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기업 경영평가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조사

초록

이 조사는 지방공기업의 성과제고를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경영평가제도의 실효성 향상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경기도 지방공기업의 경영평가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그 자료는 피평가 공기업의 평가정보 수용에 미치는 문화적 및 인지적 차원의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에 이용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경영평가 목적 및 절차에 대한 이해, 경영평가 필요성, 경영평가 공정성, 평가지표에 대한 신뢰, 평가지표 명확성, 평가지표 타당성, 평가지표 일관성, 평가결과의 기업성과 개선도, 평가결과에 대한 수용, 평가지표 개선필요성, 조직문화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