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팔자에 대한 여론조사, 2019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9-0026-V1.0
KBS 공영미디어연구소
이 조사는 KBS 공영미디어연구소가 사주팔자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파악하여 연구 및 방송 뉴스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전국의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로부터 수집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새해 사주를 본 경험과 지금까지 사주를 본 경험, 사주를 보는 주된 이유와 사주를 통해 알고 싶은 것, 사주 결과가 본인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사주가 본인의 상황 및 성향과 일치 정도, 사주에 대한 신뢰 정도, 향후 사주를 볼 의향 등이다.
더 보기파일유형 | 파일명 | 파일내용 | 파일형식 | 파일크기 | 다운로드 |
---|---|---|---|---|---|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190026.pdf | 설문지 (한글) | 85.77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성 | 700 | 0 |
51.4%
|
2 | 여성 | 662 | 0 |
4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21 | 10 | 0 |
0.7%
|
- | 22 | 9 | 0 |
0.7%
|
- | 23 | 11 | 0 |
0.8%
|
- | 24 | 9 | 0 |
0.7%
|
- | 25 | 19 | 0 |
1.4%
|
- | 26 | 24 | 0 |
1.8%
|
- | 27 | 38 | 0 |
2.8%
|
- | 28 | 25 | 0 |
1.8%
|
- | 29 | 30 | 0 |
2.2%
|
- | 30 | 23 | 0 |
1.7%
|
- | 31 | 35 | 0 |
2.6%
|
- | 32 | 35 | 0 |
2.6%
|
- | 33 | 22 | 0 |
1.6%
|
- | 34 | 25 | 0 |
1.8%
|
- | 35 | 24 | 0 |
1.8%
|
- | 36 | 23 | 0 |
1.7%
|
- | 37 | 33 | 0 |
2.4%
|
- | 38 | 25 | 0 |
1.8%
|
- | 39 | 21 | 0 |
1.5%
|
- | 40 | 16 | 0 |
1.2%
|
- | 41 | 33 | 0 |
2.4%
|
- | 42 | 24 | 0 |
1.8%
|
- | 43 | 25 | 0 |
1.8%
|
- | 44 | 26 | 0 |
1.9%
|
- | 45 | 37 | 0 |
2.7%
|
- | 46 | 34 | 0 |
2.5%
|
- | 47 | 23 | 0 |
1.7%
|
- | 48 | 22 | 0 |
1.6%
|
- | 49 | 27 | 0 |
2%
|
- | 50 | 28 | 0 |
2.1%
|
- | 51 | 36 | 0 |
2.6%
|
- | 52 | 37 | 0 |
2.7%
|
- | 53 | 23 | 0 |
1.7%
|
- | 54 | 32 | 0 |
2.3%
|
- | 55 | 28 | 0 |
2.1%
|
- | 56 | 28 | 0 |
2.1%
|
- | 57 | 28 | 0 |
2.1%
|
- | 58 | 22 | 0 |
1.6%
|
- | 59 | 18 | 0 |
1.3%
|
- | 60 | 12 | 0 |
0.9%
|
- | 61 | 43 | 0 |
3.2%
|
- | 62 | 41 | 0 |
3%
|
- | 63 | 45 | 0 |
3.3%
|
- | 64 | 34 | 0 |
2.5%
|
- | 65 | 24 | 0 |
1.8%
|
- | 66 | 32 | 0 |
2.3%
|
- | 67 | 29 | 0 |
2.1%
|
- | 68 | 19 | 0 |
1.4%
|
- | 69 | 6 | 0 |
0.4%
|
- | 70 | 15 | 0 |
1.1%
|
- | 71 | 17 | 0 |
1.2%
|
- | 72 | 11 | 0 |
0.8%
|
- | 73 | 9 | 0 |
0.7%
|
- | 74 | 9 | 0 |
0.7%
|
- | 75 | 7 | 0 |
0.5%
|
- | 76 | 7 | 0 |
0.5%
|
- | 77 | 5 | 0 |
0.4%
|
- | 78 | 1 | 0 |
0.1%
|
- | 79 | 4 | 0 |
0.3%
|
- | 80 | 1 | 0 |
0.1%
|
- | 82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모름 | 0 | 0 |
0%
|
1 | 서울 | 281 | 0 |
20.6%
|
2 | 부산 | 90 | 0 |
6.6%
|
3 | 대구 | 71 | 0 |
5.2%
|
4 | 인천 | 85 | 0 |
6.2%
|
5 | 광주 | 37 | 0 |
2.7%
|
6 | 대전 | 39 | 0 |
