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익단체와 정부 간 격렬한 논쟁에도 불구하고 2000년 8월 의약분업이 시행되었다. 의약분업이 시행되기까지 세 번의 의사파업이 있었고, 그로 인해 국민들은 큰 불편을 겪어야 했다. 이 조사는 국민들이 의약분업에 대하여 갖고 있는 일반적 태도와 인식을 파악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정부가 의약분업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던 만큼 국민들도 과연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의약분업이 제대로 정착되기 위한 여러 방안들을 제시하고자 설계되었다. 그 설문지는 의약분업, 의료보험, 의료서비스, 건강보험 등 의료보건정책 전반에 관한 평가, 의료기관 이용실태, 사회적 신뢰, 전문가 집단 신뢰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