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갈등과 사회질서 : 학교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1999-0005
자료명(국문)
세대갈등과 사회질서 : 학교
자료명(영문)
Generational Conflict and Social Order : School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2309
연구과제명
세대차이와 사회통합 연구
연구책임자
조성남,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공동연구자
강득희, 이화여자대학교
연구수행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연구비지원기관
한국학술진흥재단
자료기탁자/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자료기탁일
2005-09-25
자료공개일
2005-00-00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이 조사연구는 가족이라는 가장 일차적인 집단 속에서 표출되는 세대 간 차이를 파악하고 이것이 갈등이나 단절로 발전되거나 혹은 자체적인 원리를 통해 해소되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가족 내의 조화와 통합에 이르는 메커니즘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설문지는 세대 간 가치관의 차이와 유사성의 실증적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개인의 가치와 태도, 가족가치관, 생활습관 및 일반가치관, 직장과 사회활동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세대갈등과 사회질서」연구는 양적조사와 병행하여 질적 조사도 함께 설계되었다. 질적 조사 자료에 관한 정보는 「질적 접근을 통해 본 가족 내 세대갈등 양상과 통합기제」(조성남, 최유정) 학술지 수록논문을 통해 얻을 수 있다.
키워드
세대갈등세대차이체벌학교생활학교규범사회질서교사
주제분류
불평등과 사회통합
자료수집기간
1999-05-01~1999-06-3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서울 및 경기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중고등학생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자료수집방법
직접방문에 의한 면접조사
표본추출방법
할당표본추출
표본크기
406 (유효사례)
가중치
없음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세대갈등과 사회질서 : 학교」조사는 10대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일반인들의 의식과 가치관을 살펴보기 위해 「세대갈등과 사회질서 : 일반」(A1-1999-0008)이 동시에 시행되었으며, 그 조사자료도 KOSSDA에서 이용 가능하다.
자료인용서식
조성남, 강득희. 세대갈등과 사회질서 : 학교 [데이터 세트].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5-00-00, A1-1999-0005,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2309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19990005.pdf
설문지 (한글)
PDF158.93 k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19990005.pdf
코드북 (한글)
PDF509.83 kB다운로드
배경변수
id
응답자 아이디
sex
응답자 성별
birth
응답자 출생년도
area
응답자 거주지역
age
응답자 중고등학생 여부
가치관
q3
시험기간중 가족의 배려 당연함에 대한 동의여부
q4
내 물건 빌려주기 망설여짐에 대한 동의여부
q5
교실청소 내가 안해도 됨에 대한 동의여부
q6
도움이 안되는 친구와의 교제는 시간낭비임에 대한 동의여부
q7
공공질서1: 공공장소에서 조용함에 대한 동의여부
q8
공공질서2: 휴대폰벨소리무음에 대한 동의여부
q9
공공질서3: 자리양보에 대한 동의여부
q10
또래 친구들과 비슷하게 옷 입음에 대한 동의여부
q11
수업시간 튀는 아이들이 부러움에 대한 동의여부
q12
공부는 잘하고 봐야 함에 대한 동의여부
q13
스스로 방과후 시간 계획함에 대한 동의여부
q14
밤에 여자 혼자 다니는 것은 위험함에 대한 동의여부
학교생활
q1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
q2
학교생활 중 가장 어려운 점
q15
체벌교사신고에 대한 의견
q16
선생님들에게 하고 싶은 말
q17
바람직한 교사 유형
q18
학생에 대한 선생님의 관심
q19
인간적 대화 가능한 선생님 유무
q20
대화하고 싶은 선생님의 특성
q21
사제간 의견 교환 충분함에 대한 동의여부
q22
학생의견 이해 충분함에 대한 동의여부
q23
학교규칙적용의 공정성에 대한 동의여부
q24
학교규율관련 의견전달기회 있음에 대한 동의여부
q25
실제 학생의견 반영 여부

조성남 ; 최유정. 2003. 질적 접근을 통해 본 가족 내 세대갈등 양상과 통합기제.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KSSL Google

조성남 ; 윤옥경. 2000. 가치관과 행위양식의 세대간 차이와 유사성.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KSSL Google

조성남 ; 박숙미. 2002. 한국의 세대관련 연구에 나타난 세대개념의 구분과 세대갈등을 이해하는 방법에 관한 일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KSSL Google

Hit220 Download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