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참여재판제도에 대한 의견조사, 2011 : 배심원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지난 4년간 시범적으로 운영되어 온 국민참여재판제도를 평가하고 동 제도 운영의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일반국민과 재판당사자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의견조사이다. 자료 수집은 일반국민, 배심원, 피고인 및 전문가(판사, 검사, 변호사) 집단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으며, 이 자료는 배심원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으로는 국민참여재판제도의 인지, 국민참여재판제도의 긍정적 효과, 배심원 판단에 대한 우려, 배심원 판단의 기속력 여부, 배심원 수당수준, 배심원 참여의사, 국민참여재판제도의 성공가능성, 배심원 선정기일 출석동기, 배심원 선정과정에서의 어려움과 불편사항, 공판과정에 대한 이해, 판사·검사·변호사의 역할에 대한 평가, 유·무죄 평결 및 양형 논의에 대한 이해, 배심원 역할의 어려움 등이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judicial systemsjudicial systemsjudicial reformtrialscriminal trialcivil participation in criminal trialscitizen participation in criminal trialspublic participation in criminal trialsjuriesjurormember of the jury; Topics; Law and 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