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발전과 국민의식에 관한 조사연구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1981-0001
자료명(국문)
사회발전과 국민의식에 관한 조사연구
자료명(영문)
Survey on Social Development and Values of Koreans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2313
자료시리즈명
국민의식조사
연구과제명
사회정화도 측정 : 사회발전과 국민의식에 관한 조사연구
연구책임자
이홍구, 서울대학교 정치학과 교수
공동연구자
김경동,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신도철, University of Sangamon 정치학과 교수
연구수행기관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저작권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연구비지원기관
사회정화위원회
자료기탁자/기관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자료기탁일
2005-03-00
자료공개일
2005-00-00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사회정화를 위한 정책화의 첫 걸음은 한 사회가 지닌 사회정화의 정도를 파악하는데 있기 때문에 과학적 방법을 통한 한국사회의 '사회정화도' 측정은 사회개혁 정책수립을 위한 출발점이다. 이 조사연구는 한국인이 지닌 사회의식과 가치관을 파악하여 우리사회가 지닌 병리를 진단하고 사회개혁의 가능성과 방향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설문지는 한국사회 당면 문제에 대한 국민의식, 정책적인 시책에 대한 태도와 사회정치의식, 한국인의 삶의 질에 대한 주관적 평가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키워드
사회문제삶의질주거환경사회발전만족도행복감생활만족도생활태도태도걱정계층사회이동가계비생활비정부정책정부지출예산정치정치참여정부역할정치태도정치행동정치효능감신뢰부정부패정치인지도자정치리더사회발전사회복지
주제분류
일반
자료수집기간
1981-07~1981-07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만 18세이상 성인남녀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자료수집방법
직접방문에 의한 면접조사로 조사원기입방식과 응답자기입방식을 병행: 직접면접에 의한 조사원기입방식을 원칙으로 하였으나, 특별히 만나기 어렵고 학력수준이 충분하다고 인정되는 응답자에 한해서는 응답자기입도 허용하였다. 그 결과 전체 응답 중 직접면접에 의해서 조사를 한 비율은 55.1%, 직접면접과 응답자기입을 겸한 비율은 14.2%, 응답자가 기입한 비율은 30.7%였다. 첫 번째 방문에서 면접이 불가능한 경우는 원칙적으로 세 번까지 재방문하도록 하고, 만나지 못할 경우 응답자기입을 실시하든가 아니면 다른 응답대상자를 명단에서 선택하도록 하였다.
표본추출방법
다단계층화집락표본추출


(1) 1차 표집: 전국을 대도시, 중소도시, 군부의 세 범주로 나눈 다음, 각기 범주에 대하여 중부, 서남, 영남의 3개 지역군으로 분류한 후 층화집락표집
(2) 2차 표집: 군에서는 읍과 면을, 시에서는 구와 동을 표집
(3) 최종 표집: 2차표집단위인 읍/면/동에서 통/반을 선정한 후 각 통/반에서 주민등록부에 의거 가구를 선정한 다음 선정된 가구마다 18세 이상 성인을 응답대상자로 선택
표본크기
1,220 (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기타사항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는 1997년 3월 1일 "사회과학연구원"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자료인용서식
