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종합사회조사, 2014

Abstract

한국종합사회조사(Korean General Social Survey, KGSS)는 성균관대학교 서베이리서치센터가 한국사회의 변화와 국제비교 연구에 광범하게 이용될 수 있는 양질의 사회과학 기초자료를 생산하고자 2003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전국 단위의 표본조사이다. KGSS는 미국 시카고대학교 NORC(National Opinion Research Center)의 GSS(General Social Survey)를 기본모형으로 삼고 유럽과 동아시아 국가들에서 시행되는 GSS 형태 조사들의 내용을 일부 수용함과 동시에 한국사회의 특수성도 고려하여 설계된다. KGSS 설문문항은 매년 반복해서 조사하는 반복핵심모듈, 전 세계 40여 국가들이 매년 공동으로 조사하는 ISSP(International Social Survey Programme) 주제모듈, 한국·중국·일본·대만의 동아시아 4개국이 격년으로 공동 개발하여 조사하는 EASS(East Asian Social Survey) 주제모듈, 특정 연구를 위해 개발한 특별주제모듈 등을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이 자료는 KGSS 2014년 자료로 정치태도와 사회의식, 일상생활 등을 다룬 반복핵심모듈, 시민권 이슈를 다룬 ISSP 주제모듈, 불평등과 공정성 이슈 및 위험사회 이슈를 다룬 특별주제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모듈별 주요 조사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반복핵심모듈: 정치태도(정치성향, 정치만족도, 지지정당, 투표행태, 정치전망, 국정운영에 대한 평가), 통일의식(북한에 대한 태도, 통일필요성,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태도), 경제인식(경제만족도, 경제전망), 사회신뢰(사회일반에 대한 신뢰, 주요 사회기관에 대한 신뢰), 종교생활(종교유형, 종교집회 참석빈도), 가계 및 계층 인식(가계만족도, 가계변화에 대한 인식, 소득수준에 대한 평가, 가계전망, 계층귀속감, 생활수준 변화인식), 가족특성(혼인상태, 자녀유무, 동거 및 별거 가족, 가족 및 가구 구성원 특성, 가족 외 동거인수), 경제활동(취업상태, 직업, 고용상태, 근무시간, 근속가능성, 근무부문, 노조가입 여부, 부하직원 유무, 자영 시 피고용인수, 실업 시 구직노력), 사회인구학적 특성(성, 연령, 본인 및 배우자 소득, 가구총소득, 본인·배우자·부모 교육수준) 등. 2) ISSP 시민권 모듈: 시민의 덕목과 권리에 대한 인식, 정치적 관용도, 정치적 행동 실천도, 대중매체를 통한 정치뉴스 습득빈도, 일평균 접촉자수, 사회단체 참여도, 정치효능감, 정치관심도, 정부와 정당 및 정치인에 대한 인식, 선거 투명성 및 공정성, 부패만연에 대한 인식, 한국 민주주의에 대한 평가, 경제성장과 환경보호에 대한 의견 등. 3) 불평등과 공정성 모듈: 귀속지위와 성취지위에 대한 인식, 교육기회의 공정성, 불평등을 줄이기 위한 정부역할에 대한 인식, 계층갈등의 심각성, 소득결정요인에 대한 인식, 한국사회 불평등 수준에 대한 평가, 주관적 성공수준, 성공요인에 대한 인식, 평등과 공공성 및 복지에 대한 의견 등. 4) 위험사회 모듈: 정부의 위험대처에 대한 평가, 한국사회의 위험취약성, 위험의 발생가능성, 한국사회의 위험노출도, 지역사회의 자연재해 대처능력, 지역사회의 환경문제 심각성, 환경문제에 대한 우려도, 사회적 및 개인적 중요 환경문제, 주요 환경문제의 위험성, 환경보호에 대한 태도 등.

1. KOSSDA는 한국종합사회조사(KGSS)의 예비조사와 1-13차(2003-2016년)조사, 그리고 누적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5년 KGSS는 수행되지 않았습니다.

2. 누적자료는 기존 공개된 연도별 자료 중 오류를 수정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모든 연도에 적용할 가중치 변수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도별 자료보다 누적자료 이용을 추천합니다.

1. KGSS는 추출된 표본의 대체불허와 응답자 직접기입 금지의 원칙을 철저하게 준수한다.

2. KGSS는 조사가 완료된 후 추출된 표본을 실제로 면접조사 했는가를 전화와 방문을 통해 일일이 확인한다. 만일 표본대체 등 의심이 가는 사례가 발견될 경우 조사된 설문지는 모두 폐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