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아동인권에 대한 인식 차이와 경험을 종합적으로 조사함으로써 권리주체와 권리이행의무자가 가지는 상이한 인식 수준의 원인을 분석하고 제도적 경험의 영향 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권리주체인 아동청소년과 권리이행 의무자인 보호자,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인권지식, 인권지식 습득경로, 아동청소년 권리 중요성 인식, 인권교육경험, 인권교육 주체 및 방식, 인권교육의 필요성, 부모(보호자) 의사존중태도, 학교 존중 경험, 학교생활 적응, 아동의 쉴 권리 및 놀 권리 실태, 학교폭력제도 경험, 아동청소년 권리 중요도 인식, 아동청소년미충족 권리 인식, 아동권리판단, 아동청소년권리인식, 체벌 필요성 인식, 인권보장주체에 대한 인식, 폭력 경험시 이용 가능한 자원 인식 및 경험 여부, 우울 등 심리적 위기 시 이용 가능한 자원 인식 및 경험 여부, 아동결핍지수, 사회적 바람직성, 친사회적 행동척도, 학교폭력 정서가해경험, 학교 조직문화, 보호자 근로활동 참여 여부, 가정경제수준인식, 자기생활인식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