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간 관계 인식조사, 2005 : 중앙정부
https://doi.org/10.22687/KOSSDA-A1-2005-0057-V1.0
최유성 / 한국행정연구원 연구위원
1996년 지방자치제의 실시로 지방정부들이 독립된 행정주체로 등장하면서 국가의 행정체계가 다원화 되고 있다. 이에 따라 행정주체들 간 관계로부터 야기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이 국가행정 전반의 중요한 연구대상으로 등장하였다. 『정부간 관계 인식조사』는 지방자치와 관련된 다양한 행정수요와 이에 대한 문제해결 및 대안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축적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중앙정부, 광역자치단체,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각각 수행되었으며, 본 자료는 중앙정부 공무원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정부간 관계(the Intergovernmental Relations)를 기능적 관계, 재정적 관계, 인적 관계, 통제적 관계로 구분하고 있으며, 지방자치제 실시로 중앙정부, 광역, 기초 자치단체 공무원들 간 어떠한 관계를 형성되었는지 살펴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한국행정연구원은 2005년 중앙정부 공무원 (A1-2005-0057), 광역자치단체 공무원 (A1-2005-0058), 기초자치단체 공무원 (A1-2005-0059) 조사를 동시에 시행하였으며, 모두 KOSSDA에서 이용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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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 | 162 | 0 |
82.7%
|
- | 2 | 34 | 0 |
17.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경찰 | 2 | 0 |
1.1%
|
- | 교육행정 | 4 | 0 |
2.2%
|
- | 교정 | 1 | 0 |
0.6%
|
- | 국가 | 1 | 0 |
0.6%
|
- | 기능 | 1 | 0 |
0.6%
|
- | 기술 | 10 | 0 |
5.6%
|
- | 기술직 | 1 | 0 |
0.6%
|
- | 농업 | 1 | 0 |
0.6%
|
- | 농촌지도 | 3 | 0 |
1.7%
|
- | 별정 | 2 | 0 |
1.1%
|
- | 보건 | 1 | 0 |
0.6%
|
- | 선박 | 1 | 0 |
0.6%
|
- | 세무 | 3 | 0 |
1.7%
|
- | 소년보호 | 1 | 0 |
0.6%
|
- | 연구 | 1 | 0 |
0.6%
|
- | 외교 | 6 | 0 |
3.4%
|
- | 외교정보 | 2 | 0 |
1.1%
|
- | 외교통상 | 1 | 0 |
0.6%
|
- | 외무 | 3 | 0 |
1.7%
|
- | 외무관 | 1 | 0 |
0.6%
|
- | 외무정보 | 1 | 0 |
0.6%
|
- | 외무행정 | 4 | 0 |
2.2%
|
- | 외정 | 3 | 0 |
1.7%
|
- | 일반 | 16 | 0 |
8.9%
|
- | 일반계약 | 1 | 0 |
0.6%
|
- | 일반행정 | 9 | 0 |
5%
|
- | 임업 | 1 | 0 |
0.6%
|
- | 지방행정 | 1 | 0 |
0.6%
|
- | 토목 | 1 | 0 |
0.6%
|
- | 통계 | 3 | 0 |
1.7%
|
- | 특정 | 2 | 0 |
1.1%
|
- | 행정 | 88 | 0 |
49.2%
|
- | 화공 | 2 | 0 |
1.1%
|
- | 환경 | 1 | 0 |
0.6%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 | 3 | 3 | 0 |
1.5%
|
- | 4 | 23 | 0 |
11.7%
|
- | 5 | 46 | 0 |
23.5%
|
- | 6 | 60 | 0 |
30.6%
|
- | 7 | 40 | 0 |
20.4%
|
- | 8 | 6 | 0 |
3.1%
|
9 | 무응답 | 18 | 0 |
9.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 | 1 | 0 |
0.5%
|
- | 1 | 11 | 0 |
5.6%
|
- | 2 | 3 | 0 |
1.5%
|
- | 3 | 4 | 0 |
2%
|
- | 4 | 9 | 0 |
4.6%
|
- | 5 | 3 | 0 |
1.5%
|
- | 6 | 10 | 0 |
5.1%
|
- | 7 | 3 | 0 |
1.5%
|
