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범죄예방 환경설계에 대한 조사, 2010 : 교장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CPTED) 연구의 일환으로 시행한 것이다. 동 연구는 CPTED 연구기반 조성과 실행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2008년부터 연차적으로 수행되었으며, 학교와 주변지역 CPTED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수행된 2010년 제3차 연구에서는 범죄 위험요인 탐색을 위한 학생 및 지역주민 조사, CPTED 효과 분석을 위한 교장 및 교사 조사, CPTED 가이드라인에 기반한 학교시설 평가조사가 동시에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CPTED 효과에 관한 교장 대상 자료로 그 설문지는 CPTED 인지에 관한 사항, CPTED 추진 성과에 관한 사항, 학교공간 범죄안전에 관한 사항, CPTED 기대효과에 관한 사항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criminal policycrimecrime preventioncrime controlcrime victimcrime injuryenvironmental designeducational environmentschool environmentacademic facilitieseducational facilitiesschool facilitiesschool bullyingjuvenile crimejuvenile delinquencyjuvenile delinquency범죄환경학교범죄; Topics; Crime/ Saf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