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국민 이념성향 여론조사, 2016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6-0118-V1.0
중앙일보
이 조사는 중앙일보가 가치관 및 이념성향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파악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이 자료는 전국 19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국가보안법 개정, 개성공단 전문폐쇄 결정, 대기업 규제, 비정규직 노동자의 고용안정, 법인세 인상, 성적 소수자에 대한 의견, 집회와 시위에 대한 대처, 통치권력구조, 헌법 개정의 필요성, 지지 정당, 정치성향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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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160118.pdf | 설문지 (한글) | 5.09 M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202 | 0 |
20.2%
|
2 | 부산 | 72 | 0 |
7.2%
|
3 | 대구 | 50 | 0 |
5%
|
4 | 인천 | 42 | 0 |
4.2%
|
5 | 광주 | 28 | 0 |
2.8%
|
6 | 대전 | 39 | 0 |
3.9%
|
7 | 울산 | 23 | 0 |
2.3%
|
8 | 경기 | 210 | 0 |
21%
|
9 | 강원 | 29 | 0 |
2.9%
|
10 | 충북 | 37 | 0 |
3.7%
|
11 | 충남 | 42 | 0 |
4.2%
|
12 | 전북 | 36 | 0 |
3.6%
|
13 | 전남 | 40 | 0 |
4%
|
14 | 경북 | 63 | 0 |
6.3%
|
15 | 경남 | 67 | 0 |
6.7%
|
16 | 제주 | 17 | 0 |
1.7%
|
17 | 세종 | 3 | 0 |
0.3%
|
99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9 | 14 | 0 |
1.4%
|
- | 20 | 15 | 0 |
1.5%
|
- | 21 | 12 | 0 |
1.2%
|
- | 22 | 21 | 0 |
2.1%
|
- | 23 | 18 | 0 |
1.8%
|
- | 24 | 19 | 0 |
1.9%
|
- | 25 | 22 | 0 |
2.2%
|
- | 26 | 15 | 0 |
1.5%
|
- | 27 | 16 | 0 |
1.6%
|
- | 28 | 17 | 0 |
1.7%
|
- | 29 | 11 | 0 |
1.1%
|
- | 30 | 16 | 0 |
1.6%
|
- | 31 | 21 | 0 |
2.1%
|
- | 32 | 18 | 0 |
1.8%
|
- | 33 | 11 | 0 |
1.1%
|
- | 34 | 12 | 0 |
1.2%
|
- | 35 | 15 | 0 |
1.5%
|
- | 36 | 12 | 0 |
1.2%
|
- | 37 | 11 | 0 |
1.1%
|
- | 38 | 13 | 0 |
1.3%
|
- | 39 | 15 | 0 |
1.5%
|
- | 40 | 11 | 0 |
1.1%
|
- | 41 | 17 | 0 |
1.7%
|
- | 42 | 16 | 0 |
1.6%
|
- | 43 | 13 | 0 |
1.3%
|
- | 44 | 16 | 0 |
1.6%
|
- | 45 | 41 | 0 |
4.1%
|
- | 46 | 13 | 0 |
1.3%
|
- | 47 | 18 | 0 |
1.8%
|
- | 48 | 25 | 0 |
2.5%
|
- | 49 | 35 | 0 |
3.5%
|
- | 50 | 16 | 0 |
1.6%
|
- | 51 | 18 | 0 |
1.8%
|
- | 52 | 26 | 0 |
2.6%
|
- | 53 | 22 | 0 |
2.2%
|
- | 54 | 20 | 0 |
2%
|
- | 55 | 29 | 0 |
2.9%
|
- | 56 | 16 | 0 |
1.6%
|
- | 57 | 21 | 0 |
2.1%
|
- | 58 | 29 | 0 |
2.9%
|
- | 59 | 27 | 0 |
2.7%
|