- | 8 | 1 | 0 |
0.5%
|
- | 9 | 4 | 0 |
2%
|
- | 10 | 10 | 0 |
5.1%
|
- | 11 | 10 | 0 |
5.1%
|
- | 12 | 8 | 0 |
4.1%
|
- | 13 | 9 | 0 |
4.6%
|
- | 14 | 14 | 0 |
7.1%
|
- | 15 | 15 | 0 |
7.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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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
- | 17 | 2 | 0 |
1%
|
- | 18 | 9 | 0 |
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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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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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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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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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
- | 23 | 7 | 0 |
3.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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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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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 | 26 | 1 | 0 |
0.5%
|
- | 27 | 4 | 0 |
2%
|
- | 28 | 4 | 0 |
2%
|
- | 29 | 2 | 0 |
1%
|
- | 30 | 2 | 0 |
1%
|
- | 31 | 2 | 0 |
1%
|
- | 34 | 2 | 0 |
1%
|
- | 38 | 1 | 0 |
0.5%
|
99 | 무응답 | 8 | 0 |
4.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 | 83 | 0 |
42.3%
|
- | 1 | 12 | 0 |
6.1%
|
- | 2 | 15 | 0 |
7.7%
|
- | 3 | 18 | 0 |
9.2%
|
- | 4 | 8 | 0 |
4.1%
|
- | 5 | 4 | 0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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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
- | 7 | 10 | 0 |
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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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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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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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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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
99 | 무응답 | 8 | 0 |
4.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 | 5 | 0 |
2.6%
|
- | 1 | 63 | 0 |
32.1%
|
- | 2 | 16 | 0 |
8.2%
|
- | 3 | 11 | 0 |
5.6%
|
- | 4 | 20 | 0 |
10.2%
|
- | 5 | 22 | 0 |
11.2%
|
- | 6 | 18 | 0 |
9.2%
|
- | 7 | 4 | 0 |
2%
|
- | 8 | 4 | 0 |
2%
|
