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KOSSDA 뉴스레터 65호

본문

KOSSDA 뉴스레터 65호

길었던 겨울의 끝, 불어오는 바람결에서 봄기운이 느껴지는 계절입니다. 봄을 기다리는 설렘으로 새로운 출발선에 선 여러분 모두가 저마다의 꿈을 담아 써 내려갈 이야기들을 기대해봅니다. KOSSDA는 지난주 아시아지역 데이터아카이브기관 협의체인 NASSDA(Network of Asian Social Science Data Archives) 미팅을 마치고 데이터 생태계의 중요성을 다시 떠올려보았습니다. 새봄에도 연구데이터 관리와 공유에 진심인 KOSSDA를 지켜봐 주세요!
KOSSDA Story
한국사회과학자료원(KOSSDA) 인턴*(2기)을 마치며
*한국사회과학자료원(KOSSDA)는 데이터 공유와 재이용이 점점 중요해지는 상황에서 실질적인 데이터 아카이빙 업무를 소개하고 특히 관심있는 사람이 해당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KOSSDA 인턴십 프로그램을 2021년 4월에 시작했습니다. 다음 글은 이 프로그램의 제2기 지원자인 박준하 학생의 경험을 담고 있습니다. 이 내용은 한국사회과학자료원(KOSSDA)이 앞으로 본격적인 인턴십을 운영하는 데 기여할 것이며, 데이터 아카이빙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동국대학교 글로벌경제통상학부
박준하

작년 2학기를 시작하며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KOSSDA)에서 인턴으로 일하게 되었다. 인턴 지원동기는 졸업 전에 학교에서 배웠던 이론적인 내용들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막연한 생각에서 출발했으며, 실제 데이터 구축 및 활용과 관련한 실무경험에 초점을 맞춘 이 프로그램에 이끌려 면접을 보고 인턴에 합격했다. 인턴 경험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데이터 분석에만 집중했던 나의 관심이 실제 수집된 데이터(raw data)가 어떻게 활용 가능한 데이터로 만들어지는가로 확장되었다는 것이다. 특히 연구데이터를 재이용 가능하도록 구축하는 일이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하며 이러한 연구데이터 관리와 제공이 연구의 다른 이면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새롭게 배우게 되었다.

나는 이전 학교생활에서 연구 사업에 보조원으로 참여해본 적이 있다. 하지만 이번 인턴 활동은 졸업 학기에 전일제 근무 형태로 진행되는 것이어서 주어진 인턴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인턴 전반부에는 연구데이터와 DB 구축이 정확히 어떤 과정을 거치며 그 구축 과정이 왜 중요한지 잘 알지 못해서 업무가 더 어렵게 느껴졌다. 하지만 인턴십을 수행하는 동안 프로그램의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연구데이터의 정의와 연구데이터 구축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코스다 인턴십의 장점을 들자면, 연구데이터 관리업무를 분담하고 있는 코스다의 여러 연구원과 1:1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인턴 프로그램은 주어진 업무를 획일적이고 일방적으로 수행하는 경향이 있는데, 코스다 프로그램에서는 연구원분들과 밀도 있게 소통하면서 조금 더 많은 것을 압축적으로 배울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번 인턴 활동 중에 SPSS 통계프로그램이나 NESSTAR Publisher와 같은 새로운 프로그램을 사용해보고 그 사용법을 익힐 수 있었던 것이 특히 좋았다. 요즘은 프로그래밍 역량이 강조되고 동시에 이에 대한 수요도 높은데 이번 기회에 자연스럽게 새로운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어서 좋았다. 또한, EndNote라는 문헌 서지 프로그램도 새롭게 알게 되었다. 이전에 자료를 검색할 때는 Google에서 키워드 중심으로 검색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는데 EndNote를 통해 내가 원하는 정보를 필요에 맞게 검색하고 잘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웠다. 이는 앞으로 다른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 외에도 코스다의 방법론 교육을 수강하여 사회과학 분야에서 자주 쓰이는 통계분석 기법들을 강사분들의 상세한 설명과 함께 학습할 수 있었던 것은 유익한 경험이었다.

