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조사자료 회원공개

세대갈등과 사회질서, 1999 : 학교

https://doi.org/10.22687/KOSSDA-A1-1999-0005-V1.0

목록으로

연구책임자

조성남 /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초록

이 조사연구는 가족이라는 가장 일차적인 집단 속에서 표출되는 세대 간 차이를 파악하고 이것이 갈등이나 단절로 발전되거나 혹은 자체적인 원리를 통해 해소되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가족 내의 조화와 통합에 이르는 메커니즘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설문지는 세대 간 가치관의 차이와 유사성의 실증적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개인의 가치와 태도, 가족가치관, 생활습관 및 일반가치관, 직장과 사회활동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참조> 「세대갈등과 사회질서」연구는 양적조사와 병행하여 질적 조사도 함께 설계되었다. 질적 조사 자료에 관한 정보는 「질적 접근을 통해 본 가족 내 세대갈등 양상과 통합기제」(조성남, 최유정) 학술지 수록논문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더 보기




자료이용안내

「세대갈등과 사회질서 : 학교」조사는 10대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일반인들의 의식과 가치관을 살펴보기 위해 「세대갈등과 사회질서 : 일반」(A1-1999-0008)이 동시에 시행되었으며, 그 조사자료도 KOSSDA에서 이용 가능하다.

파일유형 파일명 파일내용 파일형식 파일크기 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19990005.pdf 설문지 (한글) PDF 158.93 kB 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19990005.pdf 코드북 (한글) PDF 509.83 kB 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영문) eng_que_19990005.pdf Questionnaire (English) PDF 95.59 kB 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eng_codebook_19990005.pdf Codebook (English) PDF 174.92 kB 다운로드
배경변수
가치관
학교생활
  • 정렬 기준
  • 정렬
목록으로
조회 수
1,487
관련 파일
1,519
데이터
3

현재 자료 버전 공개일 이후 집계치.
단, 2017년 5월 11일 이전 공개 자료의 경우 2017년 5월 11일 이후 집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