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갈등과 사회질서 : 학교

초록

이 조사연구는 가족이라는 가장 일차적인 집단 속에서 표출되는 세대 간 차이를 파악하고 이것이 갈등이나 단절로 발전되거나 혹은 자체적인 원리를 통해 해소되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가족 내의 조화와 통합에 이르는 메커니즘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설문지는 세대 간 가치관의 차이와 유사성의 실증적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개인의 가치와 태도, 가족가치관, 생활습관 및 일반가치관, 직장과 사회활동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세대갈등과 사회질서」연구는 양적조사와 병행하여 질적 조사도 함께 설계되었다. 질적 조사 자료에 관한 정보는 「질적 접근을 통해 본 가족 내 세대갈등 양상과 통합기제」(조성남, 최유정) 학술지 수록논문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자료이용안내

「세대갈등과 사회질서 : 학교」조사는 10대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일반인들의 의식과 가치관을 살펴보기 위해 「세대갈등과 사회질서 : 일반」(A1-1999-0008)이 동시에 시행되었으며, 그 조사자료도 KOSSDA에서 이용 가능하다.

조성남 ; 윤옥경. 2000. 가치관과 행위양식의 세대간 차이와 유사성.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KSSL Google

조성남 ; 박숙미. 2002. 한국의 세대관련 연구에 나타난 세대개념의 구분과 세대갈등을 이해하는 방법에 관한 일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