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사회에서의 삶의 질에 대한 연구, 2차

초록

「정보화 사회에서의 삶의 질에 대한 연구」는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가 체신부와 한국전기통신공사의 후원으로 한국 국민들의 매체 활용 실태와 그에 따른 삶의 방식에 있어서의 변화를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1993년부터 1994년까지 세 차례에 걸쳐 실시한 조사연구 사업이다. 본 자료는 「정보화 사회에서의 삶의 질에 대한 연구」의 제2차년도 조사의 결과이다. 그 설문지는 제 1차년도 조사와 마찬가지로 정보화 사회의 도래가 삶의 질의 여러 차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주요 내용으로는 행복도, 생활만족도,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지식, 정보통신기술 서비스 이용경험, 정보화기기와 삶의 질, 정보화기기와 경제활동의 변화, 행정전산망 이용경험, 행정전산망과 삶의 질, 정보화와 삶의 질, 정보화와 사회변동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