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 직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조사, 2010

Abstract

이 조사는 병원조직의 직무특성과 커뮤니케이션 요인이 구성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서울 및 경기 지역 6개 종합병원의 간호직, 보건직, 행정직 및 기술직 직원 6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자료는 495명으로부터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으로는 기능다양성, 과업정체성, 과업중요성, 직무자율성, 직무피드백 등의 직무특성 요인, 상사 및 최고경영층과의 커뮤니케이션, 개인적 피드백, 수평적 및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등의 커뮤니케이션 요인, 그리고 직무만족의 하위차원을 구성하는 직무만족도, 제도만족도, 보상만족도 등이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medical institutiongeneral hospitalhospital managementhospital administrationjob satisfaction; Topics; Heal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