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인터넷 활용에 관한 실태조사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5-0009
자료명(국문)
청소년 인터넷 활용에 관한 실태조사
자료명(영문)
Survey on Internet Usage of Youths in Korea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1987
연구과제명
청소년 유해매체 개선 대책 연구
연구책임자
서정아, 한국청소년개발원 부연구위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청소년개발원
저작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비지원기관
한국청소년개발원
자료기탁자/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기탁일
2006-04-14
자료공개일
2006-00-00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이 조사연구는 청소년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 관련 유해요인을 파악하고 그 부정적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수립을 위해 개인적 · 환경적 보호요소를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설문지는 청소년의 인터넷 유해요인, 인터넷 관련 문제행동, 문제행동에 따른 보호요소, 개선대책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키워드
청소년인터넷자아개념자아존중감가족관계인터넷사이버일탈컴퓨터게임온라인게임유해사이트친구관계여가활동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05-10-00~2005-10-0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제외한 15개 시/도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중·고등학생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한국청소년개발원
자료수집방법
면접조사와 우편조사 병행
표본추출방법
다단계층화표본추출
표본크기
1,053 (유효사례)
가중치
없음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기타사항
“한국청소년개발원”은 2007년 5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으로 기관 명칭이 변경되었다.
자료인용서식
서정아, . 청소년 인터넷 활용에 관한 실태조사 [데이터 세트].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6-00-00, A1-2005-0009,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1987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50009.pdf
설문지 (한글)
PDF236.96 k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50009.pdf
코드북 (한글)
PDF425.53 kB다운로드
배경변수
id
응답자 아이디
school
학교명
q11
응답자 성별
q12
응답자 학교 구분
q13
응답자 거주지역: 규모
q14
생활수준 평가
q15
월평균 용돈액수
q16
응답자 부모유무
q17_1
부친 직업
q17_2
모친 직업
q18_1
부친 학력
q18_2
모친 학력
인터넷 이용시간
q1
인터넷 사용 가능한 컴퓨터 유무
q1_1
(있다면) 컴퓨터가 있는 장소
q2_h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시간)
q2_m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분)
q3_1_h
항목별 인터넷 이용시간1: 숙제/공부목적 검색 (시간)
q3_1_m
항목별 인터넷 이용시간1: 숙제/공부목적 검색 (분)
q3_2_h
항목별 인터넷 이용시간2: 온라인 게임 (시간)
q3_2_m
항목별 인터넷 이용시간2: 온라인 게임 (분)
q3_3_h
항목별 인터넷 이용시간3: 온라인 채팅 (시간)
q3_3_m
항목별 인터넷 이용시간3: 온라인 채팅 (분)
q3_4_h
항목별 인터넷 이용시간4: P2P 자료 다운로드 (시간)
q3_4_m
항목별 인터넷 이용시간4: P2P 자료 다운로드 (분)
q3_5_h
항목별 인터넷 이용시간5: 커뮤니티 사이트 (시간)
q3_5_m
항목별 인터넷 이용시간5: 커뮤니티 사이트 (분)
q3_6_h
항목별 인터넷 이용시간6: 학습이외 정보검색 (시간)
q3_6_m
항목별 인터넷 이용시간6: 학습이외 정보검색 (분)
q3_7_h
항목별 인터넷 이용시간7: 음악/영화/뮤직비디오 감상 (시간)
q3_7_m
항목별 인터넷 이용시간7: 음악/영화/뮤직비디오 감상 (분)
q3_8_h
항목별 인터넷 이용시간8: 기타 (시간)
q3_8_m
항목별 인터넷 이용시간8: 기타 (분)
인터넷 문제행동
q4_1
인터넷 문제행동 빈도1: 성인용 음란물 열람
q4_2
인터넷 문제행동 빈도2: 야한 내용의 대화 시도
q4_3
인터넷 문제행동 빈도3: 야한 내용의 게임이용
q4_4
인터넷 문제행동 빈도4: 폭력적인 사이트 방문
q4_5
인터넷 문제행동 빈도5: 상대방에게 욕/폭언 사용
q4_6
인터넷 문제행동 빈도6: 폭력적인 게임이용
q4_7
인터넷 문제행동 빈도7: 불법 S/W 구매 및 사용
q4_8
인터넷 문제행동 빈도8: 인터넷 스토킹
q4_9
인터넷 문제행동 빈도9: 다른 사람의 ID/주민번호 도용
q4_10
인터넷 문제행동 빈도10: 해킹
q4_11
인터넷 문제행동 빈도11: 고의로 거짓 정보 유포
q4_12
인터넷 문제행동 빈도12: 고의로 스팸메일 발송
