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한국의 범죄피해자 실태에 관한 조사」는 다양한 일반범죄 피해자들을 대상으로 국내에서 처음 실시된 연구이다. 이 조사는 실제 일반범죄 피해자들이 겪은 피해 내용과 이로 인한 심리학적 결과, 피해자 지원제도에 대한 인식, 지원서비스에 대한 욕구 등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설문지는 사건 후 감정상태, 가해자에 대한 인식, 범죄피해의 심각성, 범죄피해자의 요구, 사건 발생 후 경과 시간에 따른 심리상태, 범죄피해자 자원대책에 대한 피해자들의 인식과 경험, 사법기관의 조치에 대한 피해자의 만족도 및 조치관련 개선 요구 사항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