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narrtive Member Access

Abstract

이 인터뷰 조사는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청각장애인 복지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조사의 일환으로 청각장애인의 복지서비스 이용과 수요 실태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인터뷰 대상자는 청각장애인과 전문가 각 5명이며, 인터뷰는 집단별로 전원이 동시에 참여하는 포커스그룹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장애인 인터뷰 내용은 이용 중인 복지서비스(장애인연금, 장애인기초생활수급, 장애인보조기구지원, LPG인상액지원 등)와 이용만족도, 복지서비스 및 장애인차별금지법의 문제점, 장애인시책 접근경로, 청각장애특성별(수화인, 구화인, 중도난청인) 복지서비스의 차이, 희망 복지서비스(의사소통, 경제 및 교육 문제 등) 등이고, 전문가 인터뷰 내용은 청각장애인 복지수요의 특수성, 생애주기별·분야별·지원기관별 복지서비스 내용, 청각장애특성별 및 세대별 복지욕구, 청각장애인 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이다.

Subjects Poverty/ Welfare; Us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