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안정기관의 수요자 실태조사 : 상담원

초록

외환위기에 따른 실업 증대에 대처하려는 정부의 노력으로 고용안정센터와 같은 공공직업안정기관의 수가 크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수요자 입장에서 공공직업안정기관이 만족할만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에 대해 제대로 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직업안정기관의 수요자 실태조사」는 공공직업안정서비스에 대한 수요 점검과 평가를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공공직업안정기관을 이용하는 구직자와 구인업체, 그리고 상담원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그 가운데 본 자료는 공공직업안정기관의 상담원을 대상으로 수집된 것이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업무별 할애시간, 공공직업안정서비스 평가와 개선사항, 심층상담 대상자 비율, 평균 상담시간, 직업정보별 중요도, 워크넷시스템 평가, 직장만족도, 이직의사 등의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