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학교폭력 실태조사, 2010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0-0047-V1.0
이 조사는 KBS 방송문화연구소가 청소년의 학교폭력 실태와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자 전국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학교폭력 범주, 학교폭력 피해 및 목격 경험, 피해 시 도움요청 방식, 학교폭력 간과경험 및 간과이유, 왕따 피해자에 대한 태도, 상납 가해 및 피해 경험, 학교폭력 심각성, 학교폭력 시급대책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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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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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성 | 366 | 0 |
49.8%
|
2 | 여성 | 367 | 0 |
5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3 | 13세 | 23 | 0 |
3.1%
|
14 | 14세 | 56 | 0 |
7.6%
|
15 | 15세 | 283 | 0 |
38.5%
|
16 | 16세 | 89 | 0 |
12.1%
|
17 | 17세 | 115 | 0 |
15.7%
|
18 | 18세 | 165 | 0 |
2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초등학생 | 0 | 0 |
0%
|
2 | 중 1 | 21 | 0 |
2.9%
|
3 | 중 2 | 34 | 0 |
4.6%
|
4 | 중 3 | 269 | 0 |
36.6%
|
5 | 고 1 | 114 | 0 |
15.5%
|
6 | 고 2 | 113 | 0 |
15.4%
|
7 | 고 3 | 181 | 0 |
24.6%
|
8 | 고졸이상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140 | 0 |
19.1%
|
2 | 인천 | 43 | 0 |
5.9%
|
3 | 경기 | 155 | 0 |
21.1%
|
4 | 부산 | 66 | 0 |
9%
|
5 | 울산 | 17 | 0 |
2.3%
|
6 | 경남 | 44 | 0 |
6%
|
7 | 대구 | 40 | 0 |
5.4%
|
8 | 경북 | 41 | 0 |
5.6%
|
9 | 광주 | 13 | 0 |
1.8%
|
10 | 전남 | 9 | 0 |
1.2%
|
11 | 전북 | 58 | 0 |
7.9%
|
12 | 대전 | 18 | 0 |
2.5%
|
13 | 충북 | 13 | 0 |
1.8%
|
14 | 충남 | 47 | 0 |
6.4%
|
15 | 강원 | 16 | 0 |
2.2%
|
16 | 제주 | 6 | 0 |
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734 | 0 |
99.9%
|
2 | 아니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139 | 0 |
18.9%
|
2 | 아니다 | 595 | 0 |
8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42 | 0 |
5.7%
|
2 | 아니다 | 692 | 0 |
94.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100 | 0 |
13.6%
|
2 | 아니다 | 634 | 0 |
86.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547 | 0 |
74.5%
|
2 | 아니다 | 186 | 0 |
25.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30 | 0 |
4.1%
|
2 | 아니다 | 704 | 0 |
95.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31 | 0 |
4.2%
|
2 | 아니다 | 702 | 0 |
95.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16 | 0 |
2.2%
|
2 | 아니다 | 717 | 0 |
9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11 | 0 |
1.5%
|
2 | 아니다 | 723 | 0 |
98.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28 | 0 |
3.8%
|
2 | 아니다 | 705 | 0 |
9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495 | 0 |
67.4%
|
2 | 아니오 | 239 | 0 |
3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초등학교 1학년 | 4 | 0 |
0.8%
|
2 | 초등학교 2학년 | 10 | 0 |
2%
|
3 | 초등학교 3학년 | 16 | 0 |
3.2%
|
4 | 초등학교 4학년 | 37 | 0 |
7.5%
|
5 | 초등학교 5학년 | 52 | 0 |
10.5%
|
6 | 초등학교 6학년 | 118 | 0 |
23.8%
|
7 | 중학교 1학년 | 123 | 0 |
24.8%
|
8 | 중학교 2학년 | 95 | 0 |
19.2%
|
9 | 중학교 3학년 | 14 | 0 |
2.8%
|
10 | 고등학교 1학년 | 13 | 0 |
2.6%
|
11 | 고등학교 2학년 | 6 | 0 |
1.2%
|
12 | 고등학교 3학년 | 0 | 0 |
0%
|
999 | 무응답 | 1 | 0 |
0.2%
|
-1 | 비해당 | 239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선생님께 알렸다 | 47 | 0 |
9.5%
|
2 | 부모님께 알렸다 | 14 | 0 |
2.8%
|
3 | 학교 선배들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 5 | 0 |
1%
|
4 | 학교 친구들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 14 | 0 |