나의 주된 인턴 업무는 사회과학 연구데이터 DB 구축 업무였는데 이것은 이전 학교생활에서 접한 적이 없는 새로운 것이었다. 하지만 이것은 기탁된 실제 연구데이터를 관리하고 이를 재이용 가능한 데이터로 서비스하는 것으로 연구에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일명 원자료(raw data)로 불리는 연구데이터는 데이터 관리 과정을 통해 이용자 친화적인 양질의 데이터로 전환되며 특히 메타데이터는 해당 연구와 데이터를 압축적으로 요약 정리함으로써 다른 연구자들이 수월하게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처음 해보는 업무라 시행착오가 많았지만, 코스다 연구원들의 친절한 개별교육으로 비교적 편하게 업무를 마칠 수 있었다.

내가 학부 때 근로장학생이나 참여 학생으로 일을 했던 경험을 떠올리면 일하는 기관의 구성이나 이나 전체 사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잘 알 수 없었다. 제한된 역할을 단순히 수행하는 정도였으며 해당 기관의 구성원과는 별개의 존재로 생각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인턴 활동을 하면서 나는 실제 조직의 운영을 관찰할 기회가 있었으며, 보다 더 많은 책임과 자율성을 가지고 일을 할 수 있었다. 데이터 구축 업무뿐만 아니라, 현업에서 일을 하는 분들과 긴밀하게 소통하고 강의를 비롯한 여러 참고자료와 정보를 접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나의 이번 인턴 활동은 그 의미가 남다르다고 생각한다.

KOSSDA 기탁 소식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노동패널조사> 1-23차년도 자료 기탁
한국노동연구원(원장 황덕순)은 1998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한국노동패널조사' 1-23차 자료를 2022년 1월 3일 KOSSDA에 기탁했다. 이 조사는 국민의 경제활동과 노동시장이동 및 소득과 소비 등의 변화를 추적하는 데 필요한 종단자료를 수집하고자 전국의 5,000가구와 그 가구원들을 패널로 구축하여 매년 시행하는 대표적인 국가승인 통계이다. 
기탁 자료는 '한국노동패널조사' 1-23차 가구 및 가구원 자료와 특별주제를 다룬 부가조사 자료이다. 부가조사는 현재까지 3차, 4차, 6차~11차, 17차~23차년도에 각 실시되었으며, 최신 자료인 23차년도에는 15세 이상 동패널의 표본추가는 12차년도(2009년), 21차년도(2018년) 두차례에 걸쳐서 이루어졌다. 12차년도(2009년)에는 표본의 전국대표성 확보를 위해서 1,415가구 표본을 추가하였고 21차년도(2018년)에는 20년 동안 진행된 조사기간 중 탈락하는 가구가 많아지면서 전체 모집단의 성격을 반영하기 못하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5,044가구를 추가하였다.
한국방정환재단,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 2021년 자료 기탁
한국방정환재단(이사장 이상경)은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와 공동으로 2009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2021년 한국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 자료를 2022년 1월 6일 기탁했다. 이 조사는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의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이 조사대상이다. 그리고 OECD 국가들과 비교연구가 가능하도록 유니세프의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를 모델로 설계되었으며, 시계열 연구가 가능하도록 매년 동일설문문항을 포함한다. 코로나19로 인하여 2020년 조사를 하지 못했지만, 2021년 조사에서는 코로나19 전후 변화를 살펴볼 수 있는 문항(교육환경 변화로 인한 스트레스 정도, 가정에서 온라인 수업을 위한 기기 구비 정도, 사교육 시간, 학기 중 등교한 기간 등)을 추가하여 조사를 진행했다.
주요 조사내용은 가정환경, 가족관계, 학급 친구들로부터의 지지, 교사와의 관계, 사교육 실태, 친구관계, 생활만족도, 주관적 행복감, 행복에 대한 인식, 학업성적, 신체발달상태, 영양 및 건강관리, 유병경험, 일탈경험, 학대경험, 가출경험, 가출 및 자살 충동 이유 등이다. 특히 중·고등학생 대상 조사에서는 친한 친구와의 연결망을 함께 조사했다.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2007-2020년 통일의식조사>  통합자료 기탁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원장 김병연)은 「2007-2020년 통일의식조사」 통합자료를 2022년 1월 17일 기탁했다. 이 조사는 한국인의 대북인식과 통일의식의 변화를 추적하고자 2007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조사이다. 조사대상은 전국 만 19세 이상 75세 이하의 성인남녀이며, 주요 조사내용은 남북한 통일에 대한 견해, 북한에 대한 인식과 태도, 대북지원 및 대북정책에 대한 평가,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태도, 주변국과의 관계 그리고 정치태도와 사회의식에 관해 묻고 있다. 기탁된 자료는 시계열 연구가 가능하도록 매년 동일설문문항을 포함하여 설계되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기업체장애인고용실태조사>, <장애인경제활동실태조사> 2021년 자료 기탁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원장 김언아)은 2021년 「기업체장애인고용실태조사」의 기본조사, 심층조사(장애인 고용기업체/장애인 미고용기업체/통합) 자료와 「장애인경제활동실태조사」 2021년 자료를 2022년 1월 27일 KOSSDA에 기탁했다.
「기업체장애인고용실태조사」는 기업의 장애인 고용에 관한 국가통계를 산출하고자 2008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정부승인 통계조사이다. 이 조사는 2000년과 2005년 두 차례에 걸쳐 시행된 「장애인근로자실태조사」의 후속 조사로서 그 주기를 2년으로 단축하고 기본조사와 심층조사로 구분하여 실시되고 있으며, 장애인 노동시장의 공급 규모의 시의적절한 파악을 위해 2019년부터 매년 조사로 변경되었다. 기본조사는 전국의 기업을 대상으로 기초적인 사항들을 파악하기 위한 사전조사이고, 심층조사는 기본조사에 참여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사항들을 파악하기 위한 본조사로서, 장애인 고용기업과 미고용기업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장애인경제활동실태조사」는 2010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정부승인 통계조사로서 경제활동참가율, 고용률, 실업률 등 장애인 경제활동에 관한 국제기준의 통계를 산출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조사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장애인 노동력 수요를 파악하고자 실시하는 「기업체장애인고용실태조사」와 달리 장애인 노동력의 공급 규모 파악에 중점을 두고 있다.
KOSSDA 업로드 소식
한국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 2021 :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이 조사는 아동 및 청소년 행복도 국제비교 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유니세프 모델 기반의 행복지수 산출 자료를 수집하고자 한국방정환재단의 지원 하에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가 2009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연차적 조사이다. 2016년부터 중·고등학생 자료에는 친구간 연결망 자료가 포함되었다.
초등학교 4-6학년 학생과 중·고등학생의 공통적인 조사내용은 가정환경, 스마트폰과 게임 이용행태, 친구 및 교사와의 관계, 학교생활, 사교육 실태, 부모님과의 관계, 주관적 행복도, 건강행태, 수면시간, 가출과 자살충동, 학교폭력 피해 및 가해경험, 학업성적, 스트레스 요인, 코로나19 이후 생활 변화 등이다. 또한 중·고등학생에서는 친한 친구와의 연결망, 청소년 활동, 공동체 의식 관련 문항이 있다.
한국기업혁신조사, 2020 : 제조업

