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학교교육의 당면문제에 관한 조사」는 한국 교육의 당면 문제에 대한 종합적이고 심층적인 진단을 통해 더 바람직한 한국 교육방향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과학적인 자료를 마련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일반성인, 현재 초, 중, 고등학교에 재직중인 교사들, 재학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으며, 이 자료는 교사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학교 교육의 문제점을 여러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검토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주요내용은 학교생활, 당면 교육문제에 대한 평가, 학력격차에 따른 차등적 보상에 대한 의견, 가치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생활 설문으로는 주당 평균 수업 시간, 적정 수업시간, 근무여건, 이직의향, 교과별 적정 학급규모, 적정 학교규모, 능력별 반 편성, 직업만족도 등이 있으며, 당면 교육문제에 대한 평가 설문으로는 재원확보방안, 정부의 사립학교 재정지원, 졸업정원제, 입시제도, 입시경쟁 완화 방안, 평준화 정책 평가 등이 있다. 학력격차에 따른 차등적 보상 부문은 승진, 교원인사 공정성, 교육문제 근본원인, 학교교육의 성과와 사회적 영향 등의 설문들을 담고 있으며, 가치관 부문은 능력의 중요성, 인성, 중점교육방향, 교육목표, 대학생과 교육자의 정치활동 등의 설문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