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nel Survey of Employment for the Disabled, 2016 [2nd Wave 1st]

Abstract

「장애인고용패널조사」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공동으로 장애인의 경제활동상태와 관련 요인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종단자료를 수집하는 연차적 조사사업이다. 2008년부터 2015년까지 8번의 조사로 진행된 1차웨이브를 종료하고, 2016년 새로운 패널과 새로운 설계로 2차웨이브를 구축하여 분석 표본 수를 극대화하고 장애인고용과 관련된 원인과 결과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내용들을 추가하였다. 조사대상은 2016년 기준 만 15-64세의 등록장애인으로 핵심 생산가능인구 중 4,577명의 패널이고, 매년 동일 반복 문항을 포함한다.

이 자료는 2016년 2차웨이브 1차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패널기본정보, 경제활동상태 판별, 임금근로자/비임금근로자/미취업 현황, 취업을 위한 노력과 지원, 직업적 능력, 취업태도 및 환경, 일상생활과 삶의 질, 가구 일반사항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아래와 같다.

한상현. 2020. 임금장애인 직무만족이 일상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와 차별경험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KSSL Google

김자영. 2020. 발달장애인의 취업여부와 자기효능감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대인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KSSL Google

윤상용, 김태완. 2019. 장애인 고용의 다차원적 성과 및 장애인 근로자의 노동시장내 역동.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KSSL Google

윤미리, 남예지, 홍세희. 2019. 장애인 임금근로자의 자기효능감과 장애수용 간의 구조관계 검증 : 직무몰입과 일자리 만족도의 직렬다중매개모형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KSSL Google

연은모, 최효식. 2019. 장애인의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장애 수용에 따른 잠재집단 탐색 및 잠재집단별 생활만족도, 직무만족도 차이 검증.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SSL Google

신현욱. 2019. 장애인 구직행동 패턴이 취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 연구 : 사회연결망 분석의 적용.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KSSL Google

박주영. 2019. 뇌병변장애인 고용특성 및 취업 영향요인. 한국콘텐츠학회 KSSL Google

박주영. 2019. 장애노인 고용특성 및 취업 영향요인 : 1인가구와 다인가구 비교.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SSL Google

박윤근, 김재근. 2019. Examination on the Influential Factors of the disabled person’s Social Participation from the Universalistic Perspectives Using the Hierarchical Linear Model.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KSSL Google

김자영. 2019. 여성 장애인의 일상생활 차별경험이 취업여부에 미치는 영향 : 장애수용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여성정책연구원 KSSL Google

김영미, 최희철, 김혜리. 2019. 지체장애인의 자기존중감과 장애수용 간의 교호적 관계.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KSSL Google

김상원, 이양희, 조준동, 유한별, 엄문설, 오혜민. 2019. 근로 시각장애인의 업무 만족도, 여가 참여가 장애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장애인복지학회 KSSL Google

김경화. 2019. 고등학교를 졸업한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 취업자와 미취업자간의 인적 및 심리사회적 특성 비교. 한국특수아동학회 KSSL Google

정다찬, 도유미, 나운환. 2019. 장애인 근로자의 정당한 편의제공이 직무만족과 고용유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재활복지공학회 KSSL Google

최희철, 이재호, 최인묵. 2019. 장애인의 여가활동이 주관적 행복에 미치는 영향 : 자존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KSSL Google

김용탁, 전미리. 2019. 발달장애인의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 관계에서 장애 수용의 조절효과.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KSSL Google

최성헌, 허준수. 2019. 경제활동 참여 고령장애인들의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 연구 : 장애수용 및 대인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KSSL Google

최희철, 오승진, 김경은. 2019. 지체장애인의 자기존중감의 발달 궤적과 직무만족의 관계.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구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KSSL Google

오수경. 2019. 장애인의 여가활동 참여가 일상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극동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KSSL Google

박주영. 2019. 일반학교 졸업 지적장애인과 특수학교 졸업 지적장애인의 취업 영향요인.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구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 KSSL Google

김자영. 2019. 중고령 장애인 근로자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심리정서적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연구회 KSSL Google

