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한국장애인개발원이「장애인 자립생활센터 제도화 방안 연구」의 일환으로 전국 자활센터 실무자의 견해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동 연구에서는 실무자 의견조사와 함께 기관 운영실태 조사와 이용자 의견조사가 동시에 진행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자활센터의 역할과 기능, 자활센터의 운영과 관리, 지역사회와의 관계, 애로사항과 개선사항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