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생활에 대한 공무원 인식 및 태도 조사, 2012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공무원의 공직생활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알아보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29개 중앙행정기관과 16개 광역자치단체의 공무원 1,202명으로부터 수집되었다. 설문문항은 업무량, 근무시간, 업무전문성, 업무역량, 업무성과 저해요인, 직무만족 등 직무 영역, 보직관리, 능력개발, 승진, 보수, 후생복지, 퇴직 등 인사관리 영역, 조직목표, 근무환경, 가족친화제도, 지식관리, 리더십, 변화관리 등 조직관리 영역, 공직생활 요소, 신분안정성, 공직부패, 국가 및 사회 기여도 등 공직생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civil servantspublic officerpublic officewelfare benefits for civil servantswelfare benefits for public officialswelfare benefits for government employeescorruption of public officialspublic corruptionpublic sector corruptioncorruption of civil servantscorruption of public officialscorruption of government employeesjob satisfaction;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