- | 60 | 21 | 0 |
2.1%
|
- | 61 | 14 | 0 |
1.4%
|
- | 62 | 16 | 0 |
1.6%
|
- | 63 | 10 | 0 |
1%
|
- | 64 | 20 | 0 |
2%
|
- | 65 | 22 | 0 |
2.2%
|
- | 66 | 13 | 0 |
1.3%
|
- | 67 | 14 | 0 |
1.4%
|
- | 68 | 7 | 0 |
0.7%
|
- | 69 | 13 | 0 |
1.3%
|
- | 70 | 22 | 0 |
2.2%
|
- | 71 | 4 | 0 |
0.4%
|
- | 72 | 7 | 0 |
0.7%
|
- | 73 | 7 | 0 |
0.7%
|
- | 74 | 6 | 0 |
0.6%
|
- | 75 | 10 | 0 |
1%
|
- | 76 | 2 | 0 |
0.2%
|
- | 77 | 3 | 0 |
0.3%
|
- | 78 | 13 | 0 |
1.3%
|
- | 79 | 5 | 0 |
0.5%
|
- | 80 | 10 | 0 |
1%
|
- | 82 | 1 | 0 |
0.1%
|
- | 83 | 1 | 0 |
0.1%
|
- | 84 | 1 | 0 |
0.1%
|
- | 86 | 1 | 0 |
0.1%
|
- | 87 | 2 | 0 |
0.2%
|
- | 88 | 1 | 0 |
0.1%
|
- | 90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9~29세 | 180 | 0 |
18%
|
2 | 30~39세 | 144 | 0 |
14.4%
|
3 | 40~49세 | 205 | 0 |
20.5%
|
4 | 50~59세 | 224 | 0 |
22.4%
|
5 | 60세이상 | 247 | 0 |
24.7%
|
99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595 | 0 |
59.5%
|
2 | 여자 | 405 | 0 |
4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임어업 | 44 | 0 |
4.4%
|
2 | 자영업 | 178 | 0 |
17.8%
|
3 | 블루칼라 | 118 | 0 |
11.8%
|
4 | 화이트칼라 | 262 | 0 |
26.2%
|
5 | 가정주부 | 185 | 0 |
18.5%
|
6 | 학생 | 84 | 0 |
8.4%
|
7 | 무직/기타 | 129 | 0 |
12.9%
|
99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미국 일변도의 정책에서 벗이나서 독자적 외교노선을 취해야 | 98 | 0 |
9.8%
|
2 | 미국 중심의 정책에서 벗어나서 외교노선을 다변화해야 | 307 | 0 |
30.7%
|
3 |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하여 전통적 한미 동맹관계를 강화해야 | 374 | 0 |
37.4%
|
4 | 한반도 주변 문제 뿐만 아니라 다른 국제문제에서도 미국 주도의 세계질서 유지에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 187 | 0 |
18.7%
|
999 | 모름/무응답 | 34 | 0 |
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인권 침해와 법규 남용 소지가 많으므로 전면 폐지해야 | 116 | 0 |
11.6%
|
2 | 인권 침해와 법규 남용 소지를 줄이는 방향으로 개정해야 | 297 | 0 |
29.7%
|
3 | 현행대로 유지해야 하지만 인권 침해 소지가 없도록 신중히 적용해야 | 307 | 0 |
30.7%
|
4 | 남북한 대치상태를 감안하여 현행대로 유지하고 엄격히 적용해야 | 242 | 0 |
24.2%
|
999 | 모름/무응답 | 38 | 0 |
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잘못된 결정이었으며 남북 간 대화와 협력을 위해 즉각 재개해야 한다 | 158 | 0 |
15.8%
|
2 | 대북제재보다는 대화와 설득이 필요한 상황에서 다소 무리한 결정이었다 | 243 | 0 |
24.3%
|
3 | 대화와 설득보다는 대북제재가 필요한 상황에서 어쩔 수 없는 결정이었다 | 346 | 0 |
34.6%
|
4 | 당연한 결정이었으며 개성공단은 영구폐쇄해야 한다 | 234 | 0 |
23.4%
|
999 | 모름/무응답 | 19 | 0 |
