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제철의 기업이념과 기업문화에 대한 조사

초록

이 조사는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가 포항제철 산업과학기술연구소(RIST) 산하 경영경제연구소(현 포스코 경영연구소)와 함께 「포항제철의 기업문화 창달 종합계획(안)」을 펴내면서 그 중간보고서에 해당하는 「포항종합제철 기업이념의 체계화를 위한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실시된 것이다.

포항제철 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이 조사는 포항제철의 기업이념과 기업문화를 미래지향적으로 정립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가치관과 사회의식, 포항제철의 성공요인, 현재의 역량과 과제, 미래에 대한 전망, 포항제철 연상 이미지, 지역사회 공헌도, 경영다각화, 사원의식, 동료 및 상사관계, 부서간 협조, 부서자율성, 인사공정성, 직장만족도, 조직몰입도, 고충처리경로, 포상제도, 노조와의 관계, 자동화기술 도입, 인력개발, 후생복지제도 등에 관한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