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국방부에서는 군인들의 병영 내 부적응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중 그린/블루캠프는 신병교육과 자대 복무 후 군 복무 부적응자로 분류된 병사들을 대상으로 심리적 안정과 치유의 기회를 제공하는 군 적응교육 프로그램이다. 그동안 그린/블루캠프 운영에 있어서 입소자들의 인권침해 또는 적응 프로그램 및 운영자의 전문성에 대한 문제가 지속해서 제기되어 왔다.

이 조사는 중앙대학교가 군 적응교육 프로그램에서의 인권침해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군 복무 부적응 병사들의 인권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국가인권위원회의 의뢰를 받아 실시한 것이다.

이 자료는 군 적응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 부대 내 그린캠프 또는 병역심사관리대 입소병사 37명, 도우미병사 36명, 간부 14명 그리고 일반부대 병사 473명, 간부 48명, 군 적응교육 프로그램 퇴소 후 일반부대 복귀병사 3명으로부터 각각 수집되었으며, 설문지는 공통문항을 포함하여 조사대상별 비교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특히, 자료의 데이터 파일은 대상별로 각각 구성되어 있으나, 개별 파일의 사례 수가 비교적 적어 메타데이터를 단독으로 구성하여 파일을 한 번에 제공하고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다음과 같다.

자료이용안내

1. 이 자료는 조사대상별 데이터 파일 총 6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일명에 조사대상별 구분자가 아래와 같이 포함되어 있으니 자료 이용 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a-그린캠프 입소병사; b-그린캠프 도우미병사; c-그린캠프 간부; d-일반부대 일반병사; e-일반부대 간부; f-일반부대 복귀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