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한국종합사회조사」는 매년 전국표본조사를 시행하여 한국사회의 구조와 변화 및 국제비교 연구에 광범위하게 이용될 수 있는 사회기초자료를 생산해서 이를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해 주는 공익적 목적의 사회과학 자료 창출 및 확산 사업이다. 이 조사는 미국 시카고 대학교 National Opinion Research Center (NORC)의 General Social Survey (GSS)를 기본모형으로 삼고, 유럽과 동아시아 국가들에서 시행되는 GSS 형태의 조사들의 내용을 일부 수용함과 더불어 한국사회의 특수성도 고려하는 방식으로 설계된다. 그 설문지는 매년 반복해서 조사하는 반복핵심설문, International Social Survey Programme (ISSP) 회원국들이 공동으로 조사하는 연차적 주제모듈, 한국, 중국, 일본, 대만 등 동아시아 4개국이 격년 주기로 공동 개발하여 조사하는 East Asian Social Survey (EASS)의 주제모듈, 그리고 특별 연구를 위한 주제모듈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구성된다.

이 조사는 한국종합사회조사(Korean General Social Survey)의 예비조사로 시행되었다. 반복조사 되는 핵심설문과 KGSS 예비연구를 위해 특별히 선정된 주제모듈인 <사회불평등>과 <사회연결망>을 포함하고 있다.

1. KOSSDA는 한국종합사회조사(KGSS)의 예비조사와 1-13차(2003-2016년)조사, 그리고 누적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5년 KGSS는 수행되지 않았습니다.

2. 누적자료는 기존 공개된 연도별 자료 중 오류를 수정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모든 연도에 적용할 가중치 변수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도별 자료보다 누적자료 이용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