q4_13
인터넷 문제행동 빈도13: 유해 사이트 방문
q4_14
인터넷 문제행동 빈도14: 인터넷 몰입
인터넷 관련 경험빈도
q5_1
온라인 게임 중 유해요인 경험빈도1: 욕/싸움
q5_2
온라인 게임 중 유해요인 경험빈도2: 사기당함
q5_3
온라인 게임 중 유해요인 경험빈도3: ID/PW 해킹 당함
q5_4
온라인 게임 중 유해요인 경험빈도4: 아이템 과잉충동구매
q5_5
온라인 게임 중 유해요인 경험빈도5: 바이러스 감염
q5_6
온라인 게임 중 유해요인 경험빈도6: 야하거나 폭력적인 게임
q6_1
온라인 채팅 중 유해요인 경험빈도1: 성적인 내용의 쪽지/대화받음
q6_2
온라인 채팅 중 유해요인 경험빈도2: 야하거나 무서운 파일 받음
q6_3
온라인 채팅 중 유해요인 경험빈도3: 모르는 사람이 연락처 요구
q6_4
온라인 채팅 중 유해요인 경험빈도4: 성인팝업광고
q6_5
온라인 채팅 중 유해요인 경험빈도5: 욕/폭언 들음
q7_1
P2P 사이트 이용중 유해요인 경험빈도1: 구매파일과 다른 파일 첨부됨
q7_2
P2P 사이트 이용중 유해요인 경험빈도2: 파일다운으로 바이러스 감염됨
q7_3
P2P 사이트 이용중 유해요인 경험빈도3: 성인팝업광고
q7_4
P2P 사이트 이용중 유해요인 경험빈도4: 야한 동영상 검색됨
q8_1
커뮤니티 사이트 이용중 유해요인 경험빈도1: 성적/헐뜯는 글
q8_2
커뮤니티 사이트 이용중 유해요인 경험빈도2: 불법/유해사이트 소개
q8_3
커뮤니티 사이트 이용중 유해요인 경험빈도3: 성인인증 없는 유해사이트
q9_1
포털 사이트 이용중 유해요인 경험빈도1: 유해한 사이트/팝업광고
q9_2
포털 사이트 이용중 유해요인 경험빈도2: 불법/유해사이트로 연결
q9_3
포털 사이트 이용중 유해요인 경험빈도3: 유해한 사이트 광고
개인생활
자아존중감
q10_1
자기가치 평가(자아존중감)1: 나는 다른 사람만큼 가치있음
q10_2
자기가치 평가(자아존중감)2: 나는 좋은 인간성 가지고 있음
q10_3
자기가치 평가(자아존중감)3: 나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음
q10_4
자기가치 평가(자아존중감)4: 나는 나자신에 대체로 만족함
q10_5
자기가치 평가(자아존중감)5: 나는 때때로 쓸모없는 존재라고 느낌
도덕성
q10_6
도덕성1: 일이 잘못되었을 때 변명안함
q10_7
도덕성2: 가끔 다른 사람 눈에 벗어나는 행동을 함
q10_8
도덕성3: 내 잘못을 솔직히 시인함
q10_9
도덕성4: 다른 사람들은 나를 믿어줌
q10_10
도덕성5: 가능하면 법/규범/관습 지킴
교우관계
q10_26
친구관계1: 내 말을 잘 들어줌
q10_27
친구관계2: 내게 어려운 일 생기면 위로해 줌
q10_28
친구관계3: 친구끼리 서로 도와줌
q10_29
친구관계4: 나와 지내는 것 좋아함
q10_30
친구관계5: 나를 이해해줌
q10_31
친한 친구와의 관계1: 이메일/문자를 자주 주고 받음
q10_32
친한 친구와의 관계2: 방과후 활동 함께 함
q10_33
친한 친구와의 관계3: 친구집에 놀러감
q10_34
친한 친구와의 관계4: 전화로 친구와 통화함
q10_35
친한 친구와의 관계5: 만나서 이야기 함
가족생활
q10_11
가족응집성1: 어려울 때 서로 도움
q10_12
가족응집성2: 의사결정시 가족 모두 참여함
q10_13
가족응집성3: 자기가 원하는 것 자유롭게 말함
q10_14
가족응집성4: 가족간 친밀감 느낌
q10_15
가족응집성5: 가족과 여가시간 보냄
q10_16
부모감독1: 인터넷 이용 감독
q10_17
부모감독2: PC방 못가게 하심
q10_18
부모감독3: 인터넷으로 하는 일에 관심 가지심
q10_19
부모감독4: 부모님과 이메일 활용
q10_20
부모감독5: 인터넷에 관해 이야기 함
q10_21
부모자녀 관계1: 내 이야기를 잘 들어주심
q10_22
부모자녀 관계2: 고민거리 부모님께 이야기 함
q10_23
부모자녀 관계3: 내 입장 이해하심
q10_24
부모자녀 관계4: 부모와 대화 조심스러움
q10_25
부모자녀 관계5: 대화중 화를 내거나 꾸중하심
학교생활
q10_36
선생님과의 관계1: 내 이야기 잘 들어주심
q10_37
선생님과의 관계2: 학교생활에 필요한 준비를 도와 주심
q10_38
선생님과의 관계3: 학교생활 잘하도록 도움말 주심
q10_39
선생님과의 관계4: 내 의견 이해해 주시는 선생님이 계심
q10_40
선생님과의 관계5: 어려운 일 생기면 도와주심
q10_41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1: 전반적인 학교생활
q10_42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2: 학교에 대한 자긍심
q10_43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3: 교우관계
q10_44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4: 학교 자랑
q10_45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5: 학교가 나의 기대를 충족시켜 줌
지역사회생활
q10_46
지역사회내 여가시설 만족도1: 여가문화공간 많음
q10_47
지역사회내 여가시설 만족도2: 여가문화공간 깨끗함
q10_48
지역사회내 여가시설 만족도3: 여가문화공간 접근성
q10_49
지역사회내 여가시설 만족도4: 여가활동시설 이용정도
q10_50
지역사회내 여가시설 만족도5: 여가시설 지도자 및 프로그램 평가
q10_51
지역사회 인터넷 교육정도1: 인터넷 관련 교육 프로그램 참여경험
q10_52
지역사회 인터넷 교육정도2: 인터넷 유해환경 문제점 교육경험
q10_53
지역사회 인터넷 교육정도3: 올바른 인터넷 활용 및 중독치료 교육경험

서정아 ; 김영희. 2005. 청소년 유해매체 개선 대책 연구 : 인터넷 유해요인과 개인·환경적 보호요소를 중심으로 . 한국청소년개발원 KSSL Google

Hit129 Download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