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자료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정부의 인적자원관리 정책의 수립과 운용에 대한 공무원들의 주관적 평가 및 향후 정책설계를 위해 수행한 수요조사로서, 직무, 인사, 조직 등에 대한 공무원의 인식변화를 체계적으로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중앙 및 광역자치단체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2011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다. 2011년 '공무원 패널조사'라는 명칭으로 패널조사 실시하였고, 2012년 '공직생활에 대한 인식조사'로 명칭을 변경, 횡단조사로 전환하였다. 2017년에는 통계청 국가통계로 승인 받아 그 명칭을 '공직생활실태조사'로 변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