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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중증·중복장애학생 교육의 문제점) 선생님께서 평소 생각하셨던 중증·중복장애학생 교육권과 관련된 문제점이 있다면 아래 빈 칸에 자유롭게 작성해 주십시오.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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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로 임용된 이후 1정자격연수 이외에는 교사들이 자율적으로 연수를 받고 있어 현실적으로 중증장복장애학생들에 관련된 교수학습방법, 의사소통방법, 보조기 사용법, 섭식지도, 용변지도 등 학교현장에서 필요한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가 부족한 형편이며 학교차원에 1 0
- -중증중복장애학생들이 많은 특수학교의 인력충원 및 시설확보, 예산지원을 경제논리로만 생각지 말기를 부탁. 적은인원이지만 그들의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특수교사와 보조인력, 시설보강을 통한 편의시설, 안전한 이동을 위한 통학버스 추가지원들이 매우 절실함. 1 0
- . 1 0
- 1대1 케어를 할 수 있도록 특수교육보조인력이 필요 1 0
- 과밀학급으로 특별실이 턱 없이 부족하며 학급당 학생 인원수도 법적인 인원보다는 하향 조정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교육의 질의 향상을 위해 제도적인 뒷받침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빠른 시정바랍니다. 1 0
- 교사배치가 더 되어야 합니다. 보조원배치가 한학생당 한명은 되어야 합니다. 1 0
- 그들이 누릴 수 있는 그들에게 필요한 시설, 전문인력, 치료 등이 함께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 1 0
- 다양한 요구에 빨리 대응하지 못함 1 0
- 병원 치료를 필요로 하는 중증 중복장애 아동의 경우 병원학교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어야 함. 1 0
- 병이 심각하여 병원치료가 필요한 학생을 학교에 맡기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에 따른 조치가 필요하고 특수학교의 교사는 모든 중증중복장애학생 교육에 책임을 지개ㅔ 하는 것은 문제가 있음 1 0
- 부모님의 인식 개선도 필요합니다. 1 0
- 수업시간에 요리 등 먹는 수업은 지양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요리후 함께 나누어 먹는데 그중 중증장애로 먹기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들도 있음에도 생각없이 그 앞에서 먹는 아이들도 있고 교사 및 보조원 등 같이 먹는 것은 아니다고 봅니다.중증학교에서는 교육활동에 1 0
- 안전과 인권(또는 활동참여권)이 서로 충돌하는 경우에는 안전이 무엇보다도 우선일텐데 그로 인해서 차별이나 배제받았다고 억지를 쓰는 경우를 종종 봄 1 0
- 안전한 교육활동 운영을 위한 여러 제반 여건 필요(의료행위, 식사, 이동 등에 대한 인력, 물적 지원) 학급당 인원 감축(or 교사수 증원) 학생들을 위한 실질적인 교육과정 개발 1 0
- 의사가 없는 학교에 병원에 가야할 학생이 학교에 왔을때 대처 방법이 어렵다. 1 0
- 일부 학부모님들께서는 특수학교를 교육기관으로 생각하지 않고 보육기관으로 생각하는 학부모에 대한 연수가 필요함 1 0
- 정서적, 신체적 문제를 모두 가진 학생 6명을 교사와 보조인력 1명이 교육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학생에게 필요한 교육이라보다 학생 서로의 안전을 지키며 보육하는 것이다 1 0
-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신체적 장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교내 안전사고 발생 시 교원의 책임만 있고 보호대책은 없는 실정임 1 0
- 중증 중복장애 학생들은 교육적 처치와 의료적 처치가 동반되어야 학생의 안녕감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됨 1 0
- 중증 중복장애 학생의 경우 학생의 반응을 감지하기 어려울 때가 있어 내가 행하는 학습에 의문이 들 때가 있어 상당히 힘이 든 경험이 있다. 혼자 설명하고 혼자 대답하고 혼자 얼굴표정이 이리저리 바꾸어 보면서 학생의 반응을 보려고 해도 알 수 없을 때는 정말 내가 교 1 0
- 중증 중복장애학생도 교육권에서 차별을 받으면 안 되는 것은 기본 명제이나 학생수, 교사 수 등에 차별을 둬 실질적인 교육(도움)이 이루어져야 한다. 1 0
- 중증 중복장애학생의 교육을 위해서는 1:1지원이 필요하며, 문제행동으로 인한 타 학생의 학습권 보호를 위해 희망하는 특수학교에는 전문가를 배치해야 한다. 1 0
- 중증,중복장애학생은 한학급? 인원을 지금법령보다 낮추어야 교육권을 보장할 수 있음 1 0
