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분업에 관한 국민의식 조사연구, 2006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6-0043
자료명(국문)
의약분업에 관한 국민의식 조사연구, 2006
자료명(영문)
Survey on Attitudes towards the Separation of Dispensary from Medical Practice, 2006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2411
자료시리즈명
의약분업에 관한 국민의식 조사연구
연구과제명
의약분업에 관한 국민의식 조사연구
연구책임자
장덕진,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공동연구자
송호근,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한 준,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정재기, 숭실대학교 정보사회학과 교수
연구수행기관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저작권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자료기탁자/기관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자료기탁일
2008-02-11
자료공개일
2008-02-19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2000년 후반기에 의약분업이 실시된 후 현재는 의약분업이 정착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조사는 의약분업 시행 이후 5년 동안 국민들이 체감하는 의료현실의 변화를 파악하여 의약분업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향후 정책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그 설문지는 의료현실의 만족도, 의약분업의 이해도와 만족도, 의료서비스 이용실태, 약국 이용실태, 전문가집단 신뢰도, 의사 직무수행에 대한 평가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키워드
의약분업의료서비스의사(직업)약사의료기관병원약국일반의약품전문의약품의약품처방전의료정책건강보험약물남용항생제전문가의료인력신뢰
주제분류
SC23
자료수집기간
2006-04-18~2006-05-03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19세 이상 성인 남녀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repeated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한국갤럽조사연구소
자료수집방법
직접방문에 의한 면접조사
표본추출방법
지역(성/연령)별 인구수 비례층화 무작위 표본추출


조사지역을 7대 광역시와 제주도를 제외한 8개 도로 구분하여, 각 지역의 성별, 연령별 인구 구성비에 따라 응답자를 할당하고, 각각 집단 내에서는 무작위로 표본을 추출하는 비례층화 무작위 추출법을 사용하였다.
표본크기
1,026 (유효사례)
가중치
없음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의약분업에 관한 국민의식 조사연구」는 2001년(A1-2001-0002)과 2006년(A1-2006-0043) 두 번의 조사가 수행되었고, 모두 KOSSDA에서 이용가능하다.
기타사항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는 1965년 "인구연구소"로 설립되어, 1966년에서 1994년까지는 "인구 및 발전문제연구소", 1995년 이후에는 "사회발전연구소"로 기관 명칭이 변경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자료인용서식
장덕진, 송호근, 한 준, 정재기. 의약분업에 관한 국민의식 조사연구, 2006 [데이터 세트].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8-02-19, A1-2006-0043,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2411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60043.pdf
설문지 (한글)
PDF448.37 k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60043.pdf
코드북 (한글)
PDF496.03 kB다운로드
배경변수
응답자 아이디
id
응답자 아이디
ara
지역
siz
지역크기
사회인구학적변수
sex
응답자 성별
age
응답자 연령
yrs
생년 (년)
A41
응답자 혼인상태
A43
응답자 학력
A44a
응답자 월평균 소득
A44b
월평균 가구 소득
A45
응답자 직업
A46
배우자 직업
A47