이홍직. 2019. 장애인의 흡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강대학교 생명문화연구소 KSSL Google

이웅, 신은경. 2019. 지체장애인근로자의 직무만족 영향요인 연구 : 자기결정이론의 적용 및 검증. 한국장애인복지학회 KSSL Google

이영란, 김윤정. 2019. 고령 장애인의 차별경험과 삶의 만족도간의 관계에서 자아효능감과 장애수용의 이중매개효과.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KSSL Google

이영란, 김윤정. 2019. 성인 장애인의 사회인구학적특성, 건강특성, 장애특성에 따른 차별 경험의 차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KSSL Google

이선우, 박소리, 이지민. 2019. 중도지체장애인 근로자의 장애수용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 자기효능감을 통한 개인-직무 적합성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한국장애인복지학회 KSSL Google

유광수. 2019. 임금근로장애인의 여가활동참여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통합사례관리학회 KSSL Google

오수경. 2019. 청각장애로 인한 직장 내 차별경험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인관계의 매개효과. 한국장애인재활협회 KSSL Google

신현욱. 2019. 시각장애인의 장애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직업재활학회 KSSL Google

김자영. 2019. 장애인 근로자의 직장 내 차별수준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검증. 한국직업재활학회 KSSL Google

김영수, 윤수인. 2019. 장애인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인구학적 요인, 사회적 요인, 경제적 요인, 건강요인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생명문화연구소 KSSL Google

김미연. 2019. 장애인 임금근로자의 실직위험률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한국통합사례관리학회 KSSL Google

김가희, 이종남, 한상미. 2019.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장애수용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장애인재활협회 KSSL Google

권태웅, 이채식. 2019. 근로장애인의 개인적, 직업적, 심리적 특성이 경제적 노후준비에 미치는 영향. 한국통합사례관리학회 KSSL Google

장수빈. 2019. 임금 근로 장애인의 대인관계능력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이영란. 2019. 고령 장애인의 차별경험과 삶의 만족도에서 자아효능감과 장애수용의 이중매개효과. 한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 KSSL Google

유은총. 2019. 임금근로지체장애인의 직무적합성이 직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신재민. 2019. 고령장애인의 취업유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백지은. 2019. 발달장애인의 취업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석사 KSSL Google

김선화. 2019. 임금근로 지체장애인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나사렛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 KSSL Google

편집부. 2018. 2017년 장애인고용패널조사 (2차웨이브 2차조사).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KSSL Google

최진혁, 신별해. 2018. 발달장애인의 일자리 특성과 임금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KSSL Google

정성배, 이지우. 2018. 장애인 취업 영향 요인에 대한 지역 비교 연구. 한국지역사회학회 KSSL Google

이채식, 김명식. 2018. 임금근로장애인의 직업적 능력이 일자리만족에 미치는 영향. 경기연구원 KSSL Google

이계승, 김동하. 2018. 장애인의 경제적 노후준비 종단변화궤적 유형과 영향요인 분석.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KSSL Google

염동문, 장유미, 이재경. 2018. 장애인의 직장차별 변화유형에 따른 생활만족도에 대한 영향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KSSL Google

설경란, 송진영, 장재웅, 송보근. 2018. 임금근로장애인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노후준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KSSL Google

백수진, 안성우. 2018. 직업능력이 청각장애인의 고용의 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KSSL Google

박주영. 2018. 청년층 여성장애인 고용특성과 취업 영향요인.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KSSL Google

박종빈. 2018. 장애인근로자 고용안정 지원방안 연구.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KSSL Google

김항구, 이수용. 2018. 패널데이터를 활용한 장애인근로자 괜찮은 일자리 결정요인 연구.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KSSL Google

김한솔, 장영희, 염동문. 2018. 잠재계층성장분석을 활용한 발달장애인의 경제활동 변화유형과 삶의 만족도에 관한 영향연구.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KSSL Google

김자영. 2018. 근로 장애인의 장애수용도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보건사회연구원 KSSL Google

김영애, 유은주. 2018. 장애인의 미취업 기간이 취업에 미치는 영향.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KSSL Google

