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2012 : 청소년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아동 및 청소년의 인권 상황을 모니터링 하기 위한 국가 수준의 인권 지표를 산출하고자 2009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통계청 승인 조사이다. 자료 수집은 전국의 초등학교 4-6학년 학생과 중·고등학교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이 자료는 중·고등학생에 관한 것으로 그 설문지는 학교수업과 사교육, 여가와 단체활동, 부모와의 관계, 학업포기, 진로선택, 교내 학생권리 보장, 아동·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인식, 사회참여와 자원봉사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children's rightsyouth rightsrights of youthsadolescent rightsstudent rightsclassprivate educationyouth leisureyouth clubsyouth organizationsyouth activitiesyouth consciousnessparent-child relationshipsuspension of studycareer educationcareer choicestudent participationhuman rights educationvoluntary work; Topics; Youth/ Social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