- 중증.중복장애 학생들에게 충분한 교육적 지원을 하기에 학교에서 줄 수 있는 보조인력이 충분하지 못하여 다른 학생들에게 까지 지원이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 갈수록 중증화 되어 가는 학교현실에 맞게 보조인력이 더 충원되기를 원함 1 0
- 중증.중복장애학생의 경우 학급당 인원수를 4명으로 해야 하고 교육과정 수정도 다양하게 해야할 듯합니다 1 0
- 중증·중복장애학생이 교사를 심하게 물고 때려서 깊은 신체적 정신적 상처를 입었을 때 부모가 오히려 학생의 권리만 주장할 때 교사의 보호조치가 애매하여한 점 1 0
- 중증장애학생들은 다른학생들에 비해 손이 많이 필요한데 특수교육실무사 지원이 확대되어야 제대로된 교육적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 0
- 중증장애학생들의 의사소통을 위해 자기결정권 선택권이 존중받고 반영되기 위해 컴퓨터 첨단기술을이용한 보완대체 의사소통 기기의 개발과 보급 필요 1 0
- 중증장애학생의 안정적 교육권 확보를 위한 인력지원(간호사, 특수교육보조원, 활동보조원 등)이 충분하여야 된다고 생각함. 1 0
- 중증중복 장애학생 보호자의 요구 중 몇 가지는 의료행위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행위 중 사고 발생 시 책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 주어야 할 것 같음(인적, 물적, 행정적 지원 필요) 1 0
- 중증중복장애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 창의적체험활동의 내용 구성과 기본교육과정 영역을 다양하게 접근할 수 없을 경우에 대한 고민 1 0
- 중증중복장애학생의 교육권 보장을 위해 1. 지체장애학교의 경우, 공통·선택교육과정, 기본교육과정, 감각통합교육과정(기본교육과정 수정)을 운영해야 하는 실정이므로 적절한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급당 정원 조정 및 교원배정이 필요함. 2. 중도?중복장애학 1 0
- 중증중복장애학생의 교육을 위해서는 보조인력을 반드시 필요로 한다. 특별교육을 위해 교실 이동시, 현장체험학습시, 수학여행시, 체육활동시, 식사보조시, 신변처리시, 각종 교육활동등에 보조인력이 없다면 학생을 아무것도 할 수없는 것이다. 학교의 인력은 정해져있고, 1 0
- 중증중복장애학생의 학부모는 심한 우울증이나 정서적인 불안정을 겪는 경우가 많아 부모에 대한 지원과 지나치거나 불합리한 민원에 교사도 보호할 수 있는 장치가 있어야 한다고 봄 1 0
- 지나친 의료행위의 요구로 인해 교육이 소홀해 지는 경우가 있다. 1 0
- 지원 인력의 부족 1 0
- 지적장애학교의 교육과정에는 맞지않으나 입학하는 경우가 있음 1 0
- 지체장애학교의 중증, 중복화로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한계가 있으며, 이를 최소화 하기 위해 개별화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으나 이는 근본 해결방안이 되지 못함. 따라서 공통교육과정 적용이 필요한 학생과 중증, 중복장애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할 수 있는 학 1 0
- 청각, 지체 2중 중복 장애의 경우 주장애(장애가 더 심한 쪽)으로 배치되면 좋겠음. 청각장애 학교에 청각 지체 중복장애 학생이 배치 되는 경우 지체 학생을 위한 시설이 부족한 부분이 있어 학생 안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음 1 0
- 특수교육보조인력교사가와 차량통학 보조 봉사자가 너무 부족합니다. 증원배치 부탁 드립니다. 1 0
- 특수교육보조인력의 확충이 현실적으로 더욱 필요하기에 인원확보가 될 수 있도록 예산 마련 및 지원을 요청함. 1 0
- 특수학교의 경우 중증 중복학생들의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상황으로, 지체장애가 심한 학생의 경우 지체장애학교가 아닌 특수학교에서 지원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이나 시설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감각장애학교의 경우도 중복장애 및 발달장애학생들의 1 0
- 평소에 특수교육활동을 할 경우 이동차량에 편의시설인 리프트가 없어 활동에 제약이 되고 있어 시급히 통학차량에 리프트가 설치되어 원할한 교육활동이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1 0
- 학급 정원을 줄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1 0
- 한 학급에 개인 차가 심한 아동들이 배치되어 개별적으로 혜택받는 수업시간이 짧음. 학생정원을 축소하고 교육지원인원의 증원이 필요함. 1 0
- 현재의 특수교사의 모든 영역을 담당하는 즉 희생을 전제로하는 구조를 탈피하여 적절한 인력지원(의료, 물리, 진로 전담 등)이 필요함 1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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