이 조사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 혁신정책과 혁신연구뿐 아니라 혁신수준의 국제비교에도 이용될 수 있는 국가 공식 통계를 작성하고자 1996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통계청 승인 조사이다. 설문지는 기업 혁신활동의 국가 간 비교가 가능하도록 유럽 국가들의 혁신활동 조사인 Community Innovation Survey(CIS)의 표준 설문문항을 활용하여 설계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기업일반, 제품혁신, 공정혁신, 제품혁신과 공정혁신의 미완, 제품혁신과 공정혁신을 위한 활동과 비용, 제품혁신과 공정혁신의 정보원천과 협력활동, 제품혁신과 공정혁신의 목적과 효과, 제품혁신과 공정혁신의 저해요인, 조직혁신과 마케팅혁신, 혁신유형의 상대적 중요도, 정부지원과 특허 및 공공조달 등에 관한 사항이다.

직장 내 성희롱에 대한 인식 및 실태조사, 2016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직장인을 대상으로 직장 내 성희롱에 관한 인식과 경험을 파악하여 성희롱 예방 및 근절 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직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으로 구성된 시나리오를 통해 성희롱에 대한 인식 및 태도를 파악하고, 성희롱 경험을 묻는 문항을 통해 가해 및 피해 실태를 확인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가정된 상황에 대한 성희롱 판단 및 이 판단에 대한 확신, 가정된 상황에서의 감정과 대응, 성희롱에 대한 인식, 성역할 고정관념, 성희롱 경험 및 대응조치, 성희롱 예방교육에 대한 경험, 직장 내 성희롱이 발생하는 원인 등이다.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여론조사, 2019 : 3월, 5월