2.8%
|
5 | 경찰에 신고했다 | 4 | 0 |
0.8%
|
6 | 도움을 요청하지 않았다 | 101 | 0 |
20.4%
|
7 | 직접 피해를 당한 적은 없다 | 299 | 0 |
60.4%
|
8 | 기타 | 6 | 0 |
1.2%
|
999 | 무응답 | 1 | 0 |
0.2%
|
-1 | 비해당 | 239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해 학생의 보복이 두려워서 | 45 | 0 |
44.6%
|
2 | 도움을 요청해도 해결되지 않을 것 같아서 | 38 | 0 |
37.6%
|
3 | 주변사람에게 말하지 말라는 협박을 당해서 | 5 | 0 |
5%
|
4 | 남에게 알리기 창피해서 | 0 | 0 |
0%
|
5 | 피해 정도가 심하지 않아서 | 1 | 0 |
1%
|
6 | 그냥 참고 넘어가서 | 2 | 0 |
2%
|
99 | 기타 | 6 | 0 |
5.9%
|
-1 | 비해당 | 633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406 | 0 |
82%
|
2 | 없다 | 86 | 0 |
17.4%
|
9 | 무응답 | 1 | 0 |
0.2%
|
-1 | 비해당 | 239 | 0 |
4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나도 같이 피해를 당할까 두려워서 | 196 | 0 |
48.2%
|
2 | 어떻게 도와줘야 할 지 몰라서 | 74 | 0 |
18.2%
|
3 | 귀찮은 일에 휘말리는 것이 싫어서 | 86 | 0 |
21.2%
|
4 | 다른 학생들의 행동에 관심이 별로 없어서 | 11 | 0 |
2.7%
|
5 | 폭력행위가 그리 크게 나쁘다고 생각되지 않아서 | 0 | 0 |
0%
|
6 | 피해당하는 친구나 사람이 당할 만 하다고 생각해서 | 26 | 0 |
6.4%
|
7 | 피해학생이 친한 친구가 아니어서 | 2 | 0 |
0.5%
|
99 | 기타 | 6 | 0 |
1.5%
|
999 | 무응답 | 1 | 0 |
0.2%
|
-1 | 비해당 | 327 | 0 |
8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신고하는 사람에 대한 신원 보호 | 203 | 0 |
27.6%
|
2 | 철저한 예방 교육 | 60 | 0 |
8.2%
|
3 | 형사 입건 등 폭력 가해자에 대한 응당의 처벌 | 301 | 0 |
41%
|
4 | 폭력 가해자의 전학이나 퇴학 | 155 | 0 |
21.1%
|
5 | 기타 | 13 | 0 |
1.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심각하다 | 151 | 0 |
20.6%
|
2 | 심각한 편이다 | 380 | 0 |
51.7%
|
3 | 보통이다 | 179 | 0 |
24.4%
|
4 | 별로 심각하지 않다 | 22 | 0 |
3%
|
5 | 전혀 심각하지 않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불쌍해서 도와주고 싶다 | 402 | 0 |
54.7%
|
2 | 별 관심이 없다 | 262 | 0 |
35.7%
|
3 | 그런 대접을 받을 만 하다 | 70 | 0 |
9.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21 | 0 |
2.9%
|
2 | 없다 | 712 | 0 |
9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장난으로 | 18 | 0 |
83.6%
|
2 | 사람들에게 알리려고 | 2 | 0 |
9.3%
|
3 | 피해 학생을 협박하기 위해서 | 0 | 0 |
0%
|
4 | 기타 | 0 | 0 |
0%
|
-1 | 비해당 | 71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재미있었고 나도 해보고 싶었다 | 0 | 0 |
0%
|
2 | 단순한 장난이라고 생각했다 | 38 | 0 |
5.2%
|
3 | 절대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 490 | 0 |
66.7%
|
4 | 동영상을 본 적이 없다 | 204 | 0 |
27.8%
|
5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143 | 0 |
19.5%
|
2 | 없다 | 591 | 0 |
8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용돈을 상납했다 | 91 | 0 |
63.5%
|
2 | 부모님이나 다른 사람의 돈을 훔쳤다 | 1 | 0 |
0.7%
|
3 | 학용품이나 소풍 등의 핑계로 부모님의 돈을 받았다 | 11 | 0 |
7.7%
|
4 | 또 다른 학생에게 돈을 요구했다 | 25 | 0 |
17.4%
|
5 | 상납을 거절했다 | 9 | 0 |
6.3%
|
6 | 돈이 없다며 핑계나 거짓말을 했다 | 3 | 0 |
2.1%
|
99 | 기타 | 1 | 0 |
0.7%
|
-1 | 비해당 | 591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신체적인 폭행 | 38 | 0 |
26.5%
|
2 | 욕설이나 협박 | 56 | 0 |
39.1%
|
3 | 친구들 사이의 따돌림 | 11 | 0 |
7.7%
|
4 | 보복이 없었다 | 23 | 0 |
16%
|
99 | 기타 | 12 | 0 |
8.4%
|
999 | 무응답 | 0 | 0 |
0%
|
-1 | 비해당 | 591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학교의 관행이므로 어쩔 수 없다 | 21 | 0 |
14.6%
|
2 | 기분이 아주 나쁘고 치욕스럽다 | 108 | 0 |
75.3%
|
3 | 아무 생각이 없다 | 5 | 0 |
3.5%
|
4 | 대신 나를 보호해주기 때문에 오히려 좋다 | 0 | 0 |
0%
|
99 | 기타 | 7 | 0 |
4.9%
|
999 | 무응답 | 0 | 0 |
0%
|
-1 | 비해당 | 591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13 | 0 |
9.1%
|
2 | 없다 | 129 | 0 |
90%
|
9 | 무응답 | 0 | 0 |
0%
|
-1 | 비해당 | 591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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