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 실태 및 의식조사

초록

국민들의 사회활동 참여가 빈번해지면서 자원봉사자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나 이들을 위한 지원체계는 빈약한 실정이다. 이 조사는 자원봉사자들의 봉사활동실태와 인식을 파악하여 자원봉사활동이 효과적으로 수행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실시되었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자원봉사의 개념, 봉사활동 참여동기, 봉사활동 분야, 봉사활동 빈도와 참여시간, 희망 봉사활동, 자원봉사 교육여부, 교육의 봉사활동 도움정도, 봉사활동에 대한 보상, 자원봉사기관 평가, 소속단체/활동기관/동료와의 갈등여부, 봉사활동 만족정도, 봉사활동 수행시 어려움,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 자원봉사에 대한 인식, 자원봉사 지속의향 등의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