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nel Study of Worker's Compensation Insurance, 2018-2020 : 2nd Cohort 1-3rd [Cumulative Data]

Abstract

근로복지공단 근로복지연구원은 산재요양종결자들의 경제활동상태, 개인 및 가구 특성, 소득・지출, 건강, 삶의 질 등을 추적·조사하여 동태적인 변화를 파악하고 산재보험제도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2013년부터 매년 「산재보험패널조사(Panel Study of Worker's Compensation Insurance)」를 시행하고 있다. 이 자료는 업무상재해를 입은 산재근로자의 요양 종결 이후 5년을 추적하고 있는데, 1차 코호트 조사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년 동안 시행하여 완결되었고, 표본을 교체하여 2018년부터 2차 코호트 조사가 시행되고 있으며, 2022년 5차년도 조사로 2차 코호트가 종료될 예정이다. 2017년에 국가승인통계로 지정되었다.

이 자료는 2017년도 산재요양종결자 3,294명으로 새롭게 코호트를 구성하여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수집한 2차 코호트 1~3차 자료로, 3개년 누적자료(wide type 및 long type)와 각 연도 메인데이터로 구성되어 있다. 설문은 1차 코호트 조사에 비해 현황을 좀 더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는 문항들을 개발하였으며, 사용 빈도가 떨어지는 문항 일부는 삭제하였다. 주요 조사내용은 산재근로자 인적 사항, 장해등급, 자격증, 요양·보상 내역, 재활서비스 이용 및 만족도, 재해사업장의 직종, 규모, 근무형태, 근로계약형태, 근로환경 및 위험요인 노출정도, 구직 여부, 경제활동 가능 여부, 현재 경제활동상태, 원 사업장 복귀 여부, 일자리의 업종과 직종, 고용상의 특성, 근로시간, 근무형태, 급여수준, 업무만족도, 이직 의사 및 이유, 사업제 정보, 창업 정보, 복귀에 도움 된 프로그램・사람, 복귀를 위해 필요한 공단의 지원, 복귀 후 업무강도 변화, 복귀과정에서 어려움・사유, 복귀 후 사업주 제공 편의사항, 복귀 후 동료와의 관계・변화, 동료의 배려, 실업 상황, 경제적 문제 해결방법, 원하는 일자리와 선택 기준, 경제활동 의사가 없는 이유, 구직상의 어려움, 일자리 이력, 건강상태, 만성질환 유무 및 종류, 의료기관 이용 현황 및 사유, 육체적 장해·제약, 운동·수면시간, 흡연·음주, 여가활동, 일상생활 도움제공자 현황, 산업재해가 삶에 미치는 영향, 사회경제적 지위,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일상생활 만족도, 사회적 관계 교류 정도, 단체활동, 종교활동, 산재보험급여, 개인소득, 가구 자산과 부채, 주거형태 등이다.

1. 이 자료는 근로복지연구원이 공개한 버전입니다.

2. 「산재보험패널조사」는 반드시 최신 배포 데이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수정된 내용을 반영하여 버전을 업데이트하고, 관련 파일도 업데이트됩니다.

3. 데이터는 2차 코호트 1-3차년도 누적데이터와 각 연도의 메인데이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누적데이터는 통합 형태에 따라 long type과 wide type으로 구분하여 제공합니다.

4. 「산재보험패널조사」는 산재근로자의 요양 종결 후 특성을 고려하여 5년마다 표본을 교체합니다. 1차 코호트(2013~2017)와 2차 코호트(2018~2022)간의 조사대상 및 표본설계틀, 조사내용 등에 차이가 있으므로 자료 활용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유저 가이드」를 참조하십시오.

안새별, 이준우, 홍세희. 2022. 산재재활서비스 이용욕구 분류 및 전이 영향요인 검증: 잠재전이분석의 적용.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KSSL Google

김도희. 2022. 재취업 산재 근로자의 개인-직무 적합성, 자기효능감, 후유증, 직무 만족의 관계에 대한 1년 추적 연구: 교차지연 패널모형 분석과 조건부과정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KSSL Google

김자영. 2022. 산재근로자의 직장복귀 형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원직장복귀자와 재취업자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직업재활학회 KSSL Google

김지은, 함명일. 2022. 산업재해 근로자의 사회적 지지가 주관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건행정학회 KSSL Google

이은혜. 2022. 산재근로자의 경제활동 변화 유형과 미충족의료 경험과의 관계. 한국보건복지학회 KSSL Google

김도희. 2022. 재취업한 산재 노동자의 업무능력, 자기효능감, 직무 만족, 후유증, 동료관계의 구조적 관계.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SSL Google

이영은. 2022. 재활서비스의 직업복귀 효과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선정희. 2022. 수술한 산재근로자의 요양종결 후 증상악화 재입원요인. 서울시립대학교 도시보건대학원 석사 KSSL Google

박찬호. 2022. 고령 산재근로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박근희. 2022. 산재노동자의 자기생활만족 유형이 일상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이종현. 2020. 요양과정 중 의료 및 재활서비스 경험이 직업복귀에 미치는 영향 연구. 고려사이버대학교 융합정보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전혜영. 2020. 산재 근로자의 일자리 만족도와 일상생활 만족도 경향에 따른 잠재집단 특성과 영향요인 분석.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