이홍구, 김경동, 신도철. 사회발전과 국민의식에 관한 조사연구 [데이터 세트].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5-00-00, A1-1981-0001,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2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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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변수
id
응답자 아이디
q5_1_1
응답자 주택형태
q5_1_2
주택소유형태
q5_1_3
주택규모: 세대 수
q5_2
응답자 혼인상태
q5_3
응답자 학력
q5_4
부친 학력
q5_5_1
응답자 가족형태
q5_5_2
첫째 자녀 연령
q5_5_3
둘째 자녀 연령
q5_6
응답자 연령
q5_7
응답자 종교
q5_8
응답자 거주지역
q5_9
응답자 주성장지
q5_10
응답자 성별
q5_11
신문구독 여부
q5_12_1
응답자 직업
q5_12_2
가구주 직업
method
응답자 조사방법
가. 동네
q1_1
현 지역의 거주기간 (년)
q1_2
현 지역 거주시 불편한 점 유무
q1_3_1
현 거주지역에 대한 평가1: 식수사정
q1_3_2
현 거주지역에 대한 평가2: 주택사정
q1_3_3
현 거주지역에 대한 평가3: 교통사정
q1_3_4
현 거주지역에 대한 평가4: 병원사정
q1_3_5
현 거주지역에 대한 평가5: 도로사정
q1_3_6
현 거주지역에 대한 평가6: 시장
q1_3_7
현 거주지역에 대한 평가7: 학교
q1_3_8
현 거주지역에 대한 평가8: 방범
q1_3_9
현 거주지역에 대한 평가9: 쓰레기 처리
q1_3_10
현 거주지역에 대한 평가10: 전기사정
q1_3_11
현 거주지역에 대한 평가11: 하수도(도시인만)
q1_3_12
현 거주지역에 대한 평가12: 비료(농촌인만)
q1_3_13
현 거주지역에 대한 평가13: 농약(농촌인만)
q1_3_14
현 거주지역에 대한 평가14: 수리시설(농촌인만)
q1_3_15
현 거주지역에 대한 평가15: 농기구(농촌인만)
나. 사회
사회문제
q2_1_1
한국사회의 물가 심각성
q2_1_2
한국사회의 근로자 임금 심각성
q2_1_3
한국사회의 범죄 심각성
q2_1_4
한국사회의 빈부격차 심각성
q2_1_5
한국사회의 노인문제 심각성
q2_1_6
한국사회의 부정부패 심각성
q2_1_7
한국사회의 실업자문제 심각성
q2_1_8
한국사회의 공해 심각성
q2_1_9
한국사회의 교육문제 심각성
q2_1_10
한국사회의 도시와 농촌의 격차 심각성
q2_1_11
한국사회의 청소년 탈선 심각성
q2_1_12
한국사회의 농촌 일손문제 심각성
q2_2_1
사회발전의 방해요인: 유흥가 지역
q2_2_2
사회발전의 방해요인: 상가지역
q2_2_3
사회발전의 방해요인: 관광지역
q2_2_4
사회발전의 방해요인: 우범지역
q2_2_5
사회발전의 방해요인: 공단지역
q2_2_6
사회발전의 방해요인: 공직분야(권력남용/청탁 등)
q2_2_7
사회발전의 방해요인: 공공질서분야(도시교통/법지키기 등)
q2_2_8
사회발전의 방해요인: 불신풍조
q2_2_9
사회발전의 방해요인: 교육분야(과외/금품수수 등)
q2_2_10
사회발전의 방해요인: 문예분야(외래사조/오락주의 등)
q2_3
집단갈등: 갈등이 가장 심한 두 집단
q2_4
사회정화운동의 효과
시민의식
q2_5_1
한국사회의 인간유형: 책임을 회피하는 사람
q2_5_2
한국사회의 인간유형: 특권의식이 강한 사람
q2_5_3
한국사회의 인간유형: 공과 사를 구별않는 사람
q2_5_4
한국사회의 인간유형: 남을 괴롭히는 불량배
q2_5_5
한국사회의 인간유형: 부정한 수입으로 잘 버는 사람
q2_5_6
한국사회의 인간유형: 탈세해서 돈 버는 사람
q2_5_7
한국사회의 인간유형: 거만한 공무원이나 기관원
q2_5_8
한국사회의 인간유형: 남을 속이거나 이용하려는 사람
q2_5_9
한국사회의 인간유형: 공중도덕심이 부족한 시민
q2_5_10
한국사회의 인간유형: 교사에게 금품을 갖다주는 학부모
q2_5_11
한국사회의 인간유형: 불량식품을 만드는 사람
q2_5_12
한국사회의 인간유형: 교통질서를 위반하는 사람
q2_5_13
한국사회의 인간유형: 근로자를 울리는 공장주
q2_5_14
한국사회의 인간유형: 상도덕이 타락한 장사꾼
q2_5_15
한국사회의 인간유형: 도박이나 술주정하는 사람
q2_5_16
한국사회의 인간유형: 사치와 허례허식하는 부유층
q2_5_17
한국사회의 인간유형: 공약을 남발하는 정치인
q2_5_18
한국사회의 인간유형: 학부모에게 금품을 기대하는 교사
q2_5_19
한국사회의 인간유형: 불친절한 접객업소나 음식점
다. 개인생활
걱정거리
q3_1_1
