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회계(HRA) 도입을 위한 사업체 조사

초록

인적자원회계(Human Resource Accounting)는 인적자원을 비롯한 무형자산의 가치를 객관적으로 측정·평가하여 회계에 반영함으로써 이해관계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제도이며, 최근 한국에서도 정부기관과 기업들이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이 조사는 각 기관의 인사 및 노사 관리자와 경영자를 대상으로 기본적인 인적자원관리현황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인사 및 노사 관리자에게는 경영지표, 근로자 구성현황, 교육훈련 및 자격제도, 전문인력, 연구개발 및 지적재산권, 정보화, 고객관리에 관한 내용들을 질문하고 있으며, 경영자에게는 인적자원회계에 대한 인식 등을 주로 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