 자료, <기업체장애인고용실태조사> 2016, 2018~2019 자료, 그리고 <장애인경제활동실태조사> 2015~2019 자료를 2020년 8월 31일 KOSSDA에 기탁했다.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2019 통일의식조사> 자료 기탁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원장 임경훈)은 「통일의식조사」의 2019년 자료를 8월 26일 KOSSDA에 기탁했다. 이 조사는 통일, 북한 및 남북관계에 대한 한국인의 의식과 태도를 파악하고자 동 연구원이 2007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으며, 전국 19세 이상 74세 미만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남북한 통일에 대한 견해, 북한에 대한 인식과 태도, 대북정책에 대한 평가,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태도, 주변국과의 관계 그리고 정치태도와 사회의식에 대해 묻고 있다. 또한 이 조사는 시계열 연구가 가능하도록 매년 동일반복문항들을 포함하여 설계되었으며, 2019년 수집 자료에는 정부 정책 분야별 정치 정향(orientation), 통일에 대한 정서와 의식에 대한 설문 문항이 새로 추가되었다. KOSSDA는 현재 「통일의식조사」 2007-2018년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KOSSDA 업로드 소식
서울시 노인실태조사, 2018, 2016
  이 조사는 서울시복지재단이 고령친화도시 조성사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서울시 노인의 생활실태 및 욕구에 대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2012년부터 2년마다 조사가 시행되고 있으며, 세부 연구목적에 따라 조사 명칭과 조사대상에 변경사항이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노후생활(관계의 질, 손자녀 돌봄), 건강상태, 생활환경(낙상경험, 고령자 운전), 노후 취업 어려움, 노인여가시설 만족도, 노인 연령 인식 및 차별의 경험, 고독사에 대한 인식, 그리고 2018년 조사에서 추가된 돌봄 관련 실태와 욕구, 사회적지지(가장 필요한 도움, 건강 상태에 따른 희망 거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KBS 국민통일의식조사, 2019, 2018
   이 조사는 KBS 공영미디어연구소가 남북관계와 통일에 대한 국민의식 변화를 파악하여 통일 관련 연구 및 방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한 것이다. 2018년부터 매년 동일반복문항과 남북이슈들로 설계되어 전국의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다. 
  자료는 2019년과 2018년에 각각 수집된 것으로 북한에 대한 인식, 남북통일에 대한 의견, 북핵문제에 대한 전망과 해결방안, 북핵문제와 남북경협의 연계, 최근 안보상황과 현 정부 대북정책의 평가, 금강산 관광 및 개성공단 사업에 대한 의견, 북한 식량지원에 대한 의견, 천안함 사건 이후 5.24 조치에 대한 의견, 남북정상회담 성과와 필요성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회문제 인식조사, 2020
  이 조사는 한국인이 심각하게 인식하는 사회문제와 이 문제들이 개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력을 총 10개 분야 100개 이슈를 통해 진단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과 해결 주체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사회적가치연구원이 트리플라잇과 공동으로 시행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삶의 행복도, 사회인식, 경제전망, 현재와 미래의 삶에 가장 어려움을 주는 사회문제 및 영향력, 사회문제 발생 책임, 사회문제 해결 주체 및 해결 방식, 사회참여에 대한 문항 뿐 아니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이후의 행복도, 사회안전망 평가, 개인과 사회에 대한 신뢰도 등을 묻는 문항을 포함하고 있다.
경기도민 가족행복조사, 2017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경기도민의 가족행복 인식과 관련 요인, 가족행복을 위한 정책적 관심사 등을 파악하여 가족들이 더욱 행복해질 수 있는 정책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시행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가족행복에 대한 평가, 가족 전반에 대한 평가, 배우자 및 자녀와의 관계, 지역사회 및 정책, 가족행복의 우선순위, 경제활동, 삶의 만족도 등이다.
신규 업로드 리스트 
 ☞ 관심있는 자료명을 클릭해보세요. 

KOSSDA Current
KOSSDA 인기 검색어 - "가장 많이 검색했어요"
기간 : 2020년 8월 1일-8월 31일 (NetMiner로 분석)

KOSSDA 인기 자료 - "가장 많이 이용했어요"
기간 : 2020년 8월 1일-8월 31일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1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101) 250
TEL 02-880-2111~2 │ FAX 02-883-2694 │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

작성일

2020-09-15

Go to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