부친 직업
A49a
응답자 주성장지 (중학교까지 가장 오래 산 곳)
A49b
응답자 주성장지: 지역규모
A50
다른 가구와 응답자 가구 생활수준 비교평가
A51a
다른가구와 변호사 가구 생활수준 비교평가
A51b
다른가구와 의사 가구 생활수준 비교평가
A51c
다른가구와 치과의사 가구 생활수준 비교평가
A51d
다른가구와 한의사 가구 생활수준 비교평가
A51e
다른가구와 약사 가구 생활수준 비교평가
A39
정치적 성향
A40
지지 정당
A20
응답자 건강상태
A42
응답자 종교
혈연/학연/지연
A48_1a
가족/친인척 중 정치인 유무
A48_1b
가족/친인척 중 고급관료/기관임원 유무
A48_1c
가족/친인척 중 군/경찰간부 유무
A48_1d
가족/친인척 중 법조인 유무
A48_1e
가족/친인척 중 금융인 유무
A48_1f
가족/친인척 중 기업인 유무
A48_1g
가족/친인척 중 언론인 유무
A48_1h
가족/친인척 중 대학교수 유무
A48_2a
친구/선후배 중 정치인 유무
A48_2b
친구/선후배 중 고급관료/기관임원 유무
A48_2c
친구/선후배 중 군/경찰간부 유무
A48_2d
친구/선후배 중 법조인 유무
A48_2e
친구/선후배 중 금융인 유무
A48_2f
친구/선후배 중 기업인 유무
A48_2g
친구/선후배 중 언론인 유무
A48_2h
친구/선후배 중 대학교수 유무
A36a
본인/가족/친척 중 의사/의대생 존재여부
A36b
본인/가족/친척 중 약사/약대생 존재여부
A36c
본인/가족/친척 중 한의사/한의대생 존재여부
의약분업 평가
A2
의료현실 만족도
A3a
한국 의료현실의 첫 번째 불만
A3b
한국 의료현실의 두 번째 불만
A4
더 좋은 서비스 위해 의료수가 인상 찬성 의견에 대한 동의정도
A5
민간보험제도를 보완적으로 도입하자는 것에 대한 의견
A6
의사소득의 적절성 평가
A7
의약분업으로 의사들의 소득변화
A8
약사소득의 적절성 평가
A9
의약분업으로 약사들의 소득변화
A10
개업한지 10년정도의 의사들 월평균 수입 추정액(만원)
A11
개업한지 10년정도의 약사들 월평균 수입 추정액(만원)
A12
의약분업에 대한 이미지
A13
의약분업 세부사항 인지
A14
항생제 남용의 원인
A15
의약분업으로 약의 오남용 증감여부
A16
의약분업에 대한 만족도
A17a
의약분업의 가장 큰 성과: 1순위
A17b
의약분업의 가장 큰 성과: 2순위
A18a
의약분업 이후 가장 불편한 점: 1순위
A18b
의약분업 이후 가장 불편한 점: 2순위
A27
약품 이름을 정하여 약을 구입한 경험여부
A28
처방전이 필요없는 일반의약품 구입시 누구의 권유에 따르는가
A29
일반의약품을 편의점/슈퍼마켓에서도 구입할 수 있게 된다면 찬성여부(0:매우반대~10:매우찬성)
A30
의약분업 이후 약사의 전문성 발휘 기회 변화정도
A31
2008년부터 약학대학 학제가 4년에서 6년으로 변경된다는 소식을 들었는지 여부
A32
약학대학 학제가 4년에서 6년으로 변경된다는 것에 대한 의견
A32_1
(약학대학 학제 변경에 반대한다면)그 이유
A32_2
(약학대학 학제 변경에 찬성한다면)그 이유
의료기관 이용실태
병의원 이용실태
A21a
최근 1년간 약국이나 병/의원 이용한 경험 1
A21b
최근 1년간 약국이나 병/의원 이용한 경험 2
A21c
최근 1년간 약국이나 병/의원 이용한 경험 3
A21_1
(병/의원을 이용하였다면)최근에 병/의원을 이용한 이유
A21_2
(병/의원을 이용하였다면)최근에 병/의원을 이용한 시기
A21_3
(병/의원을 이용하였다면)그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가장 처음 방문한 곳
A21_4
(병/의원을 이용하였다면)그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처음 방문한 곳 이외의 다른 곳 방문여부
A21_5a
(증상 치료를 위해 여러 곳을 방문하였다면)그 순서: 두번째
A21_5b
(증상 치료를 위해 여러 곳을 방문하였다면)그 순서: 세번째
A21_5c
(증상 치료를 위해 여러 곳을 방문하였다면)그 순서: 네번째
A21_5d
(증상 치료를 위해 여러 곳을 방문하였다면)그 순서: 다섯번째
A21_6a
(증상 치료를 위해 여러 곳을 방문하였다면)두번째 의료기관 방문 이유
A21_6b
(증상 치료를 위해 여러 곳을 방문하였다면)세번째 의료기관 방문 이유
A21_6c
(증상 치료를 위해 여러 곳을 방문하였다면)네번째 의료기관 방문 이유
A21_6d
(증상 치료를 위해 여러 곳을 방문하였다면)다섯번째 의료기관 방문 이유
약국 이용실태
A22
최근 1년간 병/의원에서 처방전을 받은 경험 여부
A23
(처방전을 받았다면)약 구입여부
A23_1
(처방전을 받고 약을 구입하지 않았다면)그 이유
A24
(처방전을 받았다면)약사가 처방전과 다른 동일성분의 다른약 처방권유여부
A24_1
(동일성분의 다른약 처방을 권유했다면)약사의 권유에 따랐는지 여부
A25
(처방전을 받았다면)약사가 처방전에 없는 약의 추가 권유여부
A25_1a
(처방전에 없는 약을 추가로 권유했다면)권유한 약의 종류 1
A25_1b
(처방전에 없는 약을 추가로 권유했다면)권유한 약의 종류 2
A25_2
(처방전에 없는 약을 추가로 권유받았다면)약사의 권유에 따랐는지 여부
A26
