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분업에 관한 국민의식 조사연구, 2001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1-0002
자료명(국문)
의약분업에 관한 국민의식 조사연구, 2001
자료명(영문)
Survey on Attitudes towards the Separation of Dispensary from Medical Practice, 2001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1925
자료시리즈명
의약분업에 관한 국민의식 조사연구
연구과제명
의약분업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연구 : 합의과정과 실시후의 의식 및 태도변화
연구책임자
송호근,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공동연구자
이재열,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연구수행기관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저작권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연구비지원기관
한국의사협회
자료기탁자/기관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자료기탁일
2004-00-00
자료공개일
2004-00-00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이익단체와 정부 간 격렬한 논쟁에도 불구하고 2000년 8월 의약분업이 시행되었다. 의약분업이 시행되기까지 세 번의 의사파업이 있었고, 그로 인해 국민들은 큰 불편을 겪어야 했다. 이 조사는 국민들이 의약분업에 대하여 갖고 있는 일반적 태도와 인식을 파악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정부가 의약분업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던 만큼 국민들도 과연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의약분업이 제대로 정착되기 위한 여러 방안들을 제시하고자 설계되었다. 그 설문지는 의약분업, 의료보험, 의료서비스, 건강보험 등 의료보건정책 전반에 관한 평가, 의료기관 이용실태, 사회적 신뢰, 전문가 집단 신뢰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키워드
의료복지의약분업의료보험의료서비스건강보험전문직병원약국의료기관신뢰항생제의약품남용복제약품주사제의료정책보건정책
주제분류
건강과 보건
자료수집기간
2001-01-00~2001-02-0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만 20세이상 성인남녀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repeated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한국리서치
자료수집방법
직접방문에 의한 면접조사
표본추출방법
규모비례확률표본추출
표본크기
1,069 (유효사례)
가중치
없음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의약분업에 관한 국민의식 조사연구」는 2001년(A1-2001-0002)과 2006년(A1-2006-0043) 두 번의 조사가 수행되었고, 모두 KOSSDA에서 이용가능하다.
기타사항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는 1965년 "인구연구소"로 설립되어, 1966년에서 1994년까지는 "인구 및 발전문제연구소", 1995년 이후에는 "사회발전연구소"로 기관 명칭이 변경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자료인용서식
송호근, 이재열. 의약분업에 관한 국민의식 조사연구, 2001 [데이터 세트].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4-00-00, A1-2001-0002,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1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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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변수
응답자 아이디
id
응답자 아이디
area
조사지역
sex
응답자 성별
age
응답자 연령
resident
응답자 거주지역
사회인구학적변수
q48
응답자 성별
q49
응답자 출생년도
q50
응답자 혼인상태
q51
응답자 종교
q52
응답자 학력
q29
응답자 건강상태
q53_1
월평균 소득
q53_2
월평균 가구소득
q54
응답자 직업
q55
배우자 직업
q56
부친 직업
q58_1
응답자 주성장지 (중학교까지 가장 오래 산 곳)
q58_2
응답자 주성장지: 지역규모
q59
다른 가구와 응답자 가구 생활수준 비교평가
q46
정치적 성향
q47
지지하는 정당
q60_1
다른가구와 변호사 가구 생활수준 비교평가
q60_2
다른가구와 의사 가구 생활수준 비교평가
q60_3
다른가구와 치과의사 가구 생활수준 비교평가
q60_4
다른가구와 한의사 가구 생활수준 비교평가
q60_5
다른가구와 약사 가구 생활수준 비교평가
혈연/학연/지연
q57_11
가족/친인척 중 정치인 유무
q57_12
가족/친인척 중 고급관료/기관임원 유무
q57_13
가족/친인척 중 군/경찰간부 유무
q57_14
가족/친인척 중 법조인 유무
q57_15
가족/친인척 중 금융인 유무
q57_16
가족/친인척 중 기업인 유무
q57_17
가족/친인척 중 언론인 유무
q57_18
가족/친인척 중 대학교수 유무
q57_21
친구/선후배 중 정치인 유무
q57_22
친구/선후배 중 고급관료/기관임원 유무
q57_23
친구/선후배 중 군/경찰간부 유무
q57_24
친구/선후배 중 법조인 유무
q57_25
친구/선후배 중 금융인 유무
q57_26
친구/선후배 중 기업인 유무
q57_27