2.9%
|
7 | 울산 | 34 | 0 |
2.5%
|
8 | 경기 | 341 | 0 |
25%
|
9 | 강원 | 36 | 0 |
2.6%
|
10 | 충북 | 40 | 0 |
2.9%
|
11 | 충남 | 45 | 0 |
3.3%
|
12 | 전북 | 51 | 0 |
3.7%
|
13 | 전남 | 38 | 0 |
2.8%
|
14 | 경북 | 71 | 0 |
5.2%
|
15 | 경남 | 83 | 0 |
6.1%
|
16 | 제주 | 12 | 0 |
0.9%
|
17 | 북한 | 0 | 0 |
0%
|
18 | 외국 | 0 | 0 |
0%
|
19 | 세종 | 8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업체 경영주(10인이상 고용) | 8 | 0 |
0.6%
|
2 | 자영업주(9인이하 고용) | 75 | 0 |
5.5%
|
3 | 전문직(준전문직 포함) | 159 | 0 |
11.7%
|
4 | 관리직(기업체 부장이상 임원,고급공무원) | 53 | 0 |
3.9%
|
5 | 사무직(회사원, 일반공무원 등) | 332 | 0 |
24.4%
|
6 | 서비스직 | 82 | 0 |
6%
|
7 | 기술/기능직 | 72 | 0 |
5.3%
|
8 | 판매직 | 21 | 0 |
1.5%
|
9 | 생산직 | 16 | 0 |
1.2%
|
10 | 농업/임업/어업/수산업/축산업 | 17 | 0 |
1.2%
|
11 | 군인, 경찰 | 3 | 0 |
0.2%
|
12 | 학생 | 109 | 0 |
8%
|
13 | 전업 주부 | 205 | 0 |
15.1%
|
14 | 무직/실업상태 | 120 | 0 |
8.8%
|
15 | 기타 | 90 | 0 |
6.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모름/무응답 | 66 | 0 |
4.8%
|
1 | 100만원 미만 | 72 | 0 |
5.3%
|
2 | 100만원~200만원 미만 | 158 | 0 |
11.6%
|
3 | 200만원~300만원 미만 | 257 | 0 |
18.9%
|
4 | 300만원~400만원 미만 | 238 | 0 |
17.5%
|
5 | 400만원~500만원 미만 | 197 | 0 |
14.5%
|
6 | 500만원~600만원 미만 | 140 | 0 |
10.3%
|
7 | 600만원~700만원 미만 | 76 | 0 |
5.6%
|
8 | 700만원~800만원 미만 | 54 | 0 |
4%
|
9 | 800만원 이상 | 104 | 0 |
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미혼 | 536 | 0 |
39.4%
|
2 | 기혼 | 764 | 0 |
56.1%
|
3 | 이혼 | 38 | 0 |
2.8%
|
4 | 사별 | 24 | 0 |
1.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학 | 12 | 0 |
0.9%
|
1 | 초등학교 재학 | 0 | 0 |
0%
|
2 | 초등학교 졸업 | 2 | 0 |
0.1%
|
3 | 중학교 재학 | 0 | 0 |
0%
|
4 | 중학교 졸업 | 14 | 0 |
1%
|
5 | 고등학교 재학 | 7 | 0 |
0.5%
|
6 | 고등학교 졸업 | 255 | 0 |
18.7%
|
7 | 대학(2,3년제) 재학 | 17 | 0 |
1.2%
|
8 | 대학(2,3년제) 졸업 | 183 | 0 |
13.4%
|
9 | 대학교 (4년제) 재학 | 91 | 0 |
6.7%
|
10 | 대학교 (4년제) 졸업 | 590 | 0 |
43.3%
|
11 | 대학원 재학 | 14 | 0 |
1%
|
12 | 대학원 졸업 | 176 | 0 |
12.9%
|
13 | 기타(서당,홈스쿨링등)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불교 | 215 | 0 |
21.1%
|
2 | 천주교 | 134 | 0 |
13.2%
|
3 | 개신교 | 156 | 0 |
15.3%
|
4 | 유교 | 6 | 0 |
0.6%
|
5 | 종교 없음 | 498 | 0 |
49%
|
6 | 기타 | 8 | 0 |
0.8%
|
-1 | 비해당 | 345 | 0 |
33.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사주를 보았다 | 312 | 0 |
22.9%
|
2 | 사주를 볼 계획이 있다 | 604 | 0 |
44.3%
|
3 | 사주를 전혀 볼 계획이 없다 | 446 | 0 |
3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705 | 0 |
67.1%
|
2 | 없다 | 345 | 0 |
32.9%
|
-1 | 비해당 | 312 | 0 |
29.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인터넷(카페나 블로그 등) | 251 | 0 |
24.7%
|
2 | 스마트폰 운세 앱 | 130 | 0 |
12.8%
|
3 | 철학관 및 유명 점집 직접 방문 | 421 | 0 |
41.4%
|
4 | 사주 카페 | 79 | 0 |
7.8%
|
5 | 전화 상담 | 10 | 0 |
