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사조정제도의 운영실태에 관한 조사, 2011 : 형사조정위원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형사조정제도의 운영 성과를 실증적으로 평가하고 성과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동 제도의 실효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전국 13개 검찰청에 회부된 형사조정사건과 그 당사자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형사조정사건의 기록조사와 참여관찰, 피의자와 피해자 및 형사조정위원의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형사조정사건의 조정위원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중재활동 경력, 갈등해결 및 형사조정 교육경험, 형사조정 교육의 필요성과 필요한 교육내용, 형사조정의 목적과 조정자의 역할, 형사조정 대상범죄, 형사조정제도 개선방안 등에 관한 사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arbitrationmediationcriminal arbitrationconflict mediation; Topics; Law and 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