친구/선후배 중 언론인 유무
q57_28
친구/선후배 중 대학교수 유무
q42_11
응답자 의사/의대생임
q42_12
응답자 약사/약대생임
q42_21
가족 중 의사/의대생 있음
q42_22
가족 중 약사/약대생 있음
q42_31
친인척 중 의사/의대생 있음
q42_32
친인척 중 약사/약대생 있음
의약분업 목적 및 시행과정
q1
의약분업의 목적
q2
의약분업 목적의 달성여부
q3
의약분업의 필요성
q4_1
의약분업 시행과정1: 합리적
q4_2
의약분업 시행과정2: 민주적
q4_3
의약분업 시행과정3: 정부의 충분한 준비
q4_4
의약분업 시행과정4: 이익단체 갈등조정
q4_5
의약분업 시행과정5: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정책 수립
q5
의약분업 세부사항 인지
q6
항생제 남용의 원인
q7
복제 생산된 약 복용시 안심정도
의약분업 평가
q8
의약분업으로 약의 오남용 증감여부
q9_1
의약분업이후 첫 번째로 불편한 점
q9_2
의약분업이후 두 번째로 불편한 점
q10_1
의사처방전으로 약을 구입할 때 불편한 이유1: 처방한 약이 없을까봐
q10_2
의사처방전으로 약을 구입할 때 불편한 이유2: 약사가 처방전을 잘못 읽을까봐
q10_3
의사처방전으로 약을 구입할 때 불편한 이유3: 처방전 내용이 다른 사람에게 공개될까봐
q10_4
의사처방전으로 약을 구입할 때 불편한 이유4: 처방전을 잃어버릴까봐
q10_5
의사처방전으로 약을 구입할 때 불편한 이유5: 돈이 많이 들까봐
q10_6
의사처방전으로 약을 구입할 때 불편한 이유6: 절차가 번거로워서
q11
약의 구입장소
q12
주사제를 의약분업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에 대한 생각
q13
의약분업에 대한 만족도
q14_1
의약분업과 관련된 사람/단체의 평가1: 대통령
q14_2
의약분업과 관련된 사람/단체의 평가2: 정부(보건복지부)
q14_3
의약분업과 관련된 사람/단체의 평가3: 민주당
q14_4
의약분업과 관련된 사람/단체의 평가4: 의사
q14_5
의약분업과 관련된 사람/단체의 평가5: 의사단체
q14_6
의약분업과 관련된 사람/단체의 평가6: 약사
q14_7
의약분업과 관련된 사람/단체의 평가7: 약사단체
q14_8
의약분업과 관련된 사람/단체의 평가8: 시민단체
q14_9
의약분업과 관련된 사람/단체의 평가9: 언론
의료대란 평가
q15_1
지난번 의료인 파업시 경험1: 심하게 아팠음
q15_2
지난번 의료인 파업시 경험2: 병원/의원 진료받았음
q15_3
지난번 의료인 파업시 경험3: 입원/수술받았음
q15_4
지난번 의료인 파업시 경험4: 직접적/간접적 피해 입음
q15_51
지난번 의료인 파업시 직접적/간접적 피해 유형1
q15_52
지난번 의료인 파업시 직접적/간접적 피해 유형2
q16_1
의료대란의 첫 번째 원인
q16_2
의료대란의 두 번째 원인
q16_3
의료대란의 세 번째 원인
q17
의사파업이 불가피한 것이었다는 주장에 대한 평가
q18_1
의사파업으로 가장 이익을 본 집단
q18_2
의사파업으로 가장 손해를 본 집단
q19
의사파업으로 사회가 얻은 것과 잃은 것 평가
q20
그 전과 비교하여 의사파업후 의료현실 이해도
q21
의약분업실시 후 의료수가 인상 조처에 대한 적절성
q22
현재 의료수가 수준 평가
q23
더 좋은 서비스 위해 의료수가 인상 찬성 의견에 대한 동의정도
q24
의사파업이후 의사에 대한 이미지 변화
q25
의사소득의 적절성 평가
q26
의약분업으로 의사들의 소득변화
q27_1
한국 의료현실의 첫 번째 불만
q27_2
한국 의료현실의 두 번째 불만
q28
공공보험인 의료보험을 민간보험제도로 보완하는 것에 대한 생각
의료기관 이용실태
00-01년 병의원 이용실태
q30_1
2000-2001년 약국이용
q30_2
2000-2001년 외래환자로 병원/의원이용
q30_3
2000-2001년 수술/입원환자로 병원/의원이용
q30_4
2000-2001년 약국이나 병원/의원 이용한 적 없음
q31_11
질환 및 병 증상1
q31_12
질환 및 병 증상2
q31_21
의료기관 이용시긴(년)
q31_22
의료기관 이용시기(월)
q31_3
처음 방문한 의료기관
q31_4
처음 방문한 의료기관 외에 다른 기관 방문 경험
q31_51
두 번째로 방문한 의료기관
q31_52
세 번째로 방문한 의료기관
q31_53
네 번째로 방문한 의료기관
q31_54
다섯 번째로 방문한 의료기관
q31_55
여섯 번째로 방문한 의료기관
q31_56
일곱 번째로 방문한 의료기관
00-01년 약국 이용실태
q32_1
2000-2001년 약국이용
q32_2
의약분업이후 약 구입 편의성
q32_3
구입한 약에 대한 약사의 설명여부
q32_41
약사의 설명내용1: 약이름
q32_42
약사의 설명내용2: 약의 효과
q32_43
약사의 설명내용3: 약의 용량/먹는 방법
q32_44
약사의 설명내용4: 부작용에 대한 설명
q32_45
약사의 설명내용5: 먹다가 문제 있을 경우 중지와 대응사항
q32_46
약사의 설명내용6: 그외 주의사항
q32_47
약사의 설명내용7: 기타
q32_5
약사의 설명내용 충분성
q32_6
약국직행여부
q32_7
약국직행이유
q32_8
증상의 원인/질병이름 등 약사와 상당여부
q32_9
약사가 말해 준 내용
q32_10
약 구입방법
q32_11_1
약사가 포장용기 양약 권해줌
q32_11_2
약사가 제조한 양약 권해줌
q32_11_3
약사가 제조한 한약 권해줌
q32_11_5
약사가 기타약품 권해줌
의약분업 후 의료기관 이용
q33_1
2000년 7월 의약분업이후 병원/의원 이용여부
q33_2
2000년 7월 의약분업이후 병원/의원 처방전
q33_3
2000년 7월 의약분업이후 처방전으로 약 구입 여부
q33_4
2000년 7월 의약분업이후 처방전 제출시 약사의 반응
q33_5
2000년 7월 의약분업이후 약사의 권유로 구입할 약 바꿈
q33_6
2000년 7월 의약분업이후 약을 구입하지 않은 이유
q34_1
의약분업(2000년 7월) 이전 가벼운 질환에 대한 대처
q34_2
의약분업(2000년 7월) 이후 가벼운 질환에 대한 대처
q35
의약분업 계도기간(2001년 1월 1일)이 끝난 이후 처방전없이 약국에서 약을 구입한 경험
q36_1
의약분업이후 종합병원 이용횟수
q36_2
의약분업이후 개인의원 이용횟수
q36_3
의약분업이후 치과의원 이용횟수
q36_4
의약분업이후 한의원 이용횟수
