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문화관광부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예술인들의 사회경제적 여건과 의식, 그리고 창작활동 실태를 파악하여 예술인 지원 정책방안을 마련하고자 「문화예술인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 조사는 문학, 미술, 사진, 건축, 국악, 음악, 연극, 무용, 영화, 대중예술 등 10개 분야의 예술인을 조사대상에 포함시켜 그들의 창작활동실태와 의식 및 태도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 1988년에 처음 시행된 이 조사는 3년을 주기로 실시되어 왔으며, 그 가운데 이 자료는 2003년에 수집된 것이다.

이 자료의 설문지는 10개 예술분야별로 각각 주 활동부문, 활동기간, 활동계기, 발표/출판 횟수 등 창장활동에 관한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공통문항으로 문화예술인에 대한 사회적 평가 인식, 창작발표 기회 정도, 창작활동에 대한 규제 정도, 문화예술활동 지원과 경제적 보상 수준, 문화예술활동 만족 정도, 디지털매체 활용 정도, 참여단체수, 문화예술 관련 자원봉사 의향, 창작활동 지원금 수혜액, 예술교육의 도움 정도, 문화예술분야에서의 성공 조건, 예술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의 비중, 문화예술정책 만족 정도, 문화예술 발전방안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 외에 예술인들의 사회경제적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직업, 취업상태, 직업 및 전공과 활동분야의 일치 정도, 주관적 생활수준, 월평균 소득액과 지출액 등도 설문 문항으로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