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의 이용에 관한 설문조사

초록

「뉴미디어의 이용실태 및 충족에 관한 조사연구」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뉴미디어 관련 기기의 사용 실태와 그 결과 및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이 연구는 여러 뉴미디어 기기들 중에서 최근 대중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데이터 베이스, 자동차 전화, 팩시밀리, 퍼스널 컴퓨터에 대한 네 개의 독립적인 자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가운데 본 자료는 데이터베이스의 이용에 관한 것이다. 그 설문지는 공중정보통신망 가입 및 이용, 정보획득을 위한 주요이용매체, 천리안 II 이용, 천리안 II 제공정보 만족도, 사용기기 종류, 천리안 II 문제점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