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기관의 조직관리 자율성과 책임성에 관한 조사, 2012

초록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정부기관의 조직관리 자율성과 책임성 수준을 파악하고 그 제약요인을 알아보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 수집은 일반행정기관, 특별지방행정기관, 책임운영기관, 법인기관 등 총 42개 정부기관의 조직관리 담당자 26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현재의 조직관리 자율성 수준, 미래의 바람직한 조직관리 자율성 수준, 조직관리 자율성 제약요인, 조직관리 자율성 제고방안, 현재의 조직관리 책임성 수준, 미래의 바람직한 조직관리 책임성 수준, 조직관리 책임성 제약요인, 조직관리 책임성 확보방안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