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진출 한국 제조업체의 현지인 노동자 조사

초록

이 조사는 한국이주연구팀(Korean Migration Research Network: KMRN)이 국내외 한국기업의 외국인력활용을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4개년 계획으로 시행한 국내조사와 해외조사 가운데 해외조사의 일부로서 중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현지인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근로자들의 개인적 특성, 고용과정, 노사관계, 노노관계, 근로조건, 작업장 적응,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공정성, 문화적 적응, 사회적 거리감, 정신건강 등의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정환 ; 설동훈 ; 정기선 ; 이혜경. 2002. 국내외 한국기업의 외국인력 관리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사회학회 KSSL Google

Seok, Hyunho. 2003. Globalization of labor : a comparative study on the labor relations and social adjustment of foreign workers in Korean overseas and domestic corporate enterprises. 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KSSL Google

종효명. 2004. 한국내 중국인 노동자와 중국 현지 노동자의 조직몰입에 관한 비교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 KSSL Google

이정환 ; 이혜경 ; 정기선 ; 설동훈. 2004. 해외 한국기업 현지 종업원의 임금에 대한 공정성 인식 : 중국 및 동남아 지역을 중심으로. 국제지역학회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