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국민통일의식조사, 2019

Abstract

이 조사는 KBS 공영미디어연구소가 남북관계와 통일에 대한 국민의식 변화를 파악하여 통일 관련 연구 및 방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한 것이다. 2018년부터 매년 동일반복문항과 남북이슈들로 설계되어 전국의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다.

이 자료는 2019년에 수집된 것으로 북한에 대한 인식, 남북통일에 대한 의견, 북핵문제에 대한 전망과 해결방안, 북핵문제와 남북경협의 연계, 최근 안보상황과 현 정부 대북정책의 평가, 금강산 관광 및 개성공단 사업에 대한 의견, 북한 식량지원에 대한 의견, 천안함 사건 이우 5.24 조치에 대한 의견, 남북정상회담 성과와 필요성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