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시설장애인의 지역사회 거주방안에 관한 인터뷰 조사, 2009

초록

이 인터뷰 조사는 시설 거주 장애인의 탈시설 과정에서 요구되는 전환지원체계와 안정적인 지역사회거주방안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인터뷰는 탈시설 의사를 가진 시설장애인 및 탈시설장애인으로 구성된 장애인 집단과 탈시설 지원 전문가 및 생활시설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중 이 자료는 전문가 5명을 대상으로 한 포커스그룹인터뷰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인터뷰 내용은 탈시설장애인의 지역사회 정착을 위한 현 정책과 미비점, 탈시설장애인의 퇴소 전후 단계별 지원방안, 탈시설장애인의 주거지원방안, 탈시설장애인을 위한 교육과 사회적응훈련, 탈시설로 인한 시설의 직원감축 문제, 전환지원센터 운영방안, 탈시설장애인에 대한 활동보조서비스 지원방안, 탈시설 후 재입소 사례경험(재입소 이유, 탈시설 재시도에 필요한 사항)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