- | 9 | 2 | 0 |
1%
|
- | 10 | 11 | 0 |
5.6%
|
- | 11 | 5 | 0 |
2.6%
|
- | 15 | 1 | 0 |
0.5%
|
- | 18 | 1 | 0 |
0.5%
|
- | 21 | 1 | 0 |
0.5%
|
- | 26 | 1 | 0 |
0.5%
|
99 | 무응답 | 11 | 0 |
5.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 | 118 | 0 |
60.2%
|
- | 1 | 8 | 0 |
4.1%
|
- | 2 | 10 | 0 |
5.1%
|
- | 3 | 7 | 0 |
3.6%
|
- | 4 | 4 | 0 |
2%
|
- | 5 | 9 | 0 |
4.6%
|
- | 6 | 15 | 0 |
7.7%
|
- | 7 | 5 | 0 |
2.6%
|
- | 8 | 3 | 0 |
1.5%
|
- | 9 | 1 | 0 |
0.5%
|
- | 10 | 3 | 0 |
1.5%
|
- | 11 | 2 | 0 |
1%
|
99 | 무응답 | 11 | 0 |
5.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앙부처 | 143 | 0 |
73%
|
2 | 특별지방행정기관 | 13 | 0 |
6.6%
|
3 | 외청 | 29 | 0 |
14.8%
|
4 | 기타 | 7 | 0 |
3.6%
|
9 | 무응답 | 4 | 0 |
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협조적이다 | 1 | 0 |
0.5%
|
2 | 대체로 협조적이다 | 59 | 0 |
30.1%
|
3 | 보통이다 | 65 | 0 |
33.2%
|
4 | 대체로 갈등 관계이다 | 61 | 0 |
31.1%
|
5 | 심한 갈등 관계이다 | 3 | 0 |
1.5%
|
6 | 잘 모르겠다 | 7 | 0 |
3.6%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협조적이다 | 0 | 0 |
0%
|
2 | 대체로 협조적이다 | 51 | 0 |
26%
|
3 | 보통이다 | 82 | 0 |
41.8%
|
4 | 대체로 갈등 관계이다 | 46 | 0 |
23.5%
|
5 | 심한 갈등 관계이다 | 3 | 0 |
1.5%
|
6 | 잘 모르겠다 | 14 | 0 |
7.1%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능배분 | 59 | 0 |
30.1%
|
2 | 재정관계 | 100 | 0 |
51%
|
3 | 인적관계 | 2 | 0 |
1%
|
4 | 행정관리상관계 | 31 | 0 |
15.8%
|
5 | 잘 모르겠다 | 4 | 0 |
2%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 | 80 | 0 |
40.8%
|
2 | 지방단체장의 개인적 역량 | 34 | 0 |
17.3%
|
3 | 중앙과 지방공무원 각자의 협조적 의식 | 69 | 0 |
35.2%
|
4 | 담당 공무원간 의 잦은 접촉에 근거한 평소의 인간관계 | 6 | 0 |
3.1%
|
5 | 잘 모르겠다 | 1 | 0 |
0.5%
|
6 | 기타 | 5 | 0 |
2.6%
|
9 | 무응답 | 1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가공무원이 현격하게 우수하다 | 18 | 0 |
9.2%
|
2 | 국가공무원이 대체로 우수하다 | 118 | 0 |
60.2%
|
3 | 별 차이 없다 | 59 | 0 |
30.1%
|
4 | 지방공무원이 대체로 우수하다 | 0 | 0 |
0%
|
5 | 지방공무원이 현격하게 우수하다 | 1 | 0 |
0.5%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협조적이다 | 6 | 0 |
3.1%
|
2 | 대체로 협조적이다 | 125 | 0 |
63.8%
|
3 | 잘 모르겠다 | 25 | 0 |
12.8%
|
4 | 대체로 비협조적이다 | 39 | 0 |
19.9%
|
5 | 매우 비협조적이다 | 1 | 0 |
0.5%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일 | 11 | 0 |
5.6%
|
2 | 매주 | 20 | 0 |
10.2%
|
3 | 매달 | 21 | 0 |
10.7%
|
4 | 매달 1회 이하 | 123 | 0 |
62.8%
|
9 | 무응답 | 21 | 0 |
1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 | 5 | 0 |
2.6%
|
- | 2 | 1 | 0 |
0.5%
|
- | 5 | 1 | 0 |
0.5%
|
- | 10 | 6 | 0 |
3.1%
|
- | 20 | 4 | 0 |
2%
|
- | 25 | 2 | 0 |
1%
|
- | 30 | 4 | 0 |
2%
|
- | 37 | 1 | 0 |
0.5%
|
- | 40 | 5 | 0 |