응답자 걱정거리 유무
q3_1_2
가장 큰 걱정거리
q3_1_3
걱정거리 해결방법
q3_3_1
현재 걱정거리1: 수입부족
q3_3_2
현재 걱정거리2: 여가부족
q3_3_3
현재 걱정거리3: 집 없음
q3_3_4
현재 걱정거리4: 믿을만한 사람없음
q3_3_5
현재 걱정거리5: 능력을 알아주는 사람없음
q3_3_6
현재 걱정거리6: 정치참여기회가 없음
q3_3_7
현재 걱정거리7: 사람부족
q3_3_8
현재 걱정거리8: 돌봐주어야 할 사람많음
q3_3_9
현재 걱정거리9: 눈치를 봐야할 사람많음
q3_3_10
현재 걱정거리10: 차별대우심함
q3_3_11
현재 걱정거리11: 앓는 가족 많음
q3_3_12
현재 걱정거리12: 가정문제 많음
q3_3_13
현재 걱정거리13: 해야 할일 많음
q3_3_14
현재 걱정거리14: 빚 많음
q3_3_15
현재 걱정거리15: (결혼한 경우) 자식없음
q3_3_16
현재 걱정거리16: (자녀가 있으면) 애들이 말썽부림
만족도
q3_2
삶에 대한 만족도
q3_4_1
건강상태에 대한 만족도
q3_4_2
(결혼한 경우) 결혼생활 만족도
q3_4_3
친구관계에 대한 만족도
q3_4_4
가족관계에 대한 만족도
q3_4_5
수입에 대한 만족도
q3_4_6
교육수준에 대한 만족도
q3_4_7
우리가 선출한 정부에 대한 만족도
q3_4_8
거주하는 주택에 대한 만족도
q3_4_9
거주지역에 대한 만족도
q3_4_10
한국사회에 사는 것에 대한 만족도
q3_4_11
여가 및 취미생활에 대한 만족도
q3_4_12
직업 만족도
q3_4_13
(자녀가 있는 경우) 자녀교육에 대한 만족도
q3_4_14
자신의 삶에 대한 만족도
q3_6
인생에 대한 재미
행복의조건
q3_5_1
인생에서의 중요가치1: 건강
q3_5_2
인생에서의 중요가치2: 결혼생활
q3_5_3
인생에서의 중요가치3: 친구관계
q3_5_4
인생에서의 중요가치4: 넉넉한 수입
q3_5_5
인생에서의 중요가치5: 화목한 가정생활
q3_5_6
인생에서의 중요가치6: 살기 좋은 주택
q3_5_7
인생에서의 중요가치7: 일 잘하는 정부
q3_5_8
인생에서의 중요가치8: 살기 좋은 동네
q3_5_9
인생에서의 중요가치9: 여가와 취미생활
q3_5_10
인생에서의 중요가치10: 보람있는 직업
q3_5_11
인생에서의 중요가치11: 자녀교육
q3_5_12
인생에서의 중요가치12: 살기 좋은 나라
q3_5_13
인생에서의 중요가치13: 자식과 학벌
q3_6
인생에 대한 재미
q3_7
지난 5년간 삶의 계획 성취여부
q3_8
지난 5년간 삶에 대한 만족도
q3_9_1
생활태도1: 지금 가진 것으로 만족
q3_9_2
생활태도2: 원하는 것 많으면 되는 일 없음
q3_9_3
생활태도3: 장래를 위해 지금의 고생 참아야
q3_9_4
생활태도4: 원하는게 많아야 하나라도 이룸
q3_10
지난 5년간 대비 경제형편평가
가계/계층
q3_11_1
월평균 가구소득
q3_11_2
월평균 생활비
q3_11_3
월평균 예상 소득
q3_12_1
성장기 때 밥을 굶은 경험
q3_12_2
성장기 때 경제적 형편
q3_13
주관적인 계층의식
q3_14_1
현재 삶에 대한 만족도
q3_14_2
5년전 삶에 대한 만족도
q3_14_3
5년후 삶에 대한 만족도 전망
q3_15_1
현재 한국에 대한 평가
q3_15_2
5년전 한국에 대한 평가
q3_15_3
5년후 한국에 대한 평가
라. 공공생활
국가목표/복지
q4_1_1
가장 중요한 정부정책
q4_1_2
두 번째로 중요한 정부정책
q4_1_3
세 번째로 중요한 정부정책
q4_2_1
"복지"를 들어본 경험
q4_2_2
"복지"의 의미
q4_3_1
장기적인 국가목표1: 나라안의 질서유지
q4_3_2
장기적인 국가목표2: 물가고해결
q4_3_3
장기적인 국가목표3: 언론자유보장
q4_3_4
장기적인 국가목표4: 정부가 하는일에 국민의견 반영
q4_4_1
자유와 평등에 대한 의견
q4_4_2
외국 빚과 경제성장에 대한 의견
q4_4_3
복지사회와 세금에 대한 의견
q4_4_4
물가와 실업자에 대한 의견
q4_4_5
정신적 만족과 물질적인 부에 대한 의견
q4_4_6
국가발전과 개인의 권리에 대한 의견
q4_4_7
이민의향에 대한 의견
q4_4_8
대학교육에 대한 의견
q4_4_9
사회개혁의 방법에 대한 의견
q4_4_10
빈부격차에 대한 의견
q4_4_11
가난의 책임에 대한 의견
q4_4_12
농산물 수입에 대한 의견
q4_4_13
기업가 자세에 대한 의견
q4_4_14
국가발전과 지방발전에 대한 의견
정부투자
q4_5_1
교육 위한 정부투자
q4_5_2
