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갈등과 사회질서, 1999 : 학교
https://doi.org/10.22687/KOSSDA-A1-1999-0005-V1.0
조성남 /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이 조사연구는 가족이라는 가장 일차적인 집단 속에서 표출되는 세대 간 차이를 파악하고 이것이 갈등이나 단절로 발전되거나 혹은 자체적인 원리를 통해 해소되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가족 내의 조화와 통합에 이르는 메커니즘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설문지는 세대 간 가치관의 차이와 유사성의 실증적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개인의 가치와 태도, 가족가치관, 생활습관 및 일반가치관, 직장과 사회활동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참조> 「세대갈등과 사회질서」연구는 양적조사와 병행하여 질적 조사도 함께 설계되었다. 질적 조사 자료에 관한 정보는 「질적 접근을 통해 본 가족 내 세대갈등 양상과 통합기제」(조성남, 최유정) 학술지 수록논문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세대갈등과 사회질서 : 학교」조사는 10대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일반인들의 의식과 가치관을 살펴보기 위해 「세대갈등과 사회질서 : 일반」(A1-1999-0008)이 동시에 시행되었으며, 그 조사자료도 KOSSDA에서 이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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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성 | 189 | 0 |
46.6%
|
2 | 여성 | 217 | 0 |
53.4%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79 | 1 | 0 |
0.2%
|
- | 80 | 1 | 0 |
0.2%
|
- | 81 | 2 | 0 |
0.5%
|
- | 82 | 163 | 0 |
40.1%
|
- | 83 | 32 | 0 |
7.9%
|
- | 85 | 176 | 0 |
43.3%
|
- | 86 | 31 | 0 |
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강동 | 142 | 0 |
35%
|
2 | 강서 | 1 | 0 |
0.2%
|
3 | 강남 | 43 | 0 |
10.6%
|
4 | 강북 | 4 | 0 |
1%
|
5 | 경기도 | 196 | 0 |
48.3%
|
6 | 기타 | 17 | 0 |
4.2%
|
9 | 무응답 | 3 | 0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학생 | 207 | 0 |
51%
|
2 | 고등학생 | 199 | 0 |
49%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아주 그렇다 | 64 | 0 |
15.8%
|
2 | 그런 편이다 | 238 | 0 |
58.6%
|
3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93 | 0 |
22.9%
|
4 | 아주 그렇지 않다 | 10 | 0 |
2.5%
|
9 | 무응답 | 1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아주 그렇다 | 14 | 0 |
3.4%
|
2 | 그런 편이다 | 136 | 0 |
33.5%
|
3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188 | 0 |
46.3%
|
4 | 아주 그렇지 않다 | 67 | 0 |
16.5%
|
9 | 무응답 | 1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아주 그렇다 | 11 | 0 |
2.7%
|
2 | 그런 편이다 | 129 | 0 |
31.8%
|
3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207 | 0 |
51%
|
4 | 아주 그렇지 않다 | 57 | 0 |
14%
|
9 | 무응답 | 2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아주 그렇다 | 40 | 0 |
9.9%
|
2 | 그런 편이다 | 87 | 0 |
21.4%
|
3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194 | 0 |
47.8%
|
4 | 아주 그렇지 않다 | 81 | 0 |
20%
|
9 | 무응답 | 4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아주 그렇다 | 76 | 0 |
18.7%
|
2 | 그런 편이다 | 230 | 0 |
56.7%
|
3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83 | 0 |
20.4%
|
4 | 아주 그렇지 않다 | 16 | 0 |
3.9%
|
9 | 무응답 | 1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아주 그렇다 | 155 | 0 |
38.2%
|
2 | 그런 편이다 | 168 | 0 |
41.4%
|
3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56 | 0 |
13.8%
|
4 | 아주 그렇지 않다 | 20 | 0 |
4.9%
|
9 | 무응답 | 7 | 0 |
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아주 그렇다 | 81 | 0 |
20%
|
2 | 그런 편이다 | 234 | 0 |
57.6%
|
3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75 | 0 |
18.5%
|
4 | 아주 그렇지 않다 | 13 | 0 |
3.2%
|
9 | 무응답 | 3 | 0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아주 그렇다 | 71 | 0 |
17.5%
|
2 | 그런 편이다 | 233 | 0 |
57.4%
|
3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79 | 0 |
19.5%
|
4 | 아주 그렇지 않다 | 21 | 0 |
5.2%
|
9 | 무응답 | 2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아주 그렇다 | 12 | 0 |
3%
|
2 | 그런 편이다 | 80 | 0 |
19.7%
|
3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215 | 0 |
53%
|
4 | 아주 그렇지 않다 | 99 | 0 |
24.4%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아주 그렇다 | 117 | 0 |
28.8%
|