2.6%
|
- | 50 | 31 | 0 |
15.8%
|
- | 60 | 9 | 0 |
4.6%
|
- | 66 | 1 | 0 |
0.5%
|
- | 70 | 6 | 0 |
3.1%
|
- | 80 | 10 | 0 |
5.1%
|
- | 90 | 4 | 0 |
2%
|
- | 95 | 1 | 0 |
0.5%
|
- | 100 | 7 | 0 |
3.6%
|
999 | 무응답 | 98 | 0 |
5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일 | 4 | 0 |
2%
|
2 | 매주 | 11 | 0 |
5.6%
|
3 | 매달 | 22 | 0 |
11.2%
|
4 | 매달 1회 이하 | 129 | 0 |
65.8%
|
9 | 무응답 | 30 | 0 |
15.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 | 2 | 0 |
1%
|
- | 1 | 2 | 0 |
1%
|
- | 2 | 1 | 0 |
0.5%
|
- | 8 | 1 | 0 |
0.5%
|
- | 10 | 8 | 0 |
4.1%
|
- | 20 | 8 | 0 |
4.1%
|
- | 25 | 2 | 0 |
1%
|
- | 30 | 3 | 0 |
1.5%
|
- | 40 | 3 | 0 |
1.5%
|
- | 50 | 25 | 0 |
12.8%
|
- | 60 | 2 | 0 |
1%
|
- | 70 | 10 | 0 |
5.1%
|
- | 80 | 5 | 0 |
2.6%
|
- | 90 | 7 | 0 |
3.6%
|
- | 95 | 1 | 0 |
0.5%
|
- | 100 | 6 | 0 |
3.1%
|
999 | 무응답 | 110 | 0 |
56.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문적, 기술적 분야에 대한 자문 | 13 | 0 |
6.6%
|
2 | 업무상의 문제해결 논의 | 96 | 0 |
49%
|
3 | 관계유지를 위한 안부전화 | 6 | 0 |
3.1%
|
4 | 업무수행 절차상 필요성 때문 | 52 | 0 |
26.5%
|
5 | 재정 지원 협의 | 7 | 0 |
3.6%
|
6 | 기타 | 12 | 0 |
6.1%
|
9 | 무응답 | 10 | 0 |
5.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문적, 기술적 분야에 대한 자문 | 18 | 0 |
9.2%
|
2 | 업무상의 문제해결 논의 | 88 | 0 |
44.9%
|
3 | 관계유지를 위한 안부전화 | 5 | 0 |
2.6%
|
4 | 업무수행 절차상 필요성 때문 | 50 | 0 |
25.5%
|
5 | 재정 지원 협의 | 7 | 0 |
3.6%
|
6 | 기타 | 15 | 0 |
7.7%
|
9 | 무응답 | 13 | 0 |
6.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15 | 0 |
7.7%
|
2 | 아니다 | 76 | 0 |
38.8%
|
3 | 보통이다 | 45 | 0 |
23%
|
4 | 그렇다 | 50 | 0 |
25.5%
|
5 | 매우 그렇다 | 2 | 0 |
1%
|
6 | 잘 모르겠다 | 7 | 0 |
3.6%
|
9 | 무응답 | 1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0 | 0 |
0%
|
2 | 아니다 | 36 | 0 |
18.4%
|
3 | 보통이다 | 43 | 0 |
21.9%
|
4 | 그렇다 | 98 | 0 |
50%
|
5 | 매우 그렇다 | 11 | 0 |
5.6%
|
6 | 잘 모르겠다 | 7 | 0 |
3.6%
|
9 | 무응답 | 1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10 | 0 |
5.1%
|
2 | 아니다 | 79 | 0 |
40.3%
|
3 | 보통이다 | 53 | 0 |
27%
|
4 | 그렇다 | 45 | 0 |
23%
|
5 | 매우 그렇다 | 5 | 0 |
2.6%
|
6 | 잘 모르겠다 | 3 | 0 |
1.5%
|
9 | 무응답 | 1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4 | 0 |
2%
|
2 | 아니다 | 28 | 0 |
14.3%
|
3 | 보통이다 | 41 | 0 |
20.9%
|
4 | 그렇다 | 84 | 0 |
42.9%
|
5 | 매우 그렇다 | 28 | 0 |
14.3%
|
6 | 잘 모르겠다 | 10 | 0 |
5.1%
|
9 | 무응답 | 1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2 | 0 |
1%
|
2 | 아니다 | 13 | 0 |
6.6%
|
3 | 보통이다 | 39 | 0 |
19.9%
|
4 | 그렇다 | 105 | 0 |
53.6%
|
5 | 매우 그렇다 | 16 | 0 |
8.2%
|
6 | 잘 모르겠다 | 20 | 0 |
10.2%