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경제 민주화를 위하여 대기업(재벌) 해체까지 고려해야 | 44 | 0 |
4.4%
|
2 | 경제 민주화를 위하여 대기업(재벌)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여야 | 382 | 0 |
38.2%
|
3 | 경제 성장을 위하여 재벌의 불공정거래에 대한 규제를 제외한 나머지는 풀어야 | 272 | 0 |
27.2%
|
4 | 경제 성장을 위하여 규제를 전면적으로 풀고 시장기능에 맡겨야 | 268 | 0 |
26.8%
|
999 | 모름/무응답 | 34 | 0 |
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고용 안정을 위하여 모든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시켜야 | 256 | 0 |
25.6%
|
2 | 현행 법안의 비정규직 보호조항을 좀 더 강화해야 | 474 | 0 |
47.4%
|
3 | 현행 법안의 비정규직 보호 수준으로 충분 | 59 | 0 |
5.9%
|
4 | 비정규직 노동자 문제는 노동시장에 자율적으로 맡겨야 | 182 | 0 |
18.2%
|
999 | 모름/무응답 | 29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대기업에 집중된 경제 구조의 개선을 위해 반드시 인상되어야 | 305 | 0 |
30.5%
|
2 | 경제상황을 봐가며 점진적으로 인상해야 | 436 | 0 |
43.6%
|
3 | 현행 수준의 유지가 바람직 | 126 | 0 |
12.6%
|
4 | 기업 활동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현행 수준보다 인하해야 | 88 | 0 |
8.8%
|
999 | 모름/무응답 | 45 | 0 |
4.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성적 소수자의 권리를 인정하고 이를 법적, 제도적으로 보장해야 | 155 | 0 |
15.5%
|
2 | 법적, 제도적 보장은 어렵지만 사회적으로 성적 소수자의 권리를 존중해야 | 311 | 0 |
31.1%
|
3 | 개인적으로는 이해할 수 있지만, 이를 사회적으로 관용해서는 안된다 | 288 | 0 |
28.8%
|
4 | 가족 및 사회의 근간을 흔드는 해악이므로 이를 절대 용인해서는 안된다 | 217 | 0 |
21.7%
|
999 | 모름/무응답 | 29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결사와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하여 제한없이 허용해야 | 95 | 0 |
9.5%
|
2 | 전명 허용은 아니더라도 이에 대한 현행 법 규정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 | 222 | 0 |
22.2%
|
3 | 원칙적으로 허용해야 하더라도 불법·과격 시위에 한해서는 엄격하게 대처해야 | 502 | 0 |
50.2%
|
4 | 사회질서 유지를 위하여 필요하다면 제한할 수 있다 | 169 | 0 |
16.9%
|
999 | 모름/무응답 | 12 | 0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개인의 사생활 보호가 우선이므로 어떠한 도감청도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 293 | 0 |
29.3%
|
2 | 도감청 가능한 경우 최소한으로 하고 법원의 승인 등 그 절차를 엄격하게 해야한다 | 382 | 0 |
38.2%
|
3 | 국가안보와 관련된 경우에는 도감청을 폭넓게 허용해야 한다 | 189 | 0 |
18.9%
|
4 | 국가안보는 물론 일반 범죄에 대해서도 도감청을 폭넓게 허용해야 한다 | 111 | 0 |
11.1%
|
999 | 모름/무응답 | 25 | 0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대통령 중임제 | 360 | 0 |
36%
|
2 | 의원내각제 | 177 | 0 |
17.7%
|
3 | 이원정부제 | 94 | 0 |
9.4%
|
4 | 현재의 대통령 단임제 | 297 | 0 |