q36_5
의약분업이후 보건소 이용횟수
q36_6
의약분업이후 약국 이용횟수
q37_1
의약분업이후 종합병원 서비스 변화
q37_2
의약분업이후 개인의원 서비스 변화
q37_3
의약분업이후 치과의원 서비스 변화
q37_4
의약분업이후 한의원 서비스 변화
q37_5
의약분업이후 보건소 서비스 변화
q37_6
의약분업이후 약국 서비스 변화
q38
일반의약품 구입시 권유자(매체)
사회적 신뢰
q39_1
국회의원에 대한 신뢰도 평가
q39_2
변호사에 대한 신뢰도 평가
q39_3
행정관료에 대한 신뢰도 평가
q39_4
대기업 임원에 대한 신뢰도 평가
q39_5
기자에 대한 신뢰도 평가
q39_6
교수에 대한 신뢰도 평가
q39_7
의사에 대한 신뢰도 평가
q39_8
치과의사에 대한 신뢰도 평가
q39_9
한의사에 대한 신뢰도 평가
q39_10
약사에 대한 신뢰도 평가
q39_11
시민운동가에 대한 신뢰도 평가
q40_1
지난 5년간 국회의원 신뢰도 변화
q40_2
지난 5년간 변화사 신뢰도 변화
q40_3
지난 5년간 행정관료 신뢰도 변화
q40_4
지난 5년간 대기업 임원 신뢰도 변화
q40_5
지난 5년간 기자 신뢰도 변화
q40_6
지난 5년간 교수 신뢰도 변화
q40_7
지난 5년간 의사 신뢰도 변화
q40_8
지난 5년간 치과의사 신뢰도 변화
q40_9
지난 5년간 한의사 신뢰도 변화
q40_10
지난 5년간 약사 신뢰도 변화
q40_11
지난 5년간 시민운동가 신뢰도 변화
q44
일반 사람들에 대한 신뢰
q45
일반 사람들에 대한 정직성 평가
전문가집단 이미지
q41_a_1
변호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1: 전문적
q41_a_2
변호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2: 윤리적
q41_a_3
변호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3: 헌신적
q41_a_4
변호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4: 친절
q41_a_5
변호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5: 연구열정
q41_a_6
변호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6: 친밀감
q41_b_1
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1: 전문적
q41_b_2
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2: 윤리적
q41_b_3
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3: 헌신적
q41_b_4
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4: 친절
q41_b_5
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5: 연구열정
q41_b_6
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6: 친밀감
q41_c_1
치과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1: 전문적
q41_c_2
치과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2: 윤리적
q41_c_3
치과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3: 헌신적
q41_c_4
치과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4: 친절
q41_c_5
치과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5: 연구열정
q41_c_6
치과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6: 친밀감
q41_d_1
한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1: 전문적
q41_d_2
한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2: 윤리적
q41_d_3
한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3: 헌신적
q41_d_4
한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4: 친절
q41_d_5
한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5: 연구열정
q41_d_6
한의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6: 친밀감
q41_e_1
약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1: 전문적
q41_e_2
약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2: 윤리적
q41_e_3
약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3: 헌신적
q41_e_4
약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4: 친절
q41_e_5
약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5: 연구열정
q41_e_6
약사에 대한 이미지 평가6: 친밀감
국가목표
q43_11
장기적인 국가목표1
q43_12
장기적인 국가목표1
q43_21
장기적인 국가목표2
q43_22
장기적인 국가목표2
q43_31
장기적인 국가목표3
q43_32
장기적인 국가목표3

송호근 ; 이재열 ; 설동훈. 2001. 의약분업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연구.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발전연구소 KSSL Goo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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