|
9 | 무응답 | 1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충분하다 | 14 | 0 |
7.1%
|
2 | 대체로 충분하다 | 66 | 0 |
33.7%
|
3 | 보통이다 | 57 | 0 |
29.1%
|
4 | 대체로 불충분하다 | 41 | 0 |
20.9%
|
5 | 매우 불충분하다 | 5 | 0 |
2.6%
|
6 | 잘 모르겠다 | 12 | 0 |
6.1%
|
9 | 무응답 | 1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실제로 중요한 권한은 전혀 이양되지 않으므로 | 17 | 0 |
36.2%
|
2 | 중요한 권한 중 일부만 이양되므로 | 11 | 0 |
23.4%
|
3 | 이양 후 다른 방법으로 통제하므로 | 4 | 0 |
8.5%
|
4 | 재정 및 인력은 이양하지 않으므로 | 12 | 0 |
25.5%
|
5 | 이양합의만 해놓고 후속적인 법령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 2 | 0 |
4.3%
|
6 | 잘 모르겠다 | 0 | 0 |
0%
|
9 | 무응답 | 1 | 0 |
2.1%
|
0 | 비해당 | 149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앙부처의 기득권 상실에 대한 두려움 | 21 | 0 |
44.7%
|
2 | 중앙부처의 지방공무원에 대한 불신 | 4 | 0 |
8.5%
|
3 | 중앙부처의 지방자치제 실천의 의지 부족 | 7 | 0 |
14.9%
|
4 |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적·행정적 준비 부족 | 7 | 0 |
14.9%
|
5 | 자치단체장의 소극적 태도(관심·의지 부족) | 0 | 0 |
0%
|
6 | 잘 모르겠다 | 0 | 0 |
0%
|
9 | 무응답 | 8 | 0 |
17%
|
0 | 비해당 | 149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내질서유지분야 | 36 | 0 |
18.4%
|
2 | 1차산업(농,수산,임,축산)분야 | 41 | 0 |
20.9%
|
3 | 2차산업(상공업),무역,통상분야 | 13 | 0 |
6.6%
|
4 | 재정,경제,금융,통화분야 | 12 | 0 |
6.1%
|
5 | 사회간접자본(주택,건설,교통,운송,항만)분야 | 15 | 0 |
7.7%
|
6 | 과학기술,정보통신분야 | 3 | 0 |
1.5%
|
7 | 교육,문화,체육,관광,청소년분야 | 49 | 0 |
25%
|
8 | 복지,노동,여성,분야 | 19 | 0 |
9.7%
|
9 | 환경,보건,위생 | 4 | 0 |
2%
|
10 | 기타 | 1 | 0 |
0.5%
|
99 | 무응답 | 3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내질서유지분야 | 3 | 0 |
1.5%
|
2 | 1차산업(농,수산,임,축산)분야 | 7 | 0 |
3.6%
|
3 | 2차산업(상공업),무역,통상분야 | 2 | 0 |
1%
|
4 | 재정,경제,금융,통화분야 | 9 | 0 |
4.6%
|
5 | 사회간접자본(주택,건설,교통,운송,항만)분야 | 15 | 0 |
7.7%
|
6 | 과학기술,정보통신분야 | 1 | 0 |
0.5%
|
7 | 교육,문화,체육,관광,청소년분야 | 34 | 0 |
17.3%
|
8 | 복지,노동,여성,분야 | 45 | 0 |
23%
|
9 | 환경,보건,위생 | 55 | 0 |
28.1%
|
10 | 기타 | 0 | 0 |
0%
|
99 | 무응답 | 25 | 0 |
1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스럽다 | 3 | 0 |
1.5%
|
2 | 약간 불만스럽다 | 23 | 0 |
11.7%
|
3 | 보통이다 | 107 | 0 |
54.6%
|
4 | 약간 만족스럽다 | 8 | 0 |
4.1%
|
5 | 매우 만족스럽다 | 2 | 0 |
1%
|
6 | 잘 모르겠다 | 46 | 0 |
23.5%
|
9 | 무응답 | 7 | 0 |
3.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앙의 재정지원의 감소 | 13 | 0 |
6.6%
|
2 | 지방자치단체 예산운영상의 낭비 | 15 | 0 |
7.7%
|
3 | 지방자치단체의 무리한 사업 운영 및 실패 | 38 | 0 |
19.4%
|
4 | 경기침체로 인한 세수의 감소 | 24 | 0 |
12.2%
|
5 | 중앙과 지방간의 재원배분 불균형 | 78 | 0 |
39.8%
|
6 | 지방자치단체장의 선심성 예산 집행 | 24 | 0 |
12.2%
|
7 | 기타 | 3 | 0 |
1.5%
|
9 | 무응답 | 1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조세부담률 인상이나 세목의 신설 | 3 | 0 |