김민경, 박재국, 진태우. 2018. 직업 안정기 지체장애인의 일자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KSSL Google

김권일, 서은철, 김미혜. 2018. 지체장애인의 체육활동 참여와 생활만족의 인과모형 : 건강만족, 여가만족, 장애수용의 다중매개효과. 한국특수체육학회 KSSL Google

서지혜, 이수용. 2018. 좋은일자리 서열화를 통한 장애인근로자 고용의 질 변화유형과 예측요인 연구.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KSSL Google

이의빈, 신성만, 이다슬, 조의혁, 주현주. 2018. 청각장애인의 장애수용이 자기효능감에미치는 영향에서 대인관계의 매개효과.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KSSL Google

백수진, 안성우, 신창숙, 강명순. 2018. 청각장애인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탐색.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KSSL Google

박수경, 김소민, 이선우. 2018. 성인발달장애인의 문화여가활동이 긍정적 대인관계를 매개로 일상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장애로 인한 차별경험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한국장애인복지학회 KSSL Google

김영애, 임유진. 2018. 장애수용이 장애인의 취업에 미치는 영향 : 취업준비행동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장애인복지학회 KSSL Google

김상원, 엄문설, 안새미, 이양희, 조준동. 2018. 시각장애인의 스트레스, 여가생활, 삶의 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KSSL Google

권오형, 문재우. 2018. 장애인의 대인관계가 일상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중소기업융합학회 KSSL Google

최진혁, 신별해. 2018. 발달장애인 취업의 성공 및 저해 요인 연구.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구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 KSSL Google

오수경. 2018. 청각장애를 지닌 임금근로자의 고용특성 및 장애수용이 일자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극동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KSSL Google

최윤정. 2018. 장애수용이 정책신뢰도를 매개로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장애인재활협회 KSSL Google

이홍직. 2018. 장애인 임금근로자의 직무만족도와 직무불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강대학교 생명문화연구소 KSSL Google

이삼희, 정지웅. 2018. 변형지체장애인의 장애정체감이 취업에 미치는 영향. 한국장애학회 KSSL Google

황현각. 2018. 정신장애인의 사회적 배제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립대학교 석사 KSSL Google

송지연. 2018. 발달장애인의 장애수용과 취업의 관계.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 KSSL Google

고광명. 2018. 청각장애인 직업유지 영향요인 분석. 한신대학교 대학원 박사 KSSL Google

허아름. 2018. 중증장애인 취업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KSSL Google

함대건. 2018. 중·고령 장애인의 주관적 사회계층의식과 생활만족도가 경제적 노후준비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최서경. 2018. 정신장애인의 장애수용에 미치는 영향요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임혜경, 김자경, 장성욱. 2017.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임금근로 장애인의 고용유지 의사 결정요인 분석.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KSSL Google

양혜린, 고윤정, 박연미, 이혜란. 2017. 차별경험과 자기효능감이 후천적 지체장애인의 장애수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KSSL Google

김호진. 2017. 장애인 통계조사 설계와 실행.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KSSL Google

이채식, 김명식. 2017. 근로장애인의 노후준비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경기연구원 KSSL Google

송승민. 2017. 지체장애인의 취업과 직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KSSL Google

이계승, 김동하. 2017. 지체장애인의 경제적 노후준비에 대한 종단적 변화유형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잠재계층성장분석을 활용하여. 한국사회복지연구회 KSSL Google

신승배. 2017. 한국 장애인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사)아시아문화학술원 KSSL Google

김기태, 김해성, 송진영, 정종화. 2017. 임금근로 고령 장애인의 공적 연금과 노후준비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장애인재활협회 KSSL Google

Seo, H. Ji, Na, H. Woon, Jeong, C. Da. 2017. Study on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with the Life of Elderly with Disabilities. 한국장애인재활협회 KSSL Google

김미경. 2017. 장애인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지체장애인과 지적장애인을 중심으로.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 KSSL Google

편집부. 2016. 2016년 장애인고용패널조사(2차웨이브 1차조사).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