처방전없이 약국에서 약을 제조해준 경험여부
A26_1a
(처방전없이 약을 제조받은 적이 있다면)제조받은 약의 종류 1
A26_1b
(처방전없이 약을 제조받은 적이 있다면)제조받은 약의 종류 2
A26_1c
(처방전없이 약을 제조받은 적이 있다면)제조받은 약의 종류 3
A26_2
(처방전없이 약을 제조받은 적이 있다면)제조받은 약의 구입 여부
A19
의사 처방전으로 약을 구입할 때 불편을 느끼는지 여부
A19_1
(의사 처방전으로 약을 구입할 때 불편함을 느낀다면)그 이유 1
A19_2
(의사 처방전으로 약을 구입할 때 불편함을 느낀다면)그 이유 2
A19_3
(의사 처방전으로 약을 구입할 때 불편함을 느낀다면)그 이유 3
A19_4
(의사 처방전으로 약을 구입할 때 불편함을 느낀다면)그 이유 4
의약분업 후 의료기관 이용
A1a
의약분업이후 종합병원 서비스 변화
A1b
의약분업이후 개인의원 서비스 변화
A1c
의약분업이후 치과의원 서비스 변화
A1d
의약분업이후 한의원 서비스 변화
A1e
의약분업이후 보건소 서비스 변화
A1f
의약분업이후 약국 서비스 변화
사회적 신뢰
A33a
변호사에 대한 신뢰도 평가
A33b
교수에 대한 신뢰도 평가
A33c
의사에 대한 신뢰도 평가
A33d
치과의사에 대한 신뢰도 평가
A33e
한의사에 대한 신뢰도 평가
A33f
약사에 대한 신뢰도 평가
A37
일반 사람들에 대한 신뢰
A38
일반 사람들에 대한 정직성 평가
전문가집단 이미지
A34aa
변호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1: 전문적
A34ab
변호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2: 윤리적
A34ac
변호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3: 친절
A34ad
변호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4: 친밀
A34ba
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1: 전문적
A34bb
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2: 윤리적
A34bc
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3: 친절
A34bd
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4: 친밀
A34ca
치과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1: 전문적
A34cb
치과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2: 윤리적
A34cc
치과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3: 친절
A34cd
치과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4: 친밀
A34da
한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1: 전문적
A34db
한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2: 윤리적
A34dc
한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3: 친절
A34dd
한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4: 친밀
A34ea
약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1: 전문적
A34eb
약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2: 윤리적
A34ec
약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3: 친절
A34ed
약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4: 친밀
A35a
의사에 대한 평가: 의사들은 질병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지 않아 환자를 걱정하게 한다
A35b
의사에 대한 평가: 새로운 문제에 대한 치료를 원할 때 지난 병력이 무시되었다
A35c
의사에 대한 평가: 의사는 환자가 걱정하지 않게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A35d
의사에 대한 평가: 의사는 환자를 검사할 때 모든 것을 확인하도록 최선을 다한다
A35e
의사에 대한 평가: 의사는 환자를 정중하게 대한다
A35f
의사에 대한 평가: 의사는 그 병을 해결할 다른 방법이 없을 때만 수술을 권한다

장덕진...[등]연구 . 2006. 의약분업평가를 위한 국민만족도 조사.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KSSL Google

Hit159 Download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