29.7%
|
5 | 기타 | 2 | 0 |
0.2%
|
999 | 모름/무응답 | 70 | 0 |
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필요하다 | 735 | 0 |
73.5%
|
2 | 필요하지 않다 | 194 | 0 |
19.4%
|
999 | 모름/무응답 | 71 | 0 |
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능하다 | 378 | 0 |
37.8%
|
2 | 불가능하다 | 494 | 0 |
49.4%
|
999 | 모름/무응답 | 128 | 0 |
1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매우 진보 | 20 | 0 |
2%
|
1 | 1 | 13 | 0 |
1.3%
|
2 | 2 | 31 | 0 |
3.1%
|
3 | 3 | 91 | 0 |
9.1%
|
4 | 4 | 77 | 0 |
7.7%
|
5 | 중도 | 427 | 0 |
42.7%
|
6 | 6 | 85 | 0 |
8.5%
|
7 | 7 | 89 | 0 |
8.9%
|
8 | 8 | 67 | 0 |
6.7%
|
9 | 9 | 19 | 0 |
1.9%
|
10 | 매우 보수 | 51 | 0 |
5.1%
|
999 | 모름/무응답 | 30 | 0 |
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매우 진보 | 15 | 0 |
1.5%
|
1 | 1 | 9 | 0 |
0.9%
|
2 | 2 | 7 | 0 |
0.7%
|
3 | 3 | 24 | 0 |
2.4%
|
4 | 4 | 22 | 0 |
2.2%
|
5 | 중도 | 156 | 0 |
15.6%
|
6 | 6 | 82 | 0 |
8.2%
|
7 | 7 | 141 | 0 |
14.1%
|
8 | 8 | 196 | 0 |
19.6%
|
9 | 9 | 100 | 0 |
10%
|
10 | 매우 보수 | 167 | 0 |
16.7%
|
999 | 모름/무응답 | 81 | 0 |
8.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매우 진보 | 46 | 0 |
4.6%
|
1 | 1 | 36 | 0 |
3.6%
|
2 | 2 | 75 | 0 |
7.5%
|
3 | 3 | 159 | 0 |
15.9%
|
4 | 4 | 145 | 0 |
14.5%
|
5 | 중도 | 268 | 0 |
26.8%
|
6 | 6 | 75 | 0 |
7.5%
|
7 | 7 | 50 | 0 |
5%
|
8 | 8 | 15 | 0 |
1.5%
|
9 | 9 | 5 | 0 |
0.5%
|
10 | 매우 보수 | 20 | 0 |
2%
|
999 | 모름/무응답 | 106 | 0 |
1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매우 진보 | 27 | 0 |
2.7%
|
1 | 1 | 22 | 0 |
2.2%
|
2 | 2 | 58 | 0 |
5.8%
|
3 | 3 | 108 | 0 |
10.8%
|
4 | 4 | 129 | 0 |
12.9%
|
5 | 중도 | 293 | 0 |
29.3%
|
6 | 6 | 89 | 0 |
8.9%
|
7 | 7 | 45 | 0 |
4.5%
|
8 | 8 | 24 | 0 |
2.4%
|
9 | 9 | 16 | 0 |
1.6%
|
10 | 매우 보수 | 15 | 0 |
1.5%
|
999 | 모름/무응답 | 174 | 0 |
17.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매우 진보 | 110 | 0 |
11%
|
1 | 1 | 120 | 0 |
12%
|
2 | 2 | 142 | 0 |
14.2%
|
3 | 3 | 140 | 0 |
14%
|
4 | 4 | 54 | 0 |
5.4%
|
5 | 중도 | 119 | 0 |
11.9%
|
6 | 6 | 16 | 0 |
1.6%
|
7 | 7 | 18 | 0 |
1.8%
|
8 | 8 | 8 | 0 |
0.8%
|
9 | 9 | 2 | 0 |
0.2%
|
10 | 매우 보수 | 11 | 0 |
1.1%
|
999 | 모름/무응답 | 260 | 0 |
26%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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