보건사업 위한 정부투자
q4_5_3
주택건설 위한 정부투자
q4_5_4
질서와 치안 위한 정부투자
q4_5_5
국방강화 위한 정부투자
q4_5_6
상공업발전 위한 정부투자
q4_5_7
농어촌발전 위한 정부투자
q4_5_8
외교 위한 정부투자
q4_5_9
문화보존 및 발전 위한 정부투자
q4_5_10
과학기술개발 위한 정부투자
q4_5_11
자연보호 위한 정부투자
q4_5_12
공해방지 위한 정부투자
사회질서
q4_6_1
국회의원은 선거에서 이기는데 관심이 많음
q4_6_2
수뇌행위에 대한 의견: 공무원에게
q4_6_3
가난하고 힘없는 자들 위해 규칙위반
q4_6_4
국회의원 청탁
q4_6_5
정치는 복잡
q4_6_6
좋은 지도자라면 모든 것 맡김
q4_6_7
정부가 하는 일 전문가에게 맡김
정치
q4_7_1
정치적 행위 빈도: 선거때 투표함
q4_7_2
정치적 행위 빈도: 선거운동함
q4_7_3
정치적 행위 빈도: 정치적 모임에 참가함
q4_7_4
정치적 행위 빈도: 관청에 진정함
q4_7_5
정치적 행위 빈도: 관청에 대표로 파견됨
q4_7_6
정치적 행위 빈도: 공무원에게 부탁함
q4_7_7
정치적 행위 빈도: 간접적으로 공무원에게 부탁함
q4_7_8
정치적 행위 빈도: 정부에 불만표시함
q4_8_1
관청으로부터 억울한 대우를 받을 경우
q4_8_2
억울한 대우에 대한 효과적인 방법
q4_9_1
정치지도자로서 첫 번째 요건
q4_9_2
정치지도자로서 두 번째 요건
신뢰
q4_10_1
국회의원에 대한 신뢰
q4_10_2
장관/차관에 대한 신뢰
q4_10_3
공무원에 대한 신뢰
q4_10_4
경찰관에 대한 신뢰
q4_10_5
재벌에 대한 신뢰
q4_10_6
중소기업가에 대한 신뢰
q4_10_7
판사/검사에 대한 신뢰
q4_10_8
언론인에 대한 신뢰
q4_10_9
종교인에 대한 신뢰
q4_10_10
교사에 대한 신뢰
q4_10_11
의사에 대한 신뢰
q4_10_12
대학교수에 대한 신뢰
q4_10_13
대학생에 대한 신뢰
q4_10_14
은행원/농협직원에 대한 신뢰
q4_10_15
근로자에 대한 신뢰
q4_10_16
세무공무원에 대한 신뢰
q4_10_17
군장교에 대한 신뢰
q4_10_18
상인에 대한 신뢰
권력행사
q4_11_1
국회의원의 권력평가
q4_11_2
장관/차관의 권력평가
q4_11_3
공무원의 권력평가
q4_11_4
경찰관의 권력평가
q4_11_5
재벌의 권력평가
q4_11_6
중소기업가의 권력평가
q4_11_7
판사/검사의 권력평가
q4_11_8
언론인의 권력평가
q4_11_9
종교인의 권력평가
q4_11_10
교사의 권력평가
q4_11_11
의사의 권력평가
q4_11_12
대학교수의 권력평가
q4_11_13
대학생의 권력평가
q4_11_14
은행원/농협직원의 권력평가
q4_11_15
근로자의 권력평가
q4_11_16
세무공무원의 권력평가
q4_11_17
군장교의 권력평가
q4_11_18
상인의 권력평가
부정부패
q4_12_1
국회의원의 부정부패/부조리 평가
q4_12_2
장관/차관의 부정부패/부조리 평가
q4_12_3
공무원의 부정부패/부조리 평가
q4_12_4
경찰관의 부정부패/부조리 평가
q4_12_5
재벌의 부정부패/부조리 평가
q4_12_6
중소기업가의 부정부패/부조리 평가
q4_12_7
판사/검사의 부정부패/부조리 평가
q4_12_8
언론인의 부정부패/부조리 평가
q4_12_9
종교인의 부정부패/부조리 평가
q4_12_10
교사의 부정부패/부조리 평가
q4_12_11
의사의 부정부패/부조리 평가
q4_12_12
대학교수의 부정부패/부조리 평가
q4_12_13
대학생의부정부패/부조리 평가
q4_12_14
은행원/농협직원의 부정부패/부조리 평가
q4_12_15
근로자의 부정부패/부조리 평가
q4_12_16
세무공무원의 부정부패/부조리 평가
q4_12_17
군장교의 부정부패/부조리 평가
q4_12_18
상인의 부정부패/부조리 평가

사회정화위원회. 1981. 사회정화과제연구. 사회정화위원회 KSSL Google

김경동 ; 최태룡. 1983. 직업의 사회경제적 속성과 계급구분.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KSSL Google

김경동. 1983. 직업관과 사회구조.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KSSL Goo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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