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향수 실태조사, 2012

Abstract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한국인의 문화생활실태를 파악하여 정부의 문화정책 수립에 활용하고자「문화향수 실태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 조사는 1988년 1차 조사 이후 3년을 주기로 시행되다가 2006년부터 2년을 주기로 시행되고 있다.

이 자료는 2012년에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예술 관람 및 창작, 문화시설 이용, 문화활동, 유적지 방문, 지역축제 관람, 사이버 문화활동 및 미디어 이용, 문화예술교육 등의 7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영역에 포함된 주요 설문문항은 다음과 같다.

① 예술 관람 및 창작: 관람횟수, 관람지역, 관람방법, 관람동행자, 관람결정자, 관람만족도, 관람 희망 예술행사, 예술행사 관람기준, 예술행사 정보습득경로, 예술행사 관람시 제약요인, 창작활동 경험, 희망 창작활동 분야, 문화예술 관련 주 지출항목 등

② 문화시설 이용: 문화시설 방문횟수, 문화행사 참여횟수, 프로그램 및 시설 만족도, 참여 희망 문화행사, 문화행사 참여기준, 문화행사 참여시 제약요인 등

③ 문화활동: 문화 관련 자원봉사 참여횟수, 문화 관련 동호회 참여횟수 및 만족도, 참여 희망 동호회, 동호회 가입시 제약요인 등

④ 유적지 방문: 유적지 방문횟수, 보존상태 및 편의시설 만족도, 유적지 방문기준, 유적지 방문시 제약요인 등

⑤ 지역축제 관람: 지역축제 방문횟수, 프로그램 및 편의시설 만족도, 지역축제 개선사항, 지역축제 방문기준, 지역축제 방문시 제약요인 등

⑥ 사이버 문화활동 및 미디어 이용: 문화 관련 인터넷사이트 이용여부 및 만족도, 유료사이트 이용여부, 미디어 활용 예술프로그램 감상여부 등

⑦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강좌 수강여부 및 교육기관, 수강만족도, 문화예술강좌 개선사항, 수강 희망 문화예술강좌, 선호하는 교육기관, 문화예술강좌 수강시 제약요인 등

Keywords culture and artculture and art activitiescultural facilitiesclubcultural eventsregional festivallocal festivalcultural educationarts educationmedia usageinternet use문화향유예술향유문화유적

정지은. 2016.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문화예술교육 경험이 문화예술 소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영과잉 음이항 모형을 중심으로. 한국상품학회 KSSL Google

전해웅. 2015. SAC Ticket 예매시스템 데이터를 이용한 공연상품 구매자의 소비 지형 연구. 한국예술경영학회 KSSL Google

남애랑. 2015. 지역별 문화예술 재정이 문화예술 향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장성혁. 2015. 문화소비자본이 문화상품소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윤혜진. 2015. 노화의 정치경제학 이론(political economy of aging theory)을 적용한 노년기 문화예술 경험의 다학제적 연구.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KSSL Google

서봉언 ; 이정란. 2014. 사회경제적 지위 및 문화자본이 문화예술교육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부르디외의 문화자본 관점에서. 한국문화교육학회 KSSL Google

이명갑. 2014. 충남지역 문화예술회관 설립목적 및 발전전략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강수택 ; 박재흥. 2013. 한국사회 문화격차의 변화추이와 문화취향. 한국인문사회과학회 KSSL Google

조현성. 2010. 2010 문화향수 실태조사. 문화체육관광부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