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1996년 지방자치제의 실시로 지방정부들이 독립된 행정주체로 등장하면서 국가의 행정체제가 다원화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행정주체들 간의 관계에서 야기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이 지방행정을 포함한 국가행정 전반의 중요한 연구대상으로 등장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조사연구는 지방자치와 관련된 다양한 행정수요와 이에 대한 문제해결 및 대안개발을 위한 기초연구자료 축적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 조사연구는 정부간 관계(the Intergovernmental Relations)를 기능적 관계, 재정적 관계, 인적 관계, 통제적 관계로 정의하고, 지방자치제 실시로 중앙정부 공무원이나 광역 및 기초 자치단체 공무원들 간의 관계가 어떠한 관계를 형성하는지를 살펴볼 목적으로 설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