1.5%
|
2 | 자체 낭비요소 줄이고 재정운영의 효율성 제고 | 77 | 0 |
39.3%
|
3 | 국세의 과감한 지방세 전환 | 65 | 0 |
33.2%
|
4 | 지방재정조정제도의 활용 | 19 | 0 |
9.7%
|
5 | 지방자치단체의 수익사업 확대 및 공단조성 등 국내외 기업유치 | 27 | 0 |
13.8%
|
6 | 잘 모르겠다 | 4 | 0 |
2%
|
7 | 기타 | 1 | 0 |
0.5%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앙과 지방간의 불공평한 세원 배분 | 81 | 0 |
41.3%
|
2 | 지방재정조정제도의 불합리한 운영 | 48 | 0 |
24.5%
|
3 | 법령에 명시한 사무경비부담원칙의 不준수 | 4 | 0 |
2%
|
4 | 중앙에 의한 예산?결산에 대한 자율권 침해 | 13 | 0 |
6.6%
|
5 | 낮은 지방교부세율 | 14 | 0 |
7.1%
|
6 | 보조금 지급의 회계연도말 지급 | 2 | 0 |
1%
|
7 | 잘 모르겠다 | 26 | 0 |
13.3%
|
8 | 기타 | 2 | 0 |
1%
|
9 | 무응답 | 6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 되었다 | 7 | 0 |
3.6%
|
2 | 대체로 잘 되었다 | 77 | 0 |
39.3%
|
3 | 보통이다 | 49 | 0 |
25%
|
4 | 대체로 잘못 되었다 | 8 | 0 |
4.1%
|
5 | 매우 잘못 되었다 | 4 | 0 |
2%
|
6 | 잘 모르겠다 | 49 | 0 |
25%
|
9 | 무응답 | 2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 운영되고 있다 | 5 | 0 |
2.6%
|
2 | 대체로 잘 운영되고 있다 | 39 | 0 |
19.9%
|
3 | 보통이다 | 68 | 0 |
34.7%
|
4 | 대체로 잘못 운영되고 있다 | 16 | 0 |
8.2%
|
5 | 매우 잘못 운영되고 있다 | 6 | 0 |
3.1%
|
6 | 잘 모르겠다 | 60 | 0 |
30.6%
|
9 | 무응답 | 2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1 | 0 |
0.5%
|
2 | 아니다 | 40 | 0 |
20.4%
|
3 | 보통이다 | 67 | 0 |
34.2%
|
4 | 그렇다 | 39 | 0 |
19.9%
|
5 | 매우 그렇다 | 1 | 0 |
0.5%
|
6 | 잘 모르겠다 | 46 | 0 |
23.5%
|
9 | 무응답 | 2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1 | 0 |
0.5%
|
2 | 아니다 | 25 | 0 |
12.8%
|
3 | 보통이다 | 62 | 0 |
31.6%
|
4 | 그렇다 | 68 | 0 |
34.7%
|
5 | 매우 그렇다 | 2 | 0 |
1%
|
6 | 잘 모르겠다 | 36 | 0 |
18.4%
|
9 | 무응답 | 2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3 | 0 |
1.5%
|
2 | 아니다 | 48 | 0 |
24.5%
|
3 | 보통이다 | 58 | 0 |
29.6%
|
4 | 그렇다 | 30 | 0 |
15.3%
|
5 | 매우 그렇다 | 0 | 0 |
0%
|
6 | 잘 모르겠다 | 54 | 0 |
27.6%
|
9 | 무응답 | 3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6 | 0 |
3.1%
|
2 | 아니다 | 67 | 0 |
34.2%
|
3 | 보통이다 | 41 | 0 |
20.9%
|
4 | 그렇다 | 26 | 0 |
13.3%
|
5 | 매우 그렇다 | 1 | 0 |
0.5%
|
6 | 잘 모르겠다 | 53 | 0 |
27%
|
9 | 무응답 | 2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1 | 0 |
0.5%
|
2 | 아니다 | 33 | 0 |
16.8%
|
3 | 보통이다 | 53 | 0 |
27%
|
4 | 그렇다 | 44 | 0 |
22.4%
|
5 | 매우 그렇다 | 5 | 0 |
2.6%
|
6 | 잘 모르겠다 | 58 | 0 |
29.6%
|
9 | 무응답 | 2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2 | 0 |
1%
|
2 | 아니다 | 31 | 0 |
15.8%
|
3 | 보통이다 | 31 | 0 |
15.8%
|
4 | 그렇다 | 95 | 0 |
48.5%
|
5 | 매우 그렇다 | 11 | 0 |
5.6%
|
6 | 잘 모르겠다 | 24 | 0 |
12.2%
|
9 | 무응답 | 2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적극 확대 되어야 함 | 45 | 0 |
