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인 고용보험제도 도입을 위한 기초조사, 2014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이 예술인 고용보험제도 도입을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려는 목적 하에 전국의 활동 예술인을 대상으로 예술활동 종사실태와 고용보험 가입에 대한 태도를 살펴보고자 시행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으로는 예술활동 계약형태, 근로계약 시 고용형태, 예술활동 계약기간과 재계약 횟수, 예술활동 계약해지 사유, 연간 작품참여 횟수, 취업기간과 실업기간, 실업기간 생계비 마련방법, 부업여부, 부업사유, 부업직종, 부업 고용형태, 연간 총소득, 산재보험 가입여부, 산재보험 가입자의 보험료 부담방식, 산재보험 미가입자의 미가입 사유와 가입의사, 고용보험 가입여부, 고용보험 가입자의 보험료 부담방식, 고용보험 미가입자의 미가입 사유와 가입의사 등이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artists and cultural professionalssocial security systememployment insuranceindustrial accident compensation insurance; Topics; Poverty/ Welf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