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우체국 금융서비스 이용에 관한 포커스그룹인터뷰 조사, 2010

한영
Data Type
Interview/narrtive
ID Number
B3-2010-0001
Title
Collective In-depth Interview Survey on the Use of Post Office Financial Services, 2010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3888
Series
우체국금융의 자산관리서비스 관련 고객특성 및 수요조사에 관한 연구
Citation
Collective In-depth Interview Survey on the Use of Post Office Financial Services, 2010 [Dataset]. Gallup Korea[Producers].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KOSSDA) [Distributors], 2011-04-11, B3-2010-0001,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3888
Principal Investigator(s)
Bak, Jaeseok /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Producer(s)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Fundings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Copyright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Depositor(s)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Date of Deposit
2010-05-17
Distributor(s)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KOSSDA)
Date of Distribution
2011-05-17
Version
V 1.1
Date of Version
2020-08-03
Version History
2020-08-03 V1.1 자료명 변경, 메타데이터 일부 요소 수정; 2011-05-17 V1.0 최초 공개
Abstract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산하 우정경영연구소는 우체국의 금융고객 자산관리서비스를 도입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목적으로 고객 특성과 서비스 수요에 대한 분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에 이용될 기초자료 수집을 위해 설문조사와 포커스그룹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 조사가 동시에 시행되었으며, 그 가운데 이 자료는 집단심층면접 조사를 통해 수집된 것이다. 면접 대상집단은 우체국 금융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일반고객과 우수고객으로 구분되며, 면접은 일반고객 8명과 우수고객 6명으로 구성된 두 집단을 대상으로 각각 진행되었다.
면접내용은 우체국 금융서비스 이용행태(이용경험, 만족 및 불만족 요인), 자산관리현황(자산관리의 어려운 점, 자산관리 주요 관심사), 자산관리서비스 관련 태도(자산관리서비스 인지도 및 인식, 이용의향, 서비스 이용 시 고려요인), 향후 우체국 자산관리서비스 관련 태도(우체국 자산관리서비스 이미지, 서비스 이용의향, 서비스 제공 범위 및 수준, 서비스 이용 시 고객정보 제공 관련 태도, 선호하는 서비스 제공채널, 자산관리서비스 개발 관련 고려사항) 등 이다.
Keywords
Post Officesfinancial servicesasset managementcustomer servicecustomer satisfactioncustomer carecustomer management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Focus Group Interview(FGI)
Topics
Industry/ Business
Date of Collection
2010-08-17~2010-08-18
Countries
대한민국 (KOR)
Universe
일반고객: 최근 3개월간 예금업무 2회 이상 이용자 또는 적금 및 보험 상품 3개월 이상 보유자
우수고객: 고객상담실을 이용하고 있는 예·적금 및 보험 상품 가입자
Data Collector(s)
Gallup Korea
Mode of Data Collection
포커스그룹인터뷰(FGI)
Extent of Collection
전사자료 2건(pdf) ; 가이드라인 1건(pdf)
Language
전사자료-한글 ; 가이드라인-한글
Availability Status
Public Use
File Information
File Type File Name File Description File Format File Size Download
Related Documents-Other B3-2010-0001_guideline.pdf Guideline PDF 2.89 MB 다운로드

박재석. 2011. 우체국 금융고객의 특성 분석 및 자산관리서비스 수요 조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SSL Google

Hit340 Download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