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KOSSDA 뉴스레터 54호

본문

KOSSDA 뉴스레터 54호

긴 겨울이 가고 어김없이 꽃 피는 봄이 찾아왔습니다. 봄의 설레임과 함께 새로운 시작들로 분주한 3월입니다. 코로나로 답답했던 일상에도 새싹이 돋아나듯 새로운 기운과 희망으로 가득 차길 기대해 봅니다. KOSSDA는 2012년부터 석·박사 학위 논문을 대상(KOSSDA 소장자료 이용 必)으로 매년 논문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2021년 <제10회 KOSSDA 논문경진대회>에 도전해 보세요!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KOSSDA Story
데이터 언박싱: 학교폭력, 우리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 
1. 학교폭력은 최근 들어서 SNS를 통해 피해자가 청소년기 학교생활에서 일어났던 피해를 드러내는 방식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온라인 매체가 일상화되고 사람들간의 관계가 새로운 밀도를 갖게 되면서 과거의 지나간 피해라고 생각되었던 것이 재소환되는 것으로, 스포츠 스타나 연예인에서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다양하고 피해 경험도 심각한 것으로 보인다. 이것이 학폭의 새로운 양상일 수도 있지만 2011년 대구에서 일어났던 학폭 사건과 연결지어보면 학폭은 피해자의 ‘드러내기’에 의존하여 문제적인 것으로 인식되며 따라서 피해 생존자에 대한 관심과 지원은 거의 전무하다는 것이다. 
2. 학폭과 학폭미투로 이어지는 사회현상을 두고 이에 대한 연구데이터들은 우리에게 무엇을 알려주고 있는가?
3. 학교폭력을 주제로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데이터는 아마도 학교폭력 실태조사일 것이다. 2011년 대구 사건을 계기로 학교폭력을 심각한 사회문제로 다루기 시작했으며 2012년부터 교육청이 매년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푸른나무재단(구.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은 그 이전인 2001년부터 지금까지 조사를 이어오고 있다). 이와 같은 흐름에서 KOSSDA가 서비스하고 있는 KBS 방송문화연구소의 <청소년 학교폭력 실태조사, 2010>는 전국의 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의 실태와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있다. 대부분의 실태조사처럼 여기에는 학교폭력 유형, 학교폭력 피해 및 목격 경험, 피해 시 도움요청 방식, 학교폭력 간과경험 및 간과이유, 왕따 피해자에 대한 태도, 상납 가해 및 피해 경험, 학교폭력 심각성, 학교폭력 대책 등을 조사하였다.
4. 학교폭력 연구데이터들은 연구자들로 하여금 학교폭력이 일어나는 ‘학교’라는 공간과 ‘청소년기’라는 시기에 주목하여 학교폭력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해준다. KOSSDA <이용문헌> 검색 서비스를 통해 학교폭력 논문을 살펴보면 학습을 포함한 청소년들의 성장과 발달이 주요하게 일어나는 학교에서는 학교폭력의 문제가 별개의 단절된 사건이거나 가해-피해의 경계가 명확한 것으로 보지 않는다. 따라서 학교폭력 사건 자체보다는 이것을 둘러싼 환경적 요인(개인, 가족, 학교, 친구관계) 혹은 맥락에서 학교폭력의 의미를 이해하며 이로부터 학폭의 해결책을 제안한다. 예를 들어 고경은·이수림의 <학교폭력 가해피해 중복경험 중학생의 특성 및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 학교폭력 유형별 집단비교를 중심으로> 논문(2015년)은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0-2016 : 초4패널 [1-7차] 자료 중 대상자가 중1이 되는 4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학교폭력 가해피해 중복경험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이 패널자료는 아동·청소년의 전반적인 성장발달을 다루고 있으며 논문에서는 특히 학교폭력(가해피해경험)을 ‘심한 놀림이나 조롱당하기’, ‘집단따돌림(왕따)당하기’, ‘심하게 맞기(폭행)’, ‘협박당하기’, ‘돈이나 물건 뺏기기(삥뜯기기)’의 5개 항목으로 추출하여 이를 경험한 중학생들의 학교 적응을 연구하였다.
5. 학교폭력 연구데이터 중 <한국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 2019><아동청소년 인권의식조사, 2017>의 자료들은 최근의 학폭현상과 관련하여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 자료들은 행복이나 인권의 맥락에서 각각 학교폭력 피해경험이나 인권침해대처행동/사회적 바람직성으로 학교폭력에 접근하며 특히 <인권의식조사> 자료는 아동·청소년과 함께 학부모와 교사로 조사대상을 확대하였다. <행복지수 조사> 결과는 아동·청소년들의 행복에 대한 가치가 친구와 가족 등의 관계적인 것보다 개인적인 것이나 물질적인 것으로 무게중심이 옮겨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인권의식조사> 결과는 법적·제도적 장치에 비해 인권에 대한 논의는 학교현장 등에서 충분하지 않아 학생/학부모/교사 간에 오해와 갈등을 야기하고 있으며 아동·청소년을 미숙한 존재로 바라보는 시선이나 학벌중시사회는 학생 인권에 커다란 걸림돌이 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지금의 학폭과 학폭미투로 돌아가보면 그것의 의미는 피해규명과 처벌뿐만 아니라 그때부터 지금까지 지속되는 피해에 대한 무관심과 정당화를 지적하고 있으며 동시에 학폭 가해가 재생산되는 기제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인권이나 행복과 같은 공동의 가치가 새롭게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자리잡을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표1. 가치유형과 주관적 행복점수 분포 (2009년, 2019년)