23%
|
2 | 어느 정도 확대 되어야 함 | 113 | 0 |
57.7%
|
3 | 현 상태가 좋음 | 24 | 0 |
12.2%
|
4 | 어느 정도 축소 되어야 함 | 4 | 0 |
2%
|
5 | 대폭 축소 되어야 함 | 5 | 0 |
2.6%
|
6 | 잘 모르겠다 | 4 | 0 |
2%
|
9 | 무응답 | 1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적극 확대 되어야 함 | 33 | 0 |
16.8%
|
2 | 어느 정도 확대 되어야 함 | 104 | 0 |
53.1%
|
3 | 현 상태가 좋음 | 34 | 0 |
17.3%
|
4 | 어느 정도 축소 되어야 함 | 6 | 0 |
3.1%
|
5 | 대폭 축소 되어야 함 | 4 | 0 |
2%
|
6 | 잘 모르겠다 | 14 | 0 |
7.1%
|
9 | 무응답 | 1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적극 확대 되어야 함 | 67 | 0 |
34.2%
|
2 | 어느 정도 확대 되어야 함 | 104 | 0 |
53.1%
|
3 | 현 상태가 좋음 | 9 | 0 |
4.6%
|
4 | 어느 정도 축소 되어야 함 | 5 | 0 |
2.6%
|
5 | 대폭 축소 되어야 함 | 1 | 0 |
0.5%
|
6 | 잘 모르겠다 | 10 | 0 |
5.1%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빠른 시일내에 지방자치단체에 근무하는 모든 국가직을 지방직화 | 36 | 0 |
18.4%
|
2 | ? | 46 | 0 |
23.5%
|
3 | ? | 41 | 0 |
20.9%
|
4 | 현재의 이원적 체제가 존속되어야 한다 | 50 | 0 |
25.5%
|
5 | 잘 모르겠다 | 19 | 0 |
9.7%
|
9 | 무응답 | 4 | 0 |
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실제로 자치단체 운영에 도움이 되지 못하므로 | 5 | 0 |
5.8%
|
2 | 지방자치제 취지에 어긋나므로 | 37 | 0 |
43%
|
3 | 실질적으로 중앙정부 지도,감독의 대행자 역할을 하므로 | 23 | 0 |
26.7%
|
4 | 지방의 실정보다는 중앙의 입장만을 우선시 하므로 | 3 | 0 |
3.5%
|
5 | 잘 모르겠다 | 5 | 0 |
5.8%
|
9 | 무응답 | 13 | 0 |
15.1%
|
0 | 비해당 | 11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지나치게 심하다 | 1 | 0 |
0.5%
|
2 | 약간 심하다 | 43 | 0 |
21.9%
|
3 | 그저 그렇다 | 114 | 0 |
58.2%
|
4 | 대체로 부적절하다 | 13 | 0 |
6.6%
|
5 | 매우 부적절하다 | 2 | 0 |
1%
|
6 | 잘 모르겠다 | 22 | 0 |
11.2%
|
9 | 무응답 | 1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자치입법권에 관한 관여 | 4 | 0 |
2%
|
2 | 행정관리상의 관여 | 61 | 0 |
31.1%
|
3 | 조직인사에 관한 관여 | 21 | 0 |
10.7%
|
4 | 자치재정에 관한 관여 | 101 | 0 |
51.5%
|
5 | 기타 | 7 | 0 |
3.6%
|
9 | 무응답 | 2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권력적 수단이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된다. | 8 | 0 |
4.1%
|
2 | 권력적 수단이 비권력적 수단에 비해 다소 많이 사용된다. | 38 | 0 |
19.4%
|
3 | 권력적 수단과 비권력적 수단이 비슷하게 사용된다 | 64 | 0 |
32.7%
|
4 | 비권련적 수단이 권력적 수단에 비해 다소 많이 사용된다 | 37 | 0 |
18.9%
|
5 | 비권력적 수단이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된다. | 8 | 0 |
4.1%
|
6 | 잘 모르겠다 | 41 | 0 |
20.9%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권력적 수단이 보다 많이 사용되어야 한다. | 9 | 0 |
4.6%
|
2 | 권력적 수단과 비권력적 수단이 비슷하게 사용되어야 한다 | 58 | 0 |
29.6%
|
3 | 비권력적 수단이 보다 많이 사용되어야 한다. | 95 | 0 |
48.5%
|
4 | 잘 모르겠다. | 30 | 0 |
15.3%
|
9 | 무응답 | 4 | 0 |
2%
|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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