이 조사는 KBS 공영미디어연구소가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파악하여 환경 관련 연구 및 방송 뉴스 프로그램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공통 주요 조사내용은 현 거주지역의 미세먼지에 대한 인식과 향후 전망, 미세먼지로 인한 본인 및 가족 건강 피해 여부와 유형,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정부 대응,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효과,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대책, 미세먼지 영향으로 마스크를 착용하거나 공기청정기를 설치하는 경우 경제적인 부담 정도, 차량 2부제 시행에 대한 찬반 여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전기료 인상 부담 의향 및 추가 납부 의향 등이다. 그리고 3월 조사에서는 서울 도심 일부 구간 자가용 통행 전면 중단에 대한 찬반여부를 묻고, 5월 조사에서는 평소 미세먼지 농도 확인 빈도, 미세먼지 나쁜 날 마스크 착용 및 공기청정기 사용 정도, 미세먼지 주된 발생원인, 가정 내 노약자 거주 여부 등을 묻고 있다.

미혼모에 대한 인식조사, 2018

이 조사는 KBS 공영미디어연구소가 미혼모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파악하여 방송 뉴스(KBS1TV 미혼모 특집 보도) 프로그램 제작에 활용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성(性) 의식에 대한 견해, 미혼모에 대한 이미지, 미혼모에 대한 견해, 미혼모에 대한 사회의 시선, 미혼모가 겪는 차별과 편견, 미혼모 자립을 위한 지원 정책 등이다.

성인 ADHD에 대한 인식조사, 2018

이 조사는 KBS 공영미디어연구소가 성인 ADHD 질환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파악하여 프로그램 제작에 활용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아동과 성인 ADHD 질환 인지 정도, 아동과 성인 ADHD 질환의 주요 증상, 성인 ADHD 질환과 동반 질환의 인지 여부 및 동반 질환 종류, 성인 ADHD 질환의 치료 목적으로 정신과 방문 의향, 성인 ADHD 질환 발생 시 지인 통보 의향, 성인 ADHD 질환 발생 시 치료의 필요성과 치료 방법, 성인 ADHD 질환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우리 사회 인식 개선의 필요성 등이다.

중앙일보 창간기획 386세대에 대한 여론조사, 2019

이 조사는 중앙일보가 창간일을 맞아 현재 대한민국의 정치, 경제, 사회 전 분야에 중심을 이루고 있는 386세대의 공과 과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파악하여 「386의 나라 대한민국」 이라는 창간기획기사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창간기획기사는 2019년 9월 23일부터 30일까지 7회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문재인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386세대 용어 인지, 386세대에 대한 전반적인 이미지와 특징 그리고 문제점, 한국 정치 및 경제발전에 대한 386세대의 기여도, 386을 대표하는 인물, 지지 정당, 정치이념 성향 등이다.

난민 인식에 대한 여론조사, 2018

이 조사는 중앙일보가 최근 난민과 관련된 논란에 대해 난민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파악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주요 조사 내용은 난민에 대한 태도, 난민에 대한 이미지, 난민 수용 찬반 여부, 난민 관련 정책의 방향, 난민규제 법안 발의에 대한 찬반 의견, 헝가리 반난민법에 대한 의견, 문재인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등이다.

중앙일보 2019년 신년특집 여론조사, 2018

이 조사는 중앙일보가 정치, 경제, 사회 분야의 주요 현안들에 대한 국민 여론을 파악하여 2019년 신년특집 기사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문재인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차기대선 지지후보, 지지 정당, 대통령의 주요 자질, 개헌 및 선거제도에 대한 의견, 선호하는 통치구조, 최저임금에 대한 의견 등이다.

인간관계 맺기의 피로도에 대한 여론조사, 2016

이 조사는 중앙일보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확장으로 인해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피로도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파악하여 「한국사회 관태기(관계+권태기) 주의보」라는 기획기사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기획기사는 2016년 8월 19일자에 게재되어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휴대전화 연락처와 메신저에 저장된 사람 수와 실제 연락 및 대화를 나누는 사람 수, 인맥에 대한 의견, 인맥관리에 대한 피로감, 인맥관리 방법,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는 방법 등이다.

신규 업로드 리스트 

KOSSDA Current
KOSSDA 인기 검색어 - "가장 많이 검색했어요"
기간 : 2022년 1월 1일-1월 31일 (NetMiner로 분석)
KOSSDA 인기 자료 - "가장 많이 이용했어요"
기간 : 2022년 1월 1일-1월 31일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101) 250
TEL 02-880-2111~2 │ FAX 02-883-2694 │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

작성일

2022-02-23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