출처 : 2019년 <제11차 한국 어린이 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연구조사결과
KOSSDA 업로드 소식
중앙일보 6.13 지방선거 여론조사, 2018 : 경남, 1/2/3
이 조사는 2018년 6월 13일에 실시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중앙일보가 각 지역의 선거 판세를 예측하고자 지역별로 1~3차례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경상남도 유권자를 대상으로 총 3차례 실시한 선거여론조사의 1, 2, 3차 자료로, 각각 선거 약 60일, 20일, 7일 전에 수집되었다. 이를 통해 자치단체장 후보 출마 예상자들 간의 후보 확정 전 가상대결 지지도와 주요 선거 이슈에 대한 유권자의 여론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주요 조사내용은 투표 의향, 지지 후보, 지지 정당, 야권후보 단일화에 대한 찬반, 선거 쟁점, 남북정상회담 성과, 바람직한 권력구조 형태, 개헌 시기,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등이다.

장애 인식개선 교육 참여자 만족도 조사, 2019 
이 조사는 2016년부터 국가기관, 공공기관, 교육기관 등에서 의무적으로 시행하는 '장애 인식개선 교육'의 전반적인 운영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개선사항을 파악하고 실효성 있는 교육 진행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대구대 연구팀이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시행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장애 인식개선 교육의 참여 경험, 참여한 교육의 내용 및 진행 방식, 강사의 장애유무, 교육 프로그램 평가요소별 중요도 및 만족도, 희망 교육내용 및 진행방식 등이다.

기업체장애인고용실태조사, 2020 : 기본조사/ 장애인 고용기업/ 장애인 미고용기업 
기업체장애인고용실태조사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기업의 장애인 고용에 관한 국가통계를 산출하고자 2008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정부승인 통계조사이다. 이 조사는 2000년과 2005년 두 차례에 걸쳐 시행된 장애인근로자실태조사후속 조사로서 그 주기를 2년으로 단축하고 기본조사와 심층조사로 구분하여 실시되고 있다. 2019년 조사부터는 장애인 노동시장 공급 규모의 시의적절한 파악을 위하여 매년 조사로 변경되어 실시한다.
  • 기본조사:기업체 개요(기업체명, 주사업 내용, 산업, 조직형태, 사업체 개수, 소재지, 설립연월 등), 근로자 현황(전체 및 성별 상시근로자 수, 전체 및 성별 장애인근로자 수, 장애인근로자 장애유형별 현황)
  • 장애인 고용/미고용기업 조사: 사업체의 고용현황, 모집 경로와 고용계획, 노무관리와 근로복지, 근로환경과 직무특성, 교육과 훈련, 장애인고용에 대한 만족도, 장애인 관련 법제도에 대한 인식, 장애인고용에 대한 인식, 코로나19 관련 기업체 경영실태 
기본조사는 전국의 기업을 대상으로 기초적인 사항들을 파악하기 위한 사전조사이고, 심층조사는 기본조사에 참여한 기업의 구체적인 사항을 파악하기 위한 본조사이다. 심층조사는 장애인 고용기업과 미고용기업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한다

장애인경제활동실태조사, 2020 
「장애인경제활동실태조사」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공동으로 주관하여 2010년부터 시행하는 정부승인 통계조사로서 경제활동참가율, 고용률, 실업률 등 장애인 경제활동 국제기준 통계를 산출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조사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장애인 노동력 수요를 파악하고자 실시하고 있는 「기업체장애인고용실태조사」와 달리 장애인 노동력의 공급 규모를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두고 실시한다. 이 자료는 2020년에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사회인구학적 특성, 장애 특성, 경제활동 상태에 관한 공통문항들과 함께 취업자, 실업자, 비경제활동인구 각각에 해당하는 문항이 있다. 

장애인고용패널조사, 2008-2015 [누적자료 1차웨이브 1-8
장애인고용패널조사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공동으로 장애인의 근로생애 추적을 위한 종단자료를 수집하고자 2008년부터 시행하는 연차적 조사이다. 이 조사는 전국의 등록장애인으로 구성된 패널을 대상으로 매년 동일 반복 문항을 포함하여 실시한다. 이 자료는 2008~ 2015년 누적자료로 그 설문지는 개인 및 가구, 장애상태, 경제활동, 직업능력, 고용서비스 이용, 직업능력개발, 삶의 질, 여성 및 고령자 등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된다.

장애인고용패널조사, 2016-2019 [누적자료 2차웨이브 1-4
장애인고용패널조사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공동으로 장애인의 경제활동상태와 관련 요인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종단자료를 수집하는 연차적 조사사업이다. 2008년부터 2015년까지 8번의 조사로 진행된 1차 웨이브를 종료하고, 2016년 새로운 패널과 새로운 설계로 2차 웨이브를 구축하여 분석 표본 수를 극대화하고 장애인고용과 관련된 원인과 결과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내용을 추가했다.
이 자료는 2차 웨이브의 2016~ 2019년 누적자료로, 패널기본정보, 경제활동상태 판별, 임금근로자/비임금근로자/미취업 현황, 취업을 위한 노력과 지원, 직업적 능력, 취업태도 및 환경, 일상생활과 삶의 질, 가구 일반사항 등의 문항으로 구성된다

KOSSDA Current
KOSSDA 인기 검색어 - "가장 많이 검색했어요"
기간 : 2021년 2월 1일-2월 28일 (NetMiner로 분석)

KOSSDA 인기 자료 - "가장 많이 이용했어요"
기간 : 2021년 2월 1일-2월 28일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101) 250
TEL 02-880-2111~2 │ FAX 02-883-2694 │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

작성일

2021-03-24

Go to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