1%
|
6 | 카카오톡 등 SNS 서비스 | 26 | 0 |
2.6%
|
7 | 신문 | 37 | 0 |
3.6%
|
8 | 잡지 등 서적 | 35 | 0 |
3.4%
|
9 | 기타 | 28 | 0 |
2.8%
|
-1 | 비해당 | 345 | 0 |
33.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 | 154 | 0 |
15.1%
|
- | 0.1 | 14 | 0 |
1.4%
|
- | 0.2 | 2 | 0 |
0.2%
|
- | 0.3 | 8 | 0 |
0.8%
|
- | 0.5 | 102 | 0 |
10%
|
- | 0.7 | 1 | 0 |
0.1%
|
- | 1 | 225 | 0 |
22.1%
|
- | 1.5 | 6 | 0 |
0.6%
|
- | 2 | 67 | 0 |
6.6%
|
- | 3 | 150 | 0 |
14.7%
|
- | 3.5 | 2 | 0 |
0.2%
|
- | 4 | 9 | 0 |
0.9%
|
- | 4.5 | 1 | 0 |
0.1%
|
- | 5 | 211 | 0 |
20.7%
|
- | 6 | 3 | 0 |
0.3%
|
- | 6.5 | 1 | 0 |
0.1%
|
- | 7 | 3 | 0 |
0.3%
|
- | 8 | 2 | 0 |
0.2%
|
- | 10 | 42 | 0 |
4.1%
|
- | 15 | 2 | 0 |
0.2%
|
- | 20 | 7 | 0 |
0.7%
|
- | 21 | 1 | 0 |
0.1%
|
- | 30 | 2 | 0 |
0.2%
|
- | 100 | 1 | 0 |
0.1%
|
- | 500 | 1 | 0 |
0.1%
|
-1 | 비해당 | 345 | 0 |
33.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자신의 운명이 궁금해서 알아보기 위해 | 391 | 0 |
38.4%
|
2 | 단순히 재미를 얻기 위해 | 221 | 0 |
21.7%
|
3 | 삶의 조언을 얻기 위해 | 113 | 0 |
11.1%
|
4 | 걱정이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 170 | 0 |
16.7%
|
5 | 궁합을 알아보기 위해 | 23 | 0 |
2.3%
|
6 | 가족과 지인의 추천으로 | 42 | 0 |
4.1%
|
7 | 타인의 됨됨이나 성품을 알아보기 위해 | 4 | 0 |
0.4%
|
8 | 이사나 혼사, 자녀 출산일 등 좋은 날을 알아보기 위해 | 41 | 0 |
4%
|
9 | 기타 | 12 | 0 |
1.2%
|
-1 | 비해당 | 345 | 0 |
33.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재테크 등 금전 | 284 | 0 |
27.9%
|
2 | 취업 | 68 | 0 |
6.7%
|
3 | 승진, 이직 등 직장 | 86 | 0 |
8.5%
|
4 | 사업 | 91 | 0 |
8.9%
|
5 | 연애, 결혼 | 93 | 0 |
9.1%
|
6 | 건강 | 135 | 0 |
13.3%
|
7 | 학업 | 18 | 0 |
1.8%
|
8 | 임신, 출산 | 4 | 0 |
0.4%
|
9 | 부모나 자녀 배우자 등 가족 | 198 | 0 |
19.5%
|
10 | 이사 | 5 | 0 |
0.5%
|
11 | 기타 | 35 | 0 |
3.4%
|
-1 | 비해당 | 345 | 0 |
33.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큰 영향을 준다 | 18 | 0 |
1.8%
|
2 | 대체로 영향을 주는 편이다 | 373 | 0 |
36.7%
|
3 | 대체로 영향을 주지 않는다 | 515 | 0 |
50.6%
|
4 |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 | 111 | 0 |
10.9%
|
-1 | 비해당 | 345 | 0 |
33.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일치한다 | 13 | 0 |
1.3%
|
2 | 일치하는 편이다 | 602 | 0 |
59.2%
|
3 | 일치하지 않는 편이다 | 365 | 0 |
35.9%
|
4 | 전혀 일치하지 않는다 | 37 | 0 |
3.6%
|
-1 | 비해당 | 345 | 0 |
33.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신뢰한다. | 10 | 0 |
1%
|
2 | 대체로 신뢰하는 편이다 | 462 | 0 |
45.4%
|
3 | 대체로 신뢰하지 않는 편이다 | 489 | 0 |
48.1%
|
4 |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 | 56 | 0 |
5.5%
|
-1 | 비해당 | 345 | 0 |
33.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776 | 0 |
76.3%
|
2 | 없다 | 241 | 0 |
23.7%
|
-1 | 비해당 | 345 | 0 |
33.9%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