2 | 그런 편이다 | 179 | 0 |
44.1%
|
3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84 | 0 |
20.7%
|
4 | 아주 그렇지 않다 | 26 | 0 |
6.4%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아주 그렇다 | 134 | 0 |
33%
|
2 | 그런 편이다 | 189 | 0 |
46.6%
|
3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66 | 0 |
16.3%
|
4 | 아주 그렇지 않다 | 15 | 0 |
3.7%
|
9 | 무응답 | 2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아주 그렇다 | 52 | 0 |
12.8%
|
2 | 그런 편이다 | 148 | 0 |
36.5%
|
3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162 | 0 |
39.9%
|
4 | 아주 그렇지 않다 | 43 | 0 |
10.6%
|
9 | 무응답 | 1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한다 | 46 | 0 |
11.3%
|
2 | 만족하는 편이다 | 257 | 0 |
63.3%
|
3 | 만족하지 않은 편이다 | 79 | 0 |
19.5%
|
4 | 매우 불만족스럽다 | 23 | 0 |
5.7%
|
9 | 무응답 | 1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성적 및 진학문제 | 304 | 0 |
74.9%
|
2 | 이성문제 | 9 | 0 |
2.2%
|
3 | 친구관계 | 30 | 0 |
7.4%
|
4 | 선생님과의 관계 | 28 | 0 |
6.9%
|
5 | 기타 | 24 | 0 |
5.9%
|
9 | 무응답 | 11 | 0 |
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학생으로서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 27 | 0 |
6.7%
|
2 | 오죽했으면 그랬을까만은 학생으로서 지나치다 | 123 | 0 |
30.3%
|
3 | 교사,학생 양쪽에 다 책임이 있다 | 205 | 0 |
50.5%
|
4 | 학생보다는 교사의 잘못이 크다 | 38 | 0 |
9.4%
|
5 | 기타 | 13 | 0 |
3.2%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학생들을 인격적으로 존중하라 | 81 | 0 |
20%
|
2 | 학생을 편애하지 말라 | 50 | 0 |
12.3%
|
3 | 학생을 성적순으로 평가하지 말라 | 106 | 0 |
26.1%
|
4 | 학생의 자율의사를 존중하라 | 92 | 0 |
22.7%
|
5 | 교사로서의 실력을 갖추라 | 52 | 0 |
12.8%
|
6 | 기타 | 24 | 0 |
5.9%
|
9 | 무응답 | 1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권위와 카리스마를 가지고 주도적으로 이끄는 교사 | 43 | 0 |
10.6%
|
2 | 애정을 가지고 간섭과 통제를 하는 교사 | 54 | 0 |
13.3%
|
3 | 엄격하지만 학생들의 자율성을 더 존중하는 교사 | 266 | 0 |
65.5%
|
4 | 모든 것을 학생에게 맡기는 교사 | 23 | 0 |
5.7%
|
5 | 기타 | 19 | 0 |
4.7%
|
9 | 무응답 | 1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아주 그렇다 | 33 | 0 |
8.1%
|
2 | 그런 편이다 | 166 | 0 |
40.9%
|
3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154 | 0 |
37.9%
|
4 | 아주 그렇지 않다 | 51 | 0 |
12.6%
|
9 | 무응답 | 2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아주 그렇다 | 19 | 0 |
4.7%
|
2 | 그런 편이다 | 79 | 0 |
19.5%
|
3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169 | 0 |
41.6%
|
4 | 아주 그렇지 않다 | 136 | 0 |
33.5%
|
9 | 무응답 | 3 | 0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능한 나와 연령차도 적고 친구같이 편안한 선생님 | 110 | 0 |
27.1%
|
2 | 연령차는 커도 경험과 연륜으로 나를 지도하는 선생님 | 41 | 0 |
10.1%
|
3 | 나이에 상관없이 부담없고 편안한 선생님 | 197 | 0 |
48.5%
|
4 | 어른으로서 내 삶에 모범이 될 만한 선생님 | 42 | 0 |
10.3%
|
5 | 기타 | 12 | 0 |
3%
|
9 | 무응답 | 4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아주 그렇다 | 3 | 0 |
0.7%
|
2 | 그런 편이다 | 67 | 0 |
16.5%
|
3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225 | 0 |
55.4%
|
4 | 아주 그렇지 않다 | 111 | 0 |
27.3%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아주 그렇다 | 0 | 0 |
0%
|
2 | 그런 편이다 | 50 | 0 |
12.3%
|
3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224 | 0 |
55.2%
|
4 | 아주 그렇지 않다 | 132 | 0 |
32.5%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아주 그렇다 | 13 | 0 |
3.2%
|
2 | 그런 편이다 | 93 | 0 |
22.9%
|
3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203 | 0 |
50%
|
4 | 아주 그렇지 않다 | 95 | 0 |
23.4%
|
9 | 무응답 | 2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아주 그렇다 | 6 | 0 |
1.5%
|
2 | 그런 편이다 | 81 | 0 |
20%
|
3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196 | 0 |
48.3%
|
4 | 아주 그렇지 않다 | 122 | 0 |
30%
|
9 | 무응답 | 1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아주 그렇다 | 1 | 0 |
0.2%
|
2 | 그런 편이다 | 42 | 0 |
10.3%
|
3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226 | 0 |
55.7%
|
4 | 아주 그렇지 않다 | 136 | 0 |
33.5